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목차
제1장 프로그래밍 언어의 소개
제2장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 및 해석
제3장 변수, 바인딩, 식 및 제어문
제4장 자료형
제5장 영역과 수명
제6장 기억장소 할당
제7장 부프로그램
제8장 추상자료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2장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 및 해석
제3장 변수, 바인딩, 식 및 제어문
제4장 자료형
제5장 영역과 수명
제6장 기억장소 할당
제7장 부프로그램
제8장 추상자료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프로그래밍 언어의 소개
1. 프로그래밍 언어란?
(1) 프로그래밍 언어
① 프로그래머의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이며, 동시에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형식
② 컴퓨터가 읽을 수 있고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컴퓨터 계산(행동)을 서술하기 위한 표기 체계
③ 폰 노이만: 컴퓨터는 전선 연결방법으로 특정 작업이 수행되도록 지시되어서는 안 되며 중앙처리장치가 수수행해야 할 작업을 일련의 명령코드로 작성해서 컴퓨터 내부의 자료로 저장해야 한다고 주장
(2) 프로그래밍 언어론의 필요성
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더욱 잘 이해함
② 유용한 프로그래밍 구사능력 증대
③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 증대
④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 쉬어짐
⑤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설계하기 쉬어짐
(3) 추상화
① 속성들의 특징적인 일부분만을 가지고 주어진 작업이나 객체들을 표현하고 그들의 공통점을 추출하여 표현
② 대상에 따라 분류: 자료추상화, 제어추상화
③ 정보양에 따라 분류: 기본추상화, 구조적 추상화, 단위추상화
(4) 계산 전형
① 명령형 언어(절차언어): 변수 값을 변경시키기 위한 명령문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
② 함수 언어(적용형 언어)
- 알려진 값들을 함수들에 적용
- 매개변수에 함수를 적용함
③ 객체 지향 언어: 실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유형 및 무형의 대상이 되는 객체를 클래스로 표현
④ 논리형 언어(선언적 언어): 반복이나 선택문 없이 계산의 내용만을 선언하듯 기술(기호논리학)
- 중략 -
1. 프로그래밍 언어란?
(1) 프로그래밍 언어
① 프로그래머의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이며, 동시에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형식
② 컴퓨터가 읽을 수 있고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컴퓨터 계산(행동)을 서술하기 위한 표기 체계
③ 폰 노이만: 컴퓨터는 전선 연결방법으로 특정 작업이 수행되도록 지시되어서는 안 되며 중앙처리장치가 수수행해야 할 작업을 일련의 명령코드로 작성해서 컴퓨터 내부의 자료로 저장해야 한다고 주장
(2) 프로그래밍 언어론의 필요성
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더욱 잘 이해함
② 유용한 프로그래밍 구사능력 증대
③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 증대
④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 쉬어짐
⑤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설계하기 쉬어짐
(3) 추상화
① 속성들의 특징적인 일부분만을 가지고 주어진 작업이나 객체들을 표현하고 그들의 공통점을 추출하여 표현
② 대상에 따라 분류: 자료추상화, 제어추상화
③ 정보양에 따라 분류: 기본추상화, 구조적 추상화, 단위추상화
(4) 계산 전형
① 명령형 언어(절차언어): 변수 값을 변경시키기 위한 명령문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
② 함수 언어(적용형 언어)
- 알려진 값들을 함수들에 적용
- 매개변수에 함수를 적용함
③ 객체 지향 언어: 실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유형 및 무형의 대상이 되는 객체를 클래스로 표현
④ 논리형 언어(선언적 언어): 반복이나 선택문 없이 계산의 내용만을 선언하듯 기술(기호논리학)
- 중략 -
추천자료
- [사회문제]생명 복제 (인간복제)
- 인간복제에 관하여
- CAD/CAM의 기업 적용 사례
- [황우석 사태][인간체세포 배아복제]과거 황우석 사태로 본 인간체세포 배아복제 문제점에 대...
- 가족과 일과 신앙의 조화
- labview를 이용한 사거리 신호등 구현
- 자기규제학습(자기조절학습, 자기주도학습) 정의와 현실, 자기규제학습(자기조절학습, 자기주...
- 2011년 1학기 C프로그래밍 기말시험 핵심체크
- P.L.C -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에 대해서
- 과학 기술과 윤리 - 복제 인간 문제
- 2017년 2학기 컴퓨터과학과 C++프로그래밍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8년 1학기 모바일앱프로그래밍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8년 2학기 JSP프로그래밍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8년 2학기 C++프로그래밍 기말시험 핵심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