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들어가며
2.넥슨 기업소개
3.시장환경분석
4.경쟁자 분석
NHN HANGAME
넷마블
네오위즈 피망
NC소프트
블리자드
NINTENDO
EA스포츠
5.넥슨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 (Opportunity)
위협 (Threat)
6.마케팅전략 제안
7.나의 의견
2.넥슨 기업소개
3.시장환경분석
4.경쟁자 분석
NHN HANGAME
넷마블
네오위즈 피망
NC소프트
블리자드
NINTENDO
EA스포츠
5.넥슨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 (Opportunity)
위협 (Threat)
6.마케팅전략 제안
7.나의 의견
본문내용
1) 개발 스튜디오 독립을 통한 개발 효율성 및 성과 향상
넥슨이 타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던 요인 중의 하나는 게임개발 시스템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게임사업에는 수요자의 욕구를 지속적으로 충족시켜 줄 게임개발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그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다면 경쟁적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보았을 때, 넥슨의 게임개발 시스템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넥슨은 ‘데브캣’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데브캣’ 이란 넥슨이 4년 전 ‘마비노기’를 개발하면서 일종의 브랜드 전략으로 채택한 스튜디오 시스템이다. 현재 ‘데브캣’ 의 가장 큰 특징은 철저하게 개발자 중심이라는 점이다. 건물은 물론 경영으로부터도 완전히 독립해 개발자들로 하여금 개발에만 집중하도록 하고 있다. 시스템을 통해 개발역량이 축적되면 시행착오가 줄어들고 어떤 게임이든지 기본적인 질을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안정적으로 히트작을 낼 수 있게 된다.
‘데브캣’ 스튜디오의 개발자들은 항상 오전 8시에 출근해서 오후 5시, 혹은 오전 10시, 오후 7시 등 자율적으로 정한 시간이 되면 모두 퇴근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자신만의 여가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 같은 제도는 창의력과 상상력이 무기인 게임 개발자의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항상 창조적인 마인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시행하고 있다.
‘데브캣’ 스튜디오의 또 다른 특징은 직원들간의 정보공유를 용이하게 해주는 전용 인트라넷의 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수십 명이 똑같은 프로젝트에 종사하는 게임기업의 특성상 직원들간의 정보공유는 게임개발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넥슨은 직원들이 인트라넷을 통해 게임이나 회사문화에 관한 생각이나 게임개발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 인트라넷을 통해서는 정보공유의 효과뿐만 아니라 직원들과의 친밀도도 높여줄 수 있다. 서로의 호흡을 맞추어 가며 게임을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자들간의 친밀도는 매우 중요한 성공 요소가 될 수 있다. 인트라넷의 사용으로 직원들끼리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친밀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인트라넷 덕분에 ‘데브캣’ 에서는 신입직원들도 열흘만 지나면 전부 알게 되어 신입직원들과 경력 있는 직원들 간에 거리감이 없게 된다. 구체적으로 이를 시행하는 방식은 아침에 출근을 하고 자신의 컴퓨터에 로그인 함으로써 출근시각을 회사에 알리게 되는데 이때 회사 또는 팀 내의 다른 사람의 사진을 띄우고 이에 대해서 이름을 입력해야 하는 것이다. 모르는 사람의 사진이 뜨면 주변의 사람들에게 그 이름을 물어서 입력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직원들간에 친밀하게 만드는 시스템이다. 또한 회사 내의 커뮤니티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면서 온라인에서의 만남과 정보 공유가 오프라인에서도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한편, 넥슨은 사내의 인력을 자신들의 팀에 필요하다면 다른 팀에서 일하고 있는 경우에라도 요청할 수가 있다. 즉 능력이 있는 사람이고 자신들의 게임에 더 성과를 낼 수 있다면 본인과 현재 소속팀과 협의하여 팀을 옮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래서 다른 회사들의 개발조직과 달리 인력의 이동이 비교적 많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사람의 새로운 아이디어가 게임마다 발생할 수 있고 발전이 가능한 것이다. 성과가 나지 않는 사람은 팀 내에서 퇴출을 당할 수도 있고 다른 팀에서 뽑아 가지 않는 다면 자연스럽게 회사를 나가야 하므로 직원들은 더욱 열심히 일하게 된다. 일례로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개발팀에는 처음 개발한 개발자들은 아무도 남아있지 않다.
