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교육방법의 개념
3. 교육공학의 개념
4.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
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발달
6 교육 공학의 발전
7. 이론적 학문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8. 실천적 응용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9. 결론
2. 교육방법의 개념
3. 교육공학의 개념
4.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
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발달
6 교육 공학의 발전
7. 이론적 학문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8. 실천적 응용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9. 결론
본문내용
야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 때문에 매우 다양한 분야의 이론들이 교육공학 분야의 기저이론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심리학, 커뮤니케이션학, 공학, 컴퓨터공학, 경영학, 일반교육학)
· 교육공학은 간학문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경계가 모호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특성 덕에 급 변하는 시대에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2) 교육공학의 기본영역
· 교육공학을 구성하는 기본 영역은 1994년 AECT의 공식 정의에 나타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로 구분, 그리고 각 영역은 다시 4개의 고유한 하위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서로 독립적이지 않고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지닌다.
(1) 설계
(교육공학의 이론적 발전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교수심리학과 체제이론의 적용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특히 학습자의 반응에 대한 즉각적인 강화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학습원리와 필요성을 역설한 스키너가 촉매제 역할을 하였다)
교수체제 설계
학습자,학습환경,학습목표를 분석/교수전략을 고안/교수 자료를 개발,활용/학습결과 평가
메시지 디자인
전달되는 내용을 수신자에게 인지하기 쉽고 오래 기억되도록
교수전략
주어진 학습목표 달성에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하고 계획
학습자 특성
각 학습자를 분석하여 가장 적절한 교수전략 처방
(2) 개발
(설계 영역에서 명세화된 내역을 실제 교수자료의 형태로 만들어내는 것과 관련된 영역)
인쇄 테크놀로지
교재 등 주로 글과 정적인 시각자료/일방적이고 수동적인 커뮤니케이션/
전적으로 학습자의 의사 결정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학습자 중심의 수업활동
시청각 테크놀로지
동적인 시각자료/자료의 활용에 대한 결정이 주로 교사에 의한 것임(교사중심)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정도는 매우 낮음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
모든 정보가 디지털 형태로 저장됨/교수자나 학습자의 의도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학습자와의 상호작용성을 구현
통합 테크놀로지
음향 시스템, 투사 시스템, DVD 플레이어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컴퓨터와 연결/보다 사실적이고 현실감 있는 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
(3) 활용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기본 영역, 교육공학은 실천적인 영역이므로)
매체 활용
매체를 수반하는 수업의 계획과 실행뿐 아니라 매체 활용의 사전, 사후 활동을 망라함
혁신의 보급
홍보와 적극적인 도입 노력을 통한 실제 활용
실행과 제도화
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의 장점과 효과의 증거가 수집되면 이를 새로이 채택, 도입
정책과 규제
활용 시 나타날 수 있는 경제적 또는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대응책 (저작권 보호 등)
(4) 관리
(교육공학의 관리 영역의 이론과 비결에 관한 지식은 대부분 경영학과 행정학에서 온 것)
프로젝트 관리
효율적인 프로젝트의 관리를 위해 전문 인력과 함께 스케줄, 제작, 예산 등을 관리
자원관리
인적 자원, 예산, 비용, 시간, 시설, 교수자원을 포함
전달체제 관리
사용자와 운영자를 위한 기술적인 지원 및 교수자와 설계자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공
정보관리
정보의 접근성과 황용 용이성을 목표로 함
(5) 평가
(교수-학습의 적절성을 결정하는 과정을 의미함)
문제분석
상황 간의 괴리 분석, 교수적 혹은 비교수적 처방을 필요로 하는지에 관한 판별,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과 한계점 명세화, 목표 수립과 해결의 우선순위
준거지향 측정
미리 수립된 학습목표를 준거로 교수-학습의 효과성과 성취도 수준을 가늠케 함
형성평가
현재 개발 중인 교수자료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정보 수집 (인터뷰, 설문지)
총괄평가
소기의 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
8. 실천적 응용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 교육공학은 이론적 학문보다 실천적 응용분야 성격이 더 짙다.
· 이론 분야에서는 주요 개념의 의미 또는 개념과 개념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개념적 모형’이다.
