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불교건축(寺刹建築)의 구성체계(構成體系)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
불교건축(佛敎建築)의 이해
불교건축(佛敎建築)의 이해(三壇構成)
불교건축(佛敎建築)의 이해(대승불교 세계관)
불교건축(寺刹建築)의 이해: 교리상의 세계관과 삼단구성방법
사원환경의 경영: 유도공간(前導空間)
일주문(一柱門)
천왕문(天王門, 또는 四天王門, 金剛門)
삼성각 : 칠성, 독성, 산신
불교건축(寺刹建築)에 대하여 살펴본 이유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
불교건축(佛敎建築)의 이해
불교건축(佛敎建築)의 이해(三壇構成)
불교건축(佛敎建築)의 이해(대승불교 세계관)
불교건축(寺刹建築)의 이해: 교리상의 세계관과 삼단구성방법
사원환경의 경영: 유도공간(前導空間)
일주문(一柱門)
천왕문(天王門, 또는 四天王門, 金剛門)
삼성각 : 칠성, 독성, 산신
불교건축(寺刹建築)에 대하여 살펴본 이유
본문내용
한국의 사찰은 경내에 다양하고 많은 종류의 건물을 경영하고 구성되어 있다.
승려나 참배객의 신앙행위를 위한 예불용 전각(禮佛用 殿閣 : 어떤 대상을 신앙하는가에 따라 구성형식이 결정됨)
참선과 염불, 설법 등 수행생활을 위한 수행용 건물(修行用 建物 : 당대의 불교가 어떠한 수행방법을 선호하는가 하는 교단적 요구에 의해 구성)
예불과 수행을 위해 필요한 일상생활의 거주용 시설(居住用 施設 : 생활의 편의와 합리적인 기능을 위해 구성)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
인간 세상에 불국정토를 실현하는 데 있다. 따라서 사찰의 구성형식은 불교적 우주관 또는 세계관이 물질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불교적 우주관은, 번뇌와 악업의 경중에 따라서 지옥, 인간계, 하늘나라의 3계로 구성되어 있다는 고대 인도인의 세계관을 수용하여 불교적 관점에서 체계화한 것으로, 수미산설로 요약된다.
수미산설: 가상(상징적인)의 산인 수미산의 위쪽으로 28개의 하늘을 두고, 수미산 기슭을 인간과 축생의 세계, 땅 밑에는 지옥이 있다고 한다. 28층의 하늘나라 위를 부처님의 경지로 삼음.
승려나 참배객의 신앙행위를 위한 예불용 전각(禮佛用 殿閣 : 어떤 대상을 신앙하는가에 따라 구성형식이 결정됨)
참선과 염불, 설법 등 수행생활을 위한 수행용 건물(修行用 建物 : 당대의 불교가 어떠한 수행방법을 선호하는가 하는 교단적 요구에 의해 구성)
예불과 수행을 위해 필요한 일상생활의 거주용 시설(居住用 施設 : 생활의 편의와 합리적인 기능을 위해 구성)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
인간 세상에 불국정토를 실현하는 데 있다. 따라서 사찰의 구성형식은 불교적 우주관 또는 세계관이 물질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불교적 우주관은, 번뇌와 악업의 경중에 따라서 지옥, 인간계, 하늘나라의 3계로 구성되어 있다는 고대 인도인의 세계관을 수용하여 불교적 관점에서 체계화한 것으로, 수미산설로 요약된다.
수미산설: 가상(상징적인)의 산인 수미산의 위쪽으로 28개의 하늘을 두고, 수미산 기슭을 인간과 축생의 세계, 땅 밑에는 지옥이 있다고 한다. 28층의 하늘나라 위를 부처님의 경지로 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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