넥슨이 타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던 요인 중의 하나는 게임개발 시스템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게임사업에는 수요자의 욕구를 지속적으로 충족시켜 줄 게임개발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그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다면 경쟁적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보았을 때, 넥슨의 게임개발 시스템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넥슨은 ‘데브캣’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데브캣’ 이란 넥슨이 4년 전 ‘마비노기’를 개발하면서 일종의 브랜드 전략으로 채택한 스튜디오 시스템이다. 현재 ‘데브캣’ 의 가장 큰 특징은 철저하게 개발자 중심이라는 점이다. 건물은 물론 경영으로부터도 완전히 독립해 개발자들로 하여금 개발에만 집중하도록 하고 있다. 시스템을 통해 개발역량이 축적되면 시행착오가 줄어들고 어떤 게임이든지 기본적인 질을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안정적으로 히트작을 낼 수 있게 된다.
‘데브캣’ 스튜디오의 개발자들은 항상 오전 8시에 출근해서 오후 5시, 혹은 오전 10시, 오후 7시 등 자율적으로 정한 시간이 되면 모두 퇴근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자신만의 여가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 같은 제도는 창의력과 상상력이 무기인 게임 개발자의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항상 창조적인 마인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시행하고 있다.
‘데브캣’ 스튜디오의 또 다른 특징은 직원들간의 정보공유를 용이하게 해주는 전용 인트라넷의 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수십 명이 똑같은 프로젝트에 종사하는 게임기업의 특성상 직원들간의 정보공유는 게임개발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넥슨은 직원들이 인트라넷을 통해 게임이나 회사문화에 관한 생각이나 게임개발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 인트라넷을 통해서는 정보공유의 효과뿐만 아니라 직원들과의 친밀도도 높여줄 수 있다. 서로의 호흡을 맞추어 가며 게임을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자들간의 친밀도는 매우 중요한 성공 요소가 될 수 있다. 인트라넷의 사용으로 직원들끼리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친밀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인트라넷 덕분에 ‘데브캣’ 에서는 신입직원들도 열흘만 지나면 전부 알게 되어 신입직원들과 경력 있는 직원들 간에 거리감이 없게 된다. 구체적으로 이를 시행하는 방식은 아침에 출근을 하고 자신의 컴퓨터에 로그인 함으로써 출근시각을 회사에 알리게 되는데 이때 회사 또는 팀 내의 다른 사람의 사진을 띄우고 이에 대해서 이름을 입력해야 하는 것이다. 모르는 사람의 사진이 뜨면 주변의 사람들에게 그 이름을 물어서 입력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직원들간에 친밀하게 만드는 시스템이다. 또한 회사 내의 커뮤니티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면서 온라인에서의 만남과 정보 공유가 오프라인에서도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한편, 넥슨은 사내의 인력을 자신들의 팀에 필요하다면 다른 팀에서 일하고 있는 경우에라도 요청할 수가 있다. 즉 능력이 있는 사람이고 자신들의 게임에 더 성과를 낼 수 있다면 본인과 현재 소속팀과 협의하여 팀을 옮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래서 다른 회사들의 개발조직과 달리 인력의 이동이 비교적 많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사람의 새로운 아이디어가 게임마다 발생할 수 있고 발전이 가능한 것이다. 성과가 나지 않는 사람은 팀 내에서 퇴출을 당할 수도 있고 다른 팀에서 뽑아 가지 않는 다면 자연스럽게 회사를 나가야 하므로 직원들은 더욱 열심히 일하게 된다. 일례로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개발팀에는 처음 개발한 개발자들은 아무도 남아있지 않다.
추천자료
- [넥슨]성공적인 마케팅사례분석 (SWOT분석, STP, 4P전략)
- 리니지 엔씨소프트(NC SOFT) 성공요인 분석
- IT 기업의 경영 성공사례-그룹웨어(GW) 분야의 선두주자인 핸디소프트
- 닌텐도(NINTENDO)의 마케팅전략과 한국시장 성공요인
-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분석
-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 [마케팅원론]닌텐도 Wii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 (A+리포트)
- 게임산업의 현황과 게임 초우량 기업 엔씨소트(NC SOFT)의 경영 전략
- NC, CNC, DNC, FMS, FA, CIMS, CAD/CAM의 개념
- 앤씨소프트(NC Soft)의 경영사례
- 온라인 기업의 오프라인 진출 및 온-오프 사례
- 삼성 VS 애플 스마트폰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비교분석.ppt
- LOUIS VUITTON (마케팅, 루이비통)
- 기술가치평가 보고사례 엔씨소프트 (NC SOFT).pptx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