· 실제 분야에서는 특정한 과제를 어떤 순서 혹은 방식으로 수행해야 하는지를 묘사한
‘절차적 모형’을 많이 활용한다.
1) 교수매체의 선택 및 활용
‘주어진 조건에서 가장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느냐’를 집중적으로 고려하여 결정.
절차적 모형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ASSURE’ 모형이다.
ASSURE모형
· 학습자분석단계
· 학습목표 진술단계
· 교수방법, 매체 및 자료 선택
· 교수매체와 자료 활용단계
· 학습자의 참여유도 단계
· 평가와 수정단계
2) 교수설계 과정의 수행
ADDIE 교수설계 핵심요소
1. 분석
2. 설계
3. 개발
4. 실행
5. 평가
Dick & Carey의 교수설계 모형
9. 결론
시대·상황의 변화에 따라, 인간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교육의 목적·내용·방법이 변화하는 교육방법 및 공학은 최근 제3의 학습 혁명이라 불린다고 한다. 그만큼 교육방법 및 공학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사회의 변화에 맞춰서 교수-학습에서 역시 과거보다 진보된 방법을 적용하는데, 과학기술 공학이 주도하는 사회로 인하여 교육의 모습도 크게 변화된다. 즉, 학습자 중심으로 접근하고, 개별화 학습을 지향하며, 각종 정보공학의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교육공학은 학습자의 지식을 구성해 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습자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며,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를 지적하고, 학교 안팎의 학습을 연결해 줄 수 있으며, 학습자 스스로 사고과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촉진할 수 있다. 결국, 교육 공학의 이러한 측면을 이용하여 변화된 교육의 모습을 어떻게 구안하느냐는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의하여 결정되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공학 개념과 정의는 수단과 방법이 변하면서 자연스럽게 변함을 알 수 있고, 이는 앞으로도 계속 변화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교육공학의 개념변화를 보면, 과거에는 수단을 강조하고 수단의 변화에 따라 개념이 변화한 측면이 있다고 보면, 현대로 올수록 사상의 변화와 과정을 강조하는 측면으로 변화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교육 방법 및 공학에 대한 개념과 정의가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사회가 변화하는 한 그 시대에 적절하게 적용될 것이며, 교육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은 틀림없는 사실일 것이다.
· 때문에 매우 다양한 분야의 이론들이 교육공학 분야의 기저이론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심리학, 커뮤니케이션학, 공학, 컴퓨터공학, 경영학, 일반교육학)
· 교육공학은 간학문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경계가 모호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특성 덕에 급 변하는 시대에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2) 교육공학의 기본영역
· 교육공학을 구성하는 기본 영역은 1994년 AECT의 공식 정의에 나타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로 구분, 그리고 각 영역은 다시 4개의 고유한 하위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서로 독립적이지 않고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지닌다.
(1) 설계
(교육공학의 이론적 발전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교수심리학과 체제이론의 적용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특히 학습자의 반응에 대한 즉각적인 강화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학습원리와 필요성을 역설한 스키너가 촉매제 역할을 하였다)
교수체제 설계
학습자,학습환경,학습목표를 분석/교수전략을 고안/교수 자료를 개발,활용/학습결과 평가
메시지 디자인
전달되는 내용을 수신자에게 인지하기 쉽고 오래 기억되도록
교수전략
주어진 학습목표 달성에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하고 계획
학습자 특성
각 학습자를 분석하여 가장 적절한 교수전략 처방
(2) 개발
(설계 영역에서 명세화된 내역을 실제 교수자료의 형태로 만들어내는 것과 관련된 영역)
인쇄 테크놀로지
교재 등 주로 글과 정적인 시각자료/일방적이고 수동적인 커뮤니케이션/
전적으로 학습자의 의사 결정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학습자 중심의 수업활동
시청각 테크놀로지
동적인 시각자료/자료의 활용에 대한 결정이 주로 교사에 의한 것임(교사중심)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정도는 매우 낮음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
모든 정보가 디지털 형태로 저장됨/교수자나 학습자의 의도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학습자와의 상호작용성을 구현
