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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스포츠웨어
정의
분류
착용경향
발전

나이키
이름과 로고의 유래
로고의 변화역사
라인
히트상품
마케팅전략
광고 “just do it”
아웃소싱
전자상거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웹 아이덴티티
Better World 캠페인
본사

마케팅
국내 스포츠레저 섬유산업의 동향
우리나라의 기회요인

본문내용

게 신도록 후원
특히 축구에 집중적인 마케팅을 구사하여, 유럽과 아시아시장을 장악
2002년 월드컵 대회의 공식 후원
2006년 FIFA 독일 월드컵 공식 후원사
- 올림픽 공식 스폰서 활동을 통해 국제적 지위를 확장
2004 아테네 올림픽 공식 스폰서 획득
- 올림픽을 활용한 적극적인 스타마케팅과 성과 획득
-비인기 종목 후원을 통한 기업이미지 제고
태권도, 핸드복, 역도 등 비인기 종목을 적극 후원함으로써 영향력의 저변을 넓히고 있음.
3. 지속성장 가능한 마케팅 ‘브랜딩 전략’
- 의복의 모든 부분에 있어서 점차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브랜드 기업 경영의 가치는 향후 스포츠 레저 시장에 중요한 경영가치 구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특히 업-스트림에서도 제품의 브랜드 전략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고기능성 제품일수록 원사 및 소재의 중요성이 첨단 디자인이나 색채와 함께 경쟁력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
- 국내 스포츠레저 섬유산업의 동향 -
1. Well-Being 트렌드의 확산.
주 5일 근무제 시행 확산으로 휴일 수가 증가해 여가시간이 증가했다. 휴일을 자아실현과 재창조의 시간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여가시간이 늘면서 레저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고 레저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했다. 레저와 오락이 함께하는 상품의 수요변화 초래했다.
2. 스포츠, 레저 소비시장의 성장
스포츠 의류시장이 남성에서 점차 여성으로 시장이 확장하는 추세이다. 여성들의 패션유행 제품은 스포츠제품이 선도하면서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여성층에 더욱 어필할 수 있는 상품의 개발을 촉진해야 한다.
-스포츠레저 소비시장의 범위확산과 신시장 부상
향후 유망한 소비자시장은 제3세대이다. 제3세대는 선진국에 거주하는 은퇴한 부유층을 일컫는 말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50세 이상의 고연령층 시장에 대한 중요성이 부상했다. 사람들은 성별을 불문하고 평생 즐길 수 있는 스포츠 활동을 하기를 원하며, 활동성이 용이한 스포츠웨어를 선호하는 경향으로 특히 편안함, 피트, 입고 벗기 편함, 신체 조절 등을 구비한 제품을 선호한다. 제3세대들의 레저웨어에 대한 열광은 레저웨어 분야에 대한 소재나 기능들의 연구개발을 가능케 하는 원동력이며, 결국 제3t세대를 위한 의복혁명은 다양한 의복마켓 분야에서 성공기회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3.제품의 캐주얼화 가속
스포츠제품의 주류가 전문가 시장에서 패션시장으로 전환되었다. 최근의 스포츠웨어 스타일 트렌드는 과거의 테크니컬 룩보다는 패션성이 상대적으로 상승하면서 제품의 스타일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소재 및 디자인, 마케팅 측면에서 패션성을 가미하여 디자인 혁신을 주도한다. 캐주얼 스타일에 스포츠웨어의 요소가 결합하여 Catsports Market이 출현, 캐포츠룩이 출현했다. 캐포츠 시장은 일상생활과 레포츠를 자유자재로 오가며 즐기는 젊은 직장인들이 만든 시장으로, 정장을 입을 필요가 없는 주5일 근무의 전문직 종사자들이 금요일 퇴근 후 바로 여가를 보낼 수 있는 가벼운 옷차림을 선호해 이것이 하나의 스타일로 자리 잡게 된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캐포츠시장은 캐주얼시장의 전반적인 드레스 코드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4.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결합의 과정으로 패션시장 신수요 발생
웰빙트렌드의 확산은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기존 스포츠웨어에 대한 개념까지 변화시켰다. 캐포츠나 SLS웨어라는 신조어가 등장하고 럭셔리 스포티브 감성과 기능주의가 확대되어 스포츠 시장의 프리미엄화가 증가했다.(루이뷔통, 에르메스, 샤넬, 버버리 등의 명품 브랜드에서 스포츠 전문제품이나 세컨드 라인으로 스포츠를 표방한 브랜드를 출시, 명품 스포츠웨어 시장이 신장) 스포츠 전문기업은 유명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디자인 가치 정진과 패션성을 가미하여 신시장을 발굴하는 추세이다.(나이키와 꼼데가르송, 나이키와 준야 와타나베, 푸마와 질샌더, 요지 야마모토와 아디다스, 폴 스미스와 리복 등)
5. 패션과의 접목을 통해 고부가가치화를 증진
단순한 패션화도 전문적 스포츠화도 아닌 패션 스니커즈는 일상생활과 함께 레저활동에서 공용화할 수 있는 주요 아이템이다. 유명 디자이너와 스포츠 브랜드의 제휴관계라는 스포츠와 스타일의 만남은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다는 측면에서 패션계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평가된다.
- 우리나라의 기회요인 -
스포츠 레저 섬유산업의 SWOT 분석
한국 스포츠 레저 섬유산업의 SWOT 분석
강점
약점
- 세계 4위의 섬유소재 생산설비 구축
- 스포츠레저소재 및 염색가공 분야에서 개도국에 비해 상대적 기술 우위
- 소재에서 제품까지 균형적인 생산체제를 갖춤
- 신제품 개발, 기획, 디자인, 마케팅 능력 등의 취약
- 높은 OEM 의존도, 낮은 국산제품 인지도
- 젊은 기능인력 부족과 공동화
- 수평적, 수직적 협력관계 미흡
기회
위협
- 세계 10위권의 스포츠 강국
- 주 5일 근무로 레저산업의 활성화
- 밀라노 프로젝트, 서울 패션특화사업 등 섬유산업 육성책 추진
- 국내 IT 발달로 혁신적 기술개혁과 고유기술 확보가 용이
- 중국의 중저가 섬유제품의 경쟁력 급부상
- 국내 부실기업의 구조조정 부진으로 인한 자체 과당경쟁
- 후발 개도국의 품질수준 상승
출처
스포츠레저 산업의 발전전략
단행본 MIT MBA 강의노트
http://blog.naver.com/thehumanrace/40126157961
http://navercast.naver.com
http://100.naver.com/
http://blog.naver.com/moerso/80000363818
http://www.nikebetterworld.com/
http://iit.kita.net/
http://blog.naver.com/brandpark/120001322324
http://blog.naver.com/thehumanrace
http://tourtask.blog.me/112152589
http://blog.naver.com/r2j2w?Redirect=Log&logNo=50102322195
http://blog.naver.com/jerryhpark?Redirect=Log&logNo=20006724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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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2.06.03
  • 저작시기2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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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5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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