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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프로젝트의 역사와 철학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프로젝트 교수-학습법의 모태는 프로젝트 법(The project method)이다. 이것은 학습법의 한 하나로 구안법으로 명명되어 국내에 이미 도입되었다. 원래 프로젝트 법은 콜럼비아 대학의 교육학부 공작과 교수인 Richard가 학생들의 공작 학습에서 제시한 것을 시작하여 1908년 메사추세츠 실업 학교의 농업과정에서 이것을 사용함에 따라 일반화되었다(방인옥, 2000).
프로젝트 법이 교육에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Kilpatrick이 Dewey의 교육개념과 Thorndike의 학습법칙을 통합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하고부터 이다(Osborn, 1975). 그는 1918년 칼럼비아 대학 논문집『Teacher's College Record』에서 ‘프로젝트 법(The project method : The use of the purposeful act in the educative process)’이라는 제목으로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 활동을 체계화하여 발표하였다. 그는 이 논문에서 교육은 유아의 미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라 현재의 삶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교육과정은 교사에 의해서 미리 정해진 교육과정을 유아들에게 전달하기보다 지속적으로 변화해 가는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의 흥미를 끄는 여러 가지 주제를 학습활동으로 하였고, 가족, 우리 집, 우리동네, 경찰관, 소방서 등과 같은 유아의 일상생활과 주변의 지역사회에 초점을 두었다. 또, 흥미영역들, 쌓기놀이, 극화놀이, 목공놀이를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였다(이기숙, 2001). 결국 이 교수-학습법은 Dewey의 교육개념과 Thorndike의 학습법칙을 통합한 것으로써 운동, 심미, 지능 활동을 포함하여 ‘되어져 가는 것’ 즉, 과정 자체에 강조점을 두면서, 실생활 경험과의 관계를 강조하였고 실물을 통한 문제해결을 본질로 하였다. 이 교수-학습법은 오랫동안 유치원 교사들에게 광범위하게 쓰여졌고 오늘날의 유치원에서도 변형된 형식으로 사용되고 있다(Osborn, 1975).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프로젝트 교수-학습법의 모태는 프로젝트 법(The project method)이다. 이것은 학습법의 한 하나로 구안법으로 명명되어 국내에 이미 도입되었다. 원래 프로젝트 법은 콜럼비아 대학의 교육학부 공작과 교수인 Richard가 학생들의 공작 학습에서 제시한 것을 시작하여 1908년 메사추세츠 실업 학교의 농업과정에서 이것을 사용함에 따라 일반화되었다(방인옥, 2000).
프로젝트 법이 교육에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Kilpatrick이 Dewey의 교육개념과 Thorndike의 학습법칙을 통합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하고부터 이다(Osborn, 1975). 그는 1918년 칼럼비아 대학 논문집『Teacher's College Record』에서 ‘프로젝트 법(The project method : The use of the purposeful act in the educative process)’이라는 제목으로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 활동을 체계화하여 발표하였다. 그는 이 논문에서 교육은 유아의 미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라 현재의 삶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교육과정은 교사에 의해서 미리 정해진 교육과정을 유아들에게 전달하기보다 지속적으로 변화해 가는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의 흥미를 끄는 여러 가지 주제를 학습활동으로 하였고, 가족, 우리 집, 우리동네, 경찰관, 소방서 등과 같은 유아의 일상생활과 주변의 지역사회에 초점을 두었다. 또, 흥미영역들, 쌓기놀이, 극화놀이, 목공놀이를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였다(이기숙, 2001). 결국 이 교수-학습법은 Dewey의 교육개념과 Thorndike의 학습법칙을 통합한 것으로써 운동, 심미, 지능 활동을 포함하여 ‘되어져 가는 것’ 즉, 과정 자체에 강조점을 두면서, 실생활 경험과의 관계를 강조하였고 실물을 통한 문제해결을 본질로 하였다. 이 교수-학습법은 오랫동안 유치원 교사들에게 광범위하게 쓰여졌고 오늘날의 유치원에서도 변형된 형식으로 사용되고 있다(Osborn, 1975).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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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 미루어 보아 프로젝트 접근법은 만 4∼5세의 유치원과 만 6∼8세 초등학교에 적용되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만 0∼3세의 보육시설과 만 4∼6세의 유치원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프로젝트는 적용 연령에서 다소 차이가 있지만, 집단의 크기를 3∼5명으로 한다는 점과 혼합반을 구성한다는 점에서는 일치하고 있다.
