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의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고자의 경우와 같이 선과 악은 애초에 구분되어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환경과 교육에 따라 선과 악을 배우는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이 또한 일리가 있는 것이기는 하나, 인간이 느끼는 양심의 가책, 앞선 사례에서 다른 사람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순간적으로 도움을 주는 행위를 교육에 의해 만들어 진 행위라고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인간은 본래 도덕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이타적 행위를 할 수 있는 것이며, 혹시나 자신들이 여러 가지 상황에서 일으킬 수 있는 ‘악’한 행위를 최대한 예방하기 위해 규범과 법을 만들었다. 결론적으로, 인간의 본성은 선한 것이며, 다만 그 환경이나 교육에 따라 선함이 드러나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고자의 경우와 같이 선과 악은 애초에 구분되어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환경과 교육에 따라 선과 악을 배우는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이 또한 일리가 있는 것이기는 하나, 인간이 느끼는 양심의 가책, 앞선 사례에서 다른 사람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순간적으로 도움을 주는 행위를 교육에 의해 만들어 진 행위라고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인간은 본래 도덕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이타적 행위를 할 수 있는 것이며, 혹시나 자신들이 여러 가지 상황에서 일으킬 수 있는 ‘악’한 행위를 최대한 예방하기 위해 규범과 법을 만들었다. 결론적으로, 인간의 본성은 선한 것이며, 다만 그 환경이나 교육에 따라 선함이 드러나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