목차
Ⅰ. 서론 및 선정 동기 . . . . . . . . . . . . . 1
Ⅱ. 본론
1) 환경 분석 . . . . . . . . . . . . . . . . . 1
2) SWOT 분석 . . . . . . . . . . . . . . . . 3
3) STP 분석 . . . . . . . . . . . . . . . . . 4
4) 4P 분석 . . . . . . . . . . . . . . . . . . 5
5) 편집 매장의 현황 . . . . . . . . . . . . . . 6
6) 한계점 . . . . . . . . . . . . . . . . . . . 9
7) 해결 방안 . . . . . . . . . . . . . . . . . . 9
Ⅲ. 결론 . . . . . . . . . . . . . . . . . . . . 10
Ⅳ. 참고문헌 . . . . . . . . . . . . . . . . . . 11
Ⅱ. 본론
1) 환경 분석 . . . . . . . . . . . . . . . . . 1
2) SWOT 분석 . . . . . . . . . . . . . . . . 3
3) STP 분석 . . . . . . . . . . . . . . . . . 4
4) 4P 분석 . . . . . . . . . . . . . . . . . . 5
5) 편집 매장의 현황 . . . . . . . . . . . . . . 6
6) 한계점 . . . . . . . . . . . . . . . . . . . 9
7) 해결 방안 . . . . . . . . . . . . . . . . . . 9
Ⅲ. 결론 . . . . . . . . . . . . . . . . . . . . 10
Ⅳ. 참고문헌 . . . . . . . . . . . . . . . . . . 11
본문내용
다.
7. 식품
유기농 하우스
사회적 트렌드에 힘입어 유기 농산물, 친환경 상품, 친환경 공산품을 판매하고 있다. 유기농 가공식품은 3년 이상 화학합성 농약과 비료를 쓰지 않고 재배한 유기농산물을 95% 이상 사용한 제품이며 유기농 천기저귀도 판매되고 있다.
★ 입점별 구분에 의해
갤러리아 백화점 (압구정점) “스티븐 알란숍”
신진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비즈니스 파트너로 조인했으며 트렌드 하면서 비교적 접근이 쉬운 프리미엄 진과 크리에이티브한 감성이 믹스된 탑, suitable 한 아이템까지 다양하다. 또한 리스크가 큰 고가 아이템에 한해서는 특정 매입을 병행한다.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 르바디 "
YK 인베스트먼트가 운영하고 신세계 백화점에서 관리하며 프리미엄급 패션 란제리를 국내에 소개해 글로벌한 란제리 문화를 제안한다. 특히 직수입 브랜드의 물량, 납기, 상품 구색, 리오더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에서 기획, 제작된 상품으로 보완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 백화점 (신촌점) " C: 콘셉트 "
평당 효율이 일반 진 매장 평균치보다 약 50 % 높고 3개 업체를 특정 매입 방식으로 유치해 구성했으며 이탈리아와 미국의 전문 피트니스웨어 브랜드로 구성되어있다.
롯데 백화점 (본점) " N.W.S. "
실질적인 등용의 길을 열어주자는 취지로 매장을 개설했고 내셔널 브랜드에 비해 매장 수수료를 낮추었으며 능력이 검증된 디자이너들을 따로 독립시키는 형태로 장기 지원한다.
(6) 한계점
1. 국내 시장에서 이처럼 수입 멀티숍의 확대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은 자체 브랜드에 대한 투자를 소홀히 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내셔널 브랜드들의 입지가 일본처럼 시장에서 사라질 수 도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2. 적은 매장 규모로 많은 브랜드 수용함에 따라 상품 보관할 장소가 부족해졌다. 이로 인해 창고 확보 경쟁으로 주변 입점 브랜드 매니저들과 편집 매장 매니저들 간 싸움이 발생하기도 하는 결과가 나타나게 되었다.
(7) 해결방안
1. 패션가에서는 백화점과 디자이너의 만남이 서로 윈윈 전략을 통해 한국 패션산업의 발전을 견인하는 시금석이 될 수 있다는 점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자금과 영업력이 딸리는 디자이너들이 백화점을 통해 소비자에게 자기 색깔을 보여주는 기회를 잡을 수 있고 이를 통해 국내 패션계의 창의적인 인재를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백화점은 구색 맞추기가 아닌 패션인재 양성에 대한 진지하고 장기적인 비전을 갖추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본 이세탄백화점은 신인디자이너 편집매장을 운영하면서 최소 2년간은 매출에 상관없이 입점디자이너를 지원했듯이 디자이너가 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상품을 일부 사입 해 재고부담을 덜어주는 제도적 지원 장치가 우선돼야 할 것이다.
