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종 업계의 상품이미지(ps3,wii game) 비교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 상품의 선택 이유(게임 산업 - PS3와 Wii)
2. 본론
- PS3와 Wii의 상품의 색(홍보, 포장, 유통관련) 비교 분석
3. 결론
- 각각 상품의 장단점 및 나의 생각

본문내용

특징은 게임을 하는 사람의 모델을 유명영화배우, 스포츠 선수, 개그맨 등, 어느 한 특정 분야의 연예인을 쓰지 않고 다방면의 나이차 불문하고 모델을 기용하여 그들이 자연스럽게 게임을 하고 웃고 떠드는 모습을 광고로 반영함으로써, 이 콘솔 게임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는 것을 보다 강조하고 있다.
PS3 광고와 같이 검은색, 회색, 은색등 추상적이고 관념적이고 신비주의적인 느낌과 달리, Wii 광고에서는 모델들이 모션컨트롤러를 통해 움직이고 게임을하면서 웃고 즐기는 모습을 많이 보여줌으로써, 보다 소비자들로 하여금 친숙함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모델들이 입고 있는 의상 또한 화려한 의상 보다는 일반 평상복 차림으로 정말 순순하게 게임을 즐김으로써 서민적인 느낌을 강하게 표출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3. 결론
☞ PS3 상품이미지의 장점 및 단점
장점 - PS3는 차세대 게임 중 가장 좋은 성능을 보유하고 있고 게임 기능 뿐만 아니라 DVD 화질의 10배가량 된다는 Bluray(블루레이) 기능 까지 탑재하고 있어 영화도 볼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이처럼 PS3는 성능 좋은 콘솔 게임을 넘어서 차세대 멀티미디어로서도 손색없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PS3를 만드는 SONY 기업 측면에서는 아직 활성화되지도 않은 블루레이 렌즈를 개발 및 게임기 안에 탑재함으로써 여타 다른 게임 보다 높은 퀄리티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을 것이다.
그래서 택한 것이 광고나 포장이미지에서 보여지다시피 화려한 색채 및 친숙한 빨주노초파람보의 채색보다 흑색과 백색의 간결함과 심플함, 도시적이고 쉬크한 이미지, 광고에서 주로 표현되는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이미지로 고급화 전략을 쓰므로써, 소비자들의 구매충동을 일으키고 있다.
단점 - PS3의 가장 취약점으로 꼽히는 것이 해당 수요층의 폭이 넓지 않다는 것이다. 지나치게 게임이 어렵고 리얼해서 그냥 일반인들이 게임을 즐기기위한 게임자체로 즐기지 못하고 게임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게임불감증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PS3 상품 또한 지나치게 크고, 어둡고 워낙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되어 있어서, 외견상으로도 구입하기가 쉽지가 않다.(이는 기기자체가 고가성인 문제도 있다.-부담감으로 이어짐.)
보완점 - PS3의 단점을 Wii가 모두 갖고 있고, 이러한 갭이 우려했던 것 보다 커서, 판매량에서도 많은 차이가 나고 있는게 현실이다.
그래서 오늘날 SONY 기업 측에서 택한 것이 PS MOVE라는 것이다. 이것 또한 Wii의 기능과 똑같이 모션 컨트롤러로 몸을 움직이면서 게임을 하고 거기다 그래픽 또한 Wii가 가지고 있는 기능을 상회하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게다가 PS MOVE 를 광고 하면서, 예전에 갖고 있는 무거운 이미지에서 벗어나 수요자 폭을 넓히는 데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PS MOVE 광고에서는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웃으면서 복싱을 하고 축구를 하고 Wii의 광고를 벤치마킹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더불어, PS MOVE의 상품 또한 전에 가지고 있는 느낌에서 탈피하여 보다 밝은색을 활용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많이 어필 하고 있다. 이제는 PS3가 가지고 있는 ‘하드코어한 느낌’에서 ‘라이트 느낌’으로 이미지를 바꾸어 소비자 폭을 넓히는 것이 PS3가 가지고 있는 숙제라 하겠다.
☞ Wii의 상품이미지 장점과 단점
장점 - Wii가 가지고 있는 최대 장점은 친숙함과 상쾌한 색감을 통한 부담이 없다는 이미지를 부각 시킨 점이다.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Wii의 상품이미지를 보면, 검은색등 어두운 색은 전혀 쓰지 않고, 부담없고, 사람 눈에 잘 들어오는 흰색, 연두색, 하늘색 등으로 표현하고, 그림 표현 또한 사람이나 캐릭터가 웃으면서 재미있게 게임을 하는 모습을 연출하므로써, 소비자들로 하여금 나도 저렇게 동심으로 돌아가 게임을 하고 싶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이러한 Nintendo(Wii 게임개발사)의 전략은 엄청나게 성공하여 비록 성능에서 떨어지고, 영화보는 기능조차 없지만 그 게임으로써 즐기는 그 자체만으로도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면 동종 게임류 판매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단점 - Wii의 게임을 하면 분명 재미있다. 정말 게임을 게임으로 즐길 수 있다. 하지만 그게 다라는 게 문제다. 상품이미지에 따라 게임 또한 아주 단순하고 컨트롤러를 휘두르기만 해도 전혀 문제가 없지만, 계속해서 하다보면 지치고, 쉽게 질리고, 정말 힘들때는 하고 싶지가 않은게 단점이다. 거기다 Wii의 이미지 또한 지나치게 가볍고 유아틱하기 때문에 이 글을 쓰고 있는 나조차 현재는 Wii는 돌리지 않고 장식용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보완점 - PS3의 장점이 Wii가 보완해야 할 점이라고 생각한다. Wii 기기는 지금 지나치게 가벼워 진정으로 게임을 잘 알고 많이 해온 유저에겐 기피하고 있는 콘솔 기기이다. 이제는 보다 가벼운 이미지도 좋지만, 그와 대조적으로 진지한 이미지의 게임과 광고효과로 소비자가 기왕 사놓고 중고시장에 내보내는 일이 없도록 색채이미지나 광고에 다시금 신경을 써야할 것 같다.
☞ 나의 생각
이처럼 PS3와 Wii의 성능 및 특성은 말할 것도 없고 그러한 기기의 특성에 따라 상품이미지와 관련된 여러 분야를 알아보았다. 조사를 하면서도 내가 아무렇지도 않게 게임을 좋아서 구입하고 그런 것이 아니라, 이러한 기기 특성에 따른 색채이미지스케일에 따라 그러한 이미지가 내 맘속에 녹아 들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조사를 하기 전부터, 원래 이 두 개의 기기가 어느 정도 다른 건 알고는 있었지만, 상품포장과 광고 그림을 스캔하고 분석하면서, 색채나 표현에 대해서 보다 정밀하게 보았는데 이렇게 까지 다른 표현과 느낌을 구현되었다는 게 많이 놀라웠다.
* 정말 나름 조사를 하면서 어느정도 기기에 대한 정보나 이미지 등은 인터넷을 통해 참고 하였지만 대부분의 서술은 제 의견이 거의 반영되었습니다. 글을 다시금 읽어보니, 지나치게 전문적이지 못한 점이 제 눈에도 많이 들어오는 데, 이 점 교수님께서 좋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키워드

ps3,   wii,   게임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8.25
  • 저작시기201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75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