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의의
Ⅲ.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현황
Ⅳ.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패러다임
Ⅴ. 사이버학습교재의 개념
Ⅵ. 사이버학습교재의 국어교과
Ⅶ. 사이버학습교재의 개발 방향
참고문헌
Ⅱ.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의의
Ⅲ.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현황
Ⅳ.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패러다임
Ⅴ. 사이버학습교재의 개념
Ⅵ. 사이버학습교재의 국어교과
Ⅶ. 사이버학습교재의 개발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싶을 때, 자신의 학습 결과물을 볼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저학년일수록 그림이나 애니메이션과 같은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풍부하게 사용하도록 하였고,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학습 내용, 익혀야 할 기능 중심으로 구성하도록 한다.
국어 사이버학습교재의 개발에서의 주된 방향을 결론적으로 요약하자면, 인터넷에서의 학습이라는 학습 환경의 변화를 고려하고, 국어 교과의 특수성에 입각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다. WBI에서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상호작용성이나 하이퍼 텍스트, 멀티미디어 자료의 특성이 국어 교과 내로 들어 올 때에는 다른 교과와는 다른 성질을 지닐 수밖에 없는 것이다.
Ⅶ. 사이버학습교재의 개발 방향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방향을 설정하여 사이버학습교재를 개발하였다.
첫째, 사교육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과와 컴퓨터의 활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학년을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둘째, 학교 수업을 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보충심화 학습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풍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각 교과와 영역 및 내용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학습 활동이 구현되도록 개발하였다. 아울러, 모든 학습 내용과 문제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 내용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넷째, 학습자의 개인 이력(learning history)을 저장할 수 있는 학습자 관리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구축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활동과 연계시킴으로써 학습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게 하였다.
다섯째, 게시판 및 대화방 기능 등을 활용하여 학생과 교사(자원 인사 등) 간에 상호 의견 교환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쌍방향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여섯째, 사이버학습교재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학습 활동 시 각 교과별로 구축되는 각종 지원 데이터베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예컨대, 국어 사이버학습교재의 경우 낱말사전, 문제은행, 문학 등의 데이터베이스, 수학 사이버학습교재의 경우 수학용어사전, 문제은행, 수학사 등의 데이터베이스가 해당 과목의 사이버학습교재의 활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 김은희(2002), 사이버대학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량(2000), 웹 활용 수업 사례에 기초한 사이버 교수·학습운영의 기본전략 및 향후과제, 교육공학연구
◈ 박종선(2009), 사이버 학습의 이해(지식기반사회의 자기개발을 위한 학습전략), 교육과학사
◈ 임정훈(2003), 교실수업-사이버학습 연계를 위한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용훈, 웹기반 사이버 교육연수원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판암
◈ 탁진규(2001), 사이버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학습동기가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저학년일수록 그림이나 애니메이션과 같은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풍부하게 사용하도록 하였고,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학습 내용, 익혀야 할 기능 중심으로 구성하도록 한다.
국어 사이버학습교재의 개발에서의 주된 방향을 결론적으로 요약하자면, 인터넷에서의 학습이라는 학습 환경의 변화를 고려하고, 국어 교과의 특수성에 입각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다. WBI에서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상호작용성이나 하이퍼 텍스트, 멀티미디어 자료의 특성이 국어 교과 내로 들어 올 때에는 다른 교과와는 다른 성질을 지닐 수밖에 없는 것이다.
Ⅶ. 사이버학습교재의 개발 방향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방향을 설정하여 사이버학습교재를 개발하였다.
첫째, 사교육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과와 컴퓨터의 활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학년을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둘째, 학교 수업을 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보충심화 학습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풍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각 교과와 영역 및 내용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학습 활동이 구현되도록 개발하였다. 아울러, 모든 학습 내용과 문제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 내용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넷째, 학습자의 개인 이력(learning history)을 저장할 수 있는 학습자 관리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구축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활동과 연계시킴으로써 학습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게 하였다.
다섯째, 게시판 및 대화방 기능 등을 활용하여 학생과 교사(자원 인사 등) 간에 상호 의견 교환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쌍방향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여섯째, 사이버학습교재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학습 활동 시 각 교과별로 구축되는 각종 지원 데이터베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예컨대, 국어 사이버학습교재의 경우 낱말사전, 문제은행, 문학 등의 데이터베이스, 수학 사이버학습교재의 경우 수학용어사전, 문제은행, 수학사 등의 데이터베이스가 해당 과목의 사이버학습교재의 활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 김은희(2002), 사이버대학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량(2000), 웹 활용 수업 사례에 기초한 사이버 교수·학습운영의 기본전략 및 향후과제, 교육공학연구
◈ 박종선(2009), 사이버 학습의 이해(지식기반사회의 자기개발을 위한 학습전략), 교육과학사
◈ 임정훈(2003), 교실수업-사이버학습 연계를 위한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용훈, 웹기반 사이버 교육연수원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판암
◈ 탁진규(2001), 사이버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학습동기가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유아용 웹사이트 현황 및 연구분석
- 온라인트레이딩으로 인해 나타난 시장의 변화와 문제점
- [유아교육][유치원교육][홀리스틱교육][유아 사이버 인터넷 예절교육][예절교육][부모교육]유...
- 교실 수업에서의 의사소통에 대한 참여관찰 연구
- 정보화 문제 - 유형 및 현황, 사이버 일탈행위의 원인, 사이버 일탈이론, 정보화문제 해결을 ...
- 해외 교육정보화 정책동향에 대해서
- [원격교육][정보통신기술][정보사회]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의 성격, 원격교육의 역사, 원...
- 사이버 공간의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시민성의 구성 요소들
- 원격교육의 e-learning - 원격교육 연구 의의, 목적, 원격교육 발달과정, 장점, 단점
- 장애인직업교육훈련프로그램의 유형 및 특성
- 평생교육기관 탐방 보고서
- [2018]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만점> 교육공학 1-4장 중 흥미로운 주제의 핵심내용 요...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