2. 각 브랜드에 대한 구매 전문가의 체계적인 양성 노력이 절실하다. 재고 관리를 위해서는 국내 영업담당자와의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통해 시장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적기에 적량의 제품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국내 패션 유통산업이 상호 성장하고, 본질적 가치인 창의성, 개성, 독창성, 다양성을 공급하는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다.
3. 단순히 수입된 브랜드 제품의 영업에만 머물지 않고 국내 디자이너 및 구매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 국내 실정 및 고객 니즈에 맞게 리폼하고 필요한 경우 A/S 및 수선까지도 일괄 처리할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4. 벤치마킹 할 필요성이 있다. 편집 매장의 선구자인 일본의 편집 숍인 UA, Beams 이 단순 해외 직구매 방식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자체적인 유통 형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개발하고 아웃소싱을 통해 이를 고객 화하고 있는 새로운 형태 방식을 벤치마킹하는 방식도 고려해 볼 만하다.
5. 고가 이미지를 극복하고 매출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타깃 고객층별로 특화된 매장을 구성하고 수입 브랜드 및 국내 브랜드, 해외 디자이너 및 국내 신인 디자이너의 제품을 적절히 구성하여 소득 세그먼트별로 고객 군에 맞는 다양한 편집 매장을 전개한다.
6. 투명 아크릴과 밝은 조명을 활용해 경쾌한 느낌을 강조했고, 젊은 미술작가들의 설치작업을 공간 인테리어에 활용한다. 또한 브랜드를 구분하는 대신 아늑한 느낌의 유선형 동선을 쓰는 '트랙 형태'가 확산시킨다.
7. 비싼 옷만 쌓아둔 지루한 매장 대신, 옷으로 ‘놀 수 있는’ 걸 보여주는 편집매장을 선보인다. 예를 들어 미술서적과 귀여운 장난감도 진열되어 있어 친근한 느낌을 제공하고 눈이 즐겁고 패션 공부도 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Ⅲ. 결론
최근에는 편집 매장이 패션의류 등 본래의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으며, 타 산업은 물론 문화예술 분야로까지 그 개념이 확산되면서 하나의 새로운 문화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다. 앞으로 편집매장은 개성을 중요시하고 유행에 민첩하게 반응하려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널리 대중화된 상품을 선호하기 보다는 자신이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명품과 독특한 상품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증가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소비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어 앞으로 더욱 다양한 프리미엄 멀티숍이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 멀티숍의 대중화는 시기상으로 이르지만, 유행처럼 사라지는 개념이 아니라 국내도 일본처럼 하나의 독특한 유통형태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예상 된다.
Ⅳ. 참고 문헌
100일 만에 배우는 유통관리, 서 용구, 이 정희, 서울경제경영
패션마케팅, 이 은영, 1997. 교문 사
패션머천다이징&마케팅, M. H. 저니 건, 임 숙자 외 옮김, 1998, 교문 사
사이먼서치 2008년 4월호
사이먼서치 2009.6.28
패션 채널 2009년 6월호 모아진
뉴스 플러스 2009. 3. 4
한겨례 신문 2008.11.5
조선일보 2009.3.4
프라임 경제 2009.2.10
credit Rating Weekly 스페셜 리포트 “패션 신 유통 트렌드”
백화점 편집 매장 시장조사 보고서 , 해피캠퍼스
7. 식품
유기농 하우스
사회적 트렌드에 힘입어 유기 농산물, 친환경 상품, 친환경 공산품을 판매하고 있다. 유기농 가공식품은 3년 이상 화학합성 농약과 비료를 쓰지 않고 재배한 유기농산물을 95% 이상 사용한 제품이며 유기농 천기저귀도 판매되고 있다.
★ 입점별 구분에 의해
갤러리아 백화점 (압구정점) “스티븐 알란숍”
신진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비즈니스 파트너로 조인했으며 트렌드 하면서 비교적 접근이 쉬운 프리미엄 진과 크리에이티브한 감성이 믹스된 탑, suitable 한 아이템까지 다양하다. 또한 리스크가 큰 고가 아이템에 한해서는 특정 매입을 병행한다.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 르바디 "
YK 인베스트먼트가 운영하고 신세계 백화점에서 관리하며 프리미엄급 패션 란제리를 국내에 소개해 글로벌한 란제리 문화를 제안한다. 특히 직수입 브랜드의 물량, 납기, 상품 구색, 리오더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에서 기획, 제작된 상품으로 보완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 백화점 (신촌점) " C: 콘셉트 "
평당 효율이 일반 진 매장 평균치보다 약 50 % 높고 3개 업체를 특정 매입 방식으로 유치해 구성했으며 이탈리아와 미국의 전문 피트니스웨어 브랜드로 구성되어있다.
롯데 백화점 (본점) " N.W.S. "
실질적인 등용의 길을 열어주자는 취지로 매장을 개설했고 내셔널 브랜드에 비해 매장 수수료를 낮추었으며 능력이 검증된 디자이너들을 따로 독립시키는 형태로 장기 지원한다.