통합 테크놀로지
음향 시스템, 투사 시스템, DVD 플레이어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컴퓨터와 연결/보다 사실적이고 현실감 있는 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
(3) 활용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기본 영역, 교육공학은 실천적인 영역이므로)
매체 활용
매체를 수반하는 수업의 계획과 실행뿐 아니라 매체 활용의 사전, 사후 활동을 망라함
혁신의 보급
홍보와 적극적인 도입 노력을 통한 실제 활용
실행과 제도화
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의 장점과 효과의 증거가 수집되면 이를 새로이 채택, 도입
정책과 규제
활용 시 나타날 수 있는 경제적 또는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대응책 (저작권 보호 등)
(4) 관리
(교육공학의 관리 영역의 이론과 비결에 관한 지식은 대부분 경영학과 행정학에서 온 것)
프로젝트 관리
효율적인 프로젝트의 관리를 위해 전문 인력과 함께 스케줄, 제작, 예산 등을 관리
자원관리
인적 자원, 예산, 비용, 시간, 시설, 교수자원을 포함
전달체제 관리
사용자와 운영자를 위한 기술적인 지원 및 교수자와 설계자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공
정보관리
정보의 접근성과 황용 용이성을 목표로 함
(5) 평가
(교수-학습의 적절성을 결정하는 과정을 의미함)
문제분석
상황 간의 괴리 분석, 교수적 혹은 비교수적 처방을 필요로 하는지에 관한 판별,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과 한계점 명세화, 목표 수립과 해결의 우선순위
준거지향 측정
미리 수립된 학습목표를 준거로 교수-학습의 효과성과 성취도 수준을 가늠케 함
형성평가
현재 개발 중인 교수자료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정보 수집 (인터뷰, 설문지)
총괄평가
소기의 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
8. 실천적 응용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 교육공학은 이론적 학문보다 실천적 응용분야 성격이 더 짙다.
· 이론 분야에서는 주요 개념의 의미 또는 개념과 개념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개념적 모형’이다.
· 실제 분야에서는 특정한 과제를 어떤 순서 혹은 방식으로 수행해야 하는지를 묘사한
‘절차적 모형’을 많이 활용한다.
1) 교수매체의 선택 및 활용
‘주어진 조건에서 가장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느냐’를 집중적으로 고려하여 결정.
절차적 모형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ASSURE’ 모형이다.
ASSURE모형
· 학습자분석단계
· 학습목표 진술단계
· 교수방법, 매체 및 자료 선택
· 교수매체와 자료 활용단계
· 학습자의 참여유도 단계
· 평가와 수정단계
2) 교수설계 과정의 수행
ADDIE 교수설계 핵심요소
1. 분석
2. 설계
3. 개발
4. 실행
5. 평가
Dick & Carey의 교수설계 모형
9. 결론
시대·상황의 변화에 따라, 인간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교육의 목적·내용·방법이 변화하는 교육방법 및 공학은 최근 제3의 학습 혁명이라 불린다고 한다. 그만큼 교육방법 및 공학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사회의 변화에 맞춰서 교수-학습에서 역시 과거보다 진보된 방법을 적용하는데, 과학기술 공학이 주도하는 사회로 인하여 교육의 모습도 크게 변화된다. 즉, 학습자 중심으로 접근하고, 개별화 학습을 지향하며, 각종 정보공학의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교육공학은 학습자의 지식을 구성해 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습자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며,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를 지적하고, 학교 안팎의 학습을 연결해 줄 수 있으며, 학습자 스스로 사고과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촉진할 수 있다. 결국, 교육 공학의 이러한 측면을 이용하여 변화된 교육의 모습을 어떻게 구안하느냐는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의하여 결정되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공학 개념과 정의는 수단과 방법이 변하면서 자연스럽게 변함을 알 수 있고, 이는 앞으로도 계속 변화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교육공학의 개념변화를 보면, 과거에는 수단을 강조하고 수단의 변화에 따라 개념이 변화한 측면이 있다고 보면, 현대로 올수록 사상의 변화와 과정을 강조하는 측면으로 변화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교육 방법 및 공학에 대한 개념과 정의가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사회가 변화하는 한 그 시대에 적절하게 적용될 것이며, 교육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은 틀림없는 사실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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