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ICT]정보통신기술(ICT)의 의미, 정보통신기술(ICT)의 성격, 정보통신기술(ICT)의 특징, 정보통신기술(ICT)의 관점, 정보통신기술(ICT)의 역기능, 정보통신기술(ICT)의 영향과 제언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보통신기술][ICT]정보통신기술(ICT)의 의미, 정보통신기술(ICT)의 성격, 정보통신기술(ICT)의 특징, 정보통신기술(ICT)의 관점, 정보통신기술(ICT)의 역기능, 정보통신기술(ICT)의 영향과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의 의미
1. Information(정보)
2. Communication(통신)
3. Technology(기술)

Ⅲ. 정보통신기술(ICT)의 성격
1. 속도
2. 프라이버시와 익명성
3. 매체의 본질
4. 심미적 매료
5. 최소 투자에 의한 최대 효과
6. 국제적 범위
7. 파괴력

Ⅳ. 정보통신기술(ICT)의 특징
1. 디지털 기술
2. 초고속 정보 통신망
3. 뉴미디어
4. 인터넷

Ⅴ. 정보통신기술(ICT)의 관점
1. 기술 결정론
2. 기술 중립론
3. 기술 유토피아론
4. 기술 현실주의

Ⅵ. 정보통신기술(ICT)의 역기능
1. 음란․폭력 정보의 유통
2. 허위정보
3. 컴퓨터 바이러스, 유사 바이러스 유포
4. 해킹(hacking), 핵티비즘(hacktivism)
5. 사생활 침해, 개인정보유출
6. 재산권 침해
7. 무단 광고(spam)

Ⅶ. 정보통신기술(ICT)의 영향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한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7%에서 24%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UNCTAD 에서는 전자상거래가 세계 무역의 25%를 차지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미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인터넷 무관세법을 제정하는 등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끝으로, 디지털 경제 하에서는 소비자 주권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디지털 시대에서는 경제활동이 사이버 공간에로 옮겨지면서 시장을 둘러싼 주체들의 파워게임이 새롭게 일어날 것인데, 그 과정에서 시장의 주도권이 공급자에서 소비자에게로 급격하게 이동할 것이다. 아날로그 시대에는 상품의 차별성의 등의 이유로 공급자들이 국지적이나 세계적으로 어느 정도의 독점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디지털 시대에는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들 간의 활발한 정보의 교류로 인해 공급자가 보유한 정보를 소비자들로 대부분 파악할 수 있고, 따라서 공급자의 우세가 무너지고 소비자 주권이 상승하게 되리라는 예측이다.
둘째, 디지털 시대의 사회적 측면에서는 열거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많은 변화가 예상되지만, 특히 두드러지는 것으로는 디지털 네트워크로 인해 가상공동체의 등장과 NGO의 역할 확대, 그리고 디지털 시대의 사회문제로서 사이버 테러의 등장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가상 공동체란 실세계의 공동체의 모습들이 컴퓨터 네트워크로 이루어진 가상공간에서도 나타난 현상을 말한다. 실세계에서 사람들 간에 이룰 수 있는 모든 공동체는 가상공간에서 인터넷의 특성, 즉 가입과 탈퇴의 자유와 익명성의 보장으로 인해 더욱 쉽고 편리하게 형성되고 있다. 가상 공동체가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이미 여러 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예컨대, 미국의 리눅스는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 가상공동체를 참여시켜 제품의 질적 향상과 새로운 표준 정립을 시도한 바 있고, 일본 도시바의 경우 가상 공동체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고객 불만에 잘못 대응하여 기업 이미지가 크게 손상된 바 있다. 또한, 가상공동체는 기업수익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국제적 위상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컨대,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우리나라의 글을 M & A 하려다 한국 내 가상 공동체의 반대로 부딪혀 좌절된 바 있다.
다음은, 사회 전 분야에 NGO의 영향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것은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해 일반 대중들이 정치 사회적 쟁점들을 공유하게 되면, 그 과정에서 그들은 자연스럽게 자신들에게 미치는 각종 제도나 정책의 결정과정에 자신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과거에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에 수반되는 비용이 NGO 구성에 큰 장애물이 되어왔다. 디지털 네트워크의 발전은 낮은 비용으로 조직의 범위를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따라서, NGO는 각국의 법이나 정책 수립 시 국경을 초월하여 인류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중심세력을 부각될 가능성이 큰 것이다.
그런가 하면, 디지털 시대는 사회적으로는 전혀 새로운 사회 문제인 사이버 테러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수년 전만 하더라도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사이버 테러는 현재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예컨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를 이용하여 시스템 불법침입을 통한 정보 유출 및 삭제, 대량 접속으로 시스템을 다운시키는 행위, 스팸메일을 통한 통신방해, 사이버 스토킹, 사이버 성폭력 등 그 유형은 시일이 지나면서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디지털 시대에는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만큼 이러한 사이버 테러는 그 영향이 광범위하고 훨씬 파괴적일 것이다. 보다 심각한 것은 사이버 테러가 증가하게 되면 디지털 시대의 핵심인 신뢰가 일시에 파괴되어 정보화 사회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는 점이다.
Ⅷ. 결론 및 제언
오늘날 컴퓨터의 대량보급과 멀티미디어의 대중화, 통신·방송매체와 컴퓨터기술의 결합에 의한 초고속통신망의 발달은 전 세계를 하나의 정보망으로 연결시키면서 세계화 추세와 맞물려 고도 정보시대를 열어 가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정보화의 물결은 근대 이후 확립되었던 산업사회의 정치·경제·문화구조에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하면서, 아울러 인간의 전반적인 생활양식과 사고패턴마저도 바꾸어 놓고 있다.
정보사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보화와 관련된 많은 사회과학 논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나온 논문들은 대부분 정치, 경제, 행정 등 제도적 측면의 변화 및 정책을 다루는 데 치중하고 있는 반면, 사회통합의 기초를 이루는 윤리적 측면에 대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그 동안 인류 삶의 근간을 이루던 물리적 시간과 공간의 개념이 붕괴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현실세계의 구조자체가 변화하면서 산업사회로부터 정보사회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겪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 사회를 지탱하고 있는 기본적인 가치관과 사회적 규범체계를 검토하고 정보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윤리관을 모색하는 작업이야말로 우리가 당면한 가장 시급한 시대적 과제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정보의 축적, 처리, 분석과 전달능력을 기하급수적으로 증대시키면서 사회전반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에 못지않은 다양한 사회적 병리현상과 이와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들을 양산하고 있다.
참고문헌
ⅰ. 김영기·이철환, 컴퓨터 교육과 정보화 사회, 학문사, 1995
ⅱ. 교육부,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2000
ⅲ. 멀티미디어 시대를 향하여(특집), 경영과 기술, 1995
ⅳ. 박현재, 인터넷에서의 멀티미디어 : 서비스와 도구, 정보과학회지
ⅴ. 이태욱·유인환·이철현, ICT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2001
ⅵ.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우리들이 만드는 건강한 인터넷, 2001
ⅶ. 최경수, 디지털 시대의 출판저작권, 출판연구, 1996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5.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35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