(6) 한계점
1. 국내 시장에서 이처럼 수입 멀티숍의 확대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은 자체 브랜드에 대한 투자를 소홀히 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내셔널 브랜드들의 입지가 일본처럼 시장에서 사라질 수 도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2. 적은 매장 규모로 많은 브랜드 수용함에 따라 상품 보관할 장소가 부족해졌다. 이로 인해 창고 확보 경쟁으로 주변 입점 브랜드 매니저들과 편집 매장 매니저들 간 싸움이 발생하기도 하는 결과가 나타나게 되었다.
(7) 해결방안
1. 패션가에서는 백화점과 디자이너의 만남이 서로 윈윈 전략을 통해 한국 패션산업의 발전을 견인하는 시금석이 될 수 있다는 점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자금과 영업력이 딸리는 디자이너들이 백화점을 통해 소비자에게 자기 색깔을 보여주는 기회를 잡을 수 있고 이를 통해 국내 패션계의 창의적인 인재를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백화점은 구색 맞추기가 아닌 패션인재 양성에 대한 진지하고 장기적인 비전을 갖추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본 이세탄백화점은 신인디자이너 편집매장을 운영하면서 최소 2년간은 매출에 상관없이 입점디자이너를 지원했듯이 디자이너가 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상품을 일부 사입 해 재고부담을 덜어주는 제도적 지원 장치가 우선돼야 할 것이다.
2. 각 브랜드에 대한 구매 전문가의 체계적인 양성 노력이 절실하다. 재고 관리를 위해서는 국내 영업담당자와의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통해 시장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적기에 적량의 제품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국내 패션 유통산업이 상호 성장하고, 본질적 가치인 창의성, 개성, 독창성, 다양성을 공급하는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다.
3. 단순히 수입된 브랜드 제품의 영업에만 머물지 않고 국내 디자이너 및 구매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 국내 실정 및 고객 니즈에 맞게 리폼하고 필요한 경우 A/S 및 수선까지도 일괄 처리할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4. 벤치마킹 할 필요성이 있다. 편집 매장의 선구자인 일본의 편집 숍인 UA, Beams 이 단순 해외 직구매 방식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자체적인 유통 형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개발하고 아웃소싱을 통해 이를 고객 화하고 있는 새로운 형태 방식을 벤치마킹하는 방식도 고려해 볼 만하다.
5. 고가 이미지를 극복하고 매출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타깃 고객층별로 특화된 매장을 구성하고 수입 브랜드 및 국내 브랜드, 해외 디자이너 및 국내 신인 디자이너의 제품을 적절히 구성하여 소득 세그먼트별로 고객 군에 맞는 다양한 편집 매장을 전개한다.
6. 투명 아크릴과 밝은 조명을 활용해 경쾌한 느낌을 강조했고, 젊은 미술작가들의 설치작업을 공간 인테리어에 활용한다. 또한 브랜드를 구분하는 대신 아늑한 느낌의 유선형 동선을 쓰는 '트랙 형태'가 확산시킨다.
7. 비싼 옷만 쌓아둔 지루한 매장 대신, 옷으로 ‘놀 수 있는’ 걸 보여주는 편집매장을 선보인다. 예를 들어 미술서적과 귀여운 장난감도 진열되어 있어 친근한 느낌을 제공하고 눈이 즐겁고 패션 공부도 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Ⅲ. 결론
최근에는 편집 매장이 패션의류 등 본래의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으며, 타 산업은 물론 문화예술 분야로까지 그 개념이 확산되면서 하나의 새로운 문화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다. 앞으로 편집매장은 개성을 중요시하고 유행에 민첩하게 반응하려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널리 대중화된 상품을 선호하기 보다는 자신이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명품과 독특한 상품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증가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소비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어 앞으로 더욱 다양한 프리미엄 멀티숍이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 멀티숍의 대중화는 시기상으로 이르지만, 유행처럼 사라지는 개념이 아니라 국내도 일본처럼 하나의 독특한 유통형태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예상 된다.
Ⅳ. 참고 문헌
100일 만에 배우는 유통관리, 서 용구, 이 정희, 서울경제경영
패션마케팅, 이 은영, 1997. 교문 사
패션머천다이징&마케팅, M. H. 저니 건, 임 숙자 외 옮김, 1998, 교문 사
사이먼서치 2008년 4월호
사이먼서치 2009.6.28
패션 채널 2009년 6월호 모아진
뉴스 플러스 2009. 3. 4
한겨례 신문 2008.11.5
조선일보 2009.3.4
프라임 경제 2009.2.10
credit Rating Weekly 스페셜 리포트 “패션 신 유통 트렌드”
백화점 편집 매장 시장조사 보고서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