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제3강 고소설의 유형 분류와 역사적 장르종
제10강 고소설의 작자와 독자
제11강 고소설비평론 Ⅰ: 소설에 대한 인식
제12강 고소설비평론 Ⅱ: 고소설 비평자료의 이해
제13강 김시습론
제14강 허균론
제15강 김만중론
제16강 박지원론
제3강 고소설의 유형 분류와 역사적 장르종
제10강 고소설의 작자와 독자
제11강 고소설비평론 Ⅰ: 소설에 대한 인식
제12강 고소설비평론 Ⅱ: 고소설 비평자료의 이해
제13강 김시습론
제14강 허균론
제15강 김만중론
제16강 박지원론
본문내용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1)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가 최초의 작이라는 통설: 15세기
(2) 최근에는 나말여초의 작자미상의 <최치원(崔致遠)> 이라는 설로 무게가 옮겨지고 있음: 10세기
① 7세기 당나라 때 전기소설이 발생하였고 8,9세기경에 다양하게 발전되어 갔다는 것
② <최치원>이 소설이 초창기 전기소설의 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는 것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주의할 점
(1) 성립기: 전기소설이 중심
(2) 역사연구 측면에서 각 장르들 간의‘상호성’및‘관계성’이 강조되어야 함
3. 설화와 전기소설의 차이
(1) 인물과 환경
1) 인물묘사에 대한 차이
① 전기소설
가. 인물의 성격적 특질을 구체적으로 드러냄(인물의 외면, 내면 모두 서술)
나. 시(詩)를 통해 인물의 성격적 특질이 드러내지기도 함
② 설화
가. 인간 자신의 내면을 좀처럼 드러내지 않음
나. 소설에 비해 추상적
2) 환경서술에 대한 차이
① 전기소설: 인물이 놓인 시간적·공간적 환경을 구체적으로 확정하고 서술
② 설화: 인물이 놓이는 시공간에 대한 뚜렷한 규정과 구체적 인식이 없음
- 중략 -
1. 한국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1)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가 최초의 작이라는 통설: 15세기
(2) 최근에는 나말여초의 작자미상의 <최치원(崔致遠)> 이라는 설로 무게가 옮겨지고 있음: 10세기
① 7세기 당나라 때 전기소설이 발생하였고 8,9세기경에 다양하게 발전되어 갔다는 것
② <최치원>이 소설이 초창기 전기소설의 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는 것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주의할 점
(1) 성립기: 전기소설이 중심
(2) 역사연구 측면에서 각 장르들 간의‘상호성’및‘관계성’이 강조되어야 함
3. 설화와 전기소설의 차이
(1) 인물과 환경
1) 인물묘사에 대한 차이
① 전기소설
가. 인물의 성격적 특질을 구체적으로 드러냄(인물의 외면, 내면 모두 서술)
나. 시(詩)를 통해 인물의 성격적 특질이 드러내지기도 함
② 설화
가. 인간 자신의 내면을 좀처럼 드러내지 않음
나. 소설에 비해 추상적
2) 환경서술에 대한 차이
① 전기소설: 인물이 놓인 시간적·공간적 환경을 구체적으로 확정하고 서술
② 설화: 인물이 놓이는 시공간에 대한 뚜렷한 규정과 구체적 인식이 없음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