Ⅵ. 평 가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프로젝트의 내용, 교수-학습과정에 의거하여 평가에서 차이점과 유사점을 밝히고자 한다.
1.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 접근법 마무리 부분에 교실공개 과정을 통해서 프로젝트에서 사용되었던 기술, 기법, 전략, 탐색과정을 반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러한 평가는 전통적 교육방법의 양적 평가와는 다르다. 평가는 개인별, 집단별 성과를 평가한다. 그 시기는 프로젝트 접근법 활동 중과 종결 후에 이루어진다. 그 방법으로는 "프로젝트 접근법 활동에서 사용했던 기술을 정리하거나 개인 기록물, 능력검사 체크리스트 작성을 한다. 혹은 주제망에 성취된 결과, 방문지, 교재, 조사 영역을 알 수 있게 표시하거나 일화 기록표를 작성하기도 한다"(Katz & Chard, 1989, pp. 129). 그 양식과 절차에 의해서 유아들의 결과물을 수집한다.
그 외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능력에 미친 영향을 양적으로 측정하는 도구도 있다.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전경원(1995)의 '유아창의성 검사'와 유아의 인지능력증진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서는 문수백, 변창진(1997)의 K-ABC 검사가 있다.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로는 Kohn(1972)의 '사회적 능력 평가척도' 등이 있다.
2. 레지오 프로젝트
레지오 프로젝트에서도 유아들의 활동 결과에 대한 양적 평가는 하지 않는다. 대신 평가의 대안으로 기록화(Documentation)을 사용되고 있다. 이 기록화를 통해서 유아들의 평가, 교육과정의 평가를 동시에 한다. 이 기록화는 교사와 예술교육을 받은 교사인 아뜰리에리스타에 의해서 유아들간의 대화를 녹음하고 이를 전사한다. 또, 슬라이드, 사진기, 비디오 촬영 등을 이용하여 유아들이 만든 결과물을 수집, 조직한다. 또, 기록화을 위한 장소로서 아뜰리에를 이용한다. 아뜰리에는 스튜디오 겸 실험실로 여러 가지 시각 언어를 결합하거나 개별적으로 조작하고 실험하는 장소로 구술 언어와 함께 사용한다. Vecci(1993)는 아뜰리에의 기능을 첫째, 칠하기, 그리기, 진흙으로 만들기와 같은 모든 종류의 상징적인 언어의 기술을 완성해 가는 장소를 제공하고 둘째, 유아들의 실험실이다라고 하였다.
이 기록화는 첫째, 유아들에게 자신이 말하고 행했던 것에 대한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기억을 제공함으로써 재해석을 위한 출발점이 된다. 둘째, 교사는 이 기록화를 통해서 유아들의 기초지식을 이해하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방향을 설정하고 연구하는 기초 자료로 이용한다. 셋째, 부모 및 지역 사회 주민에게 교육 내용을 알리는 기능을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기록화는 궁극적으로 유아들과 교사는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또한, 기록화 작업을 통한 결과물을 전시와 교실을 공개함으로서 지역 성인들의 평가를 받는다. 이처럼 이 접근법에서는 유아들이 만든 작품들을 기록화하고, 이것을 전시하는 과정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자세에 대해 Edwards와 Forman(1993, p. 311)은 유아들이 만든 작품들을 해석하는 과업이 바로 평가라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이를 위해 평가활동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 기록하라, 기록하라, 기록하라!
. 당신의 기록을 학부모, 유아들, 동료, 공중과 공유하라.
. 연구자의 자세를 취하라.
. 어제 기록한 것에서 오늘 유아들에게 제시할 문제를 발견하라.
. 유아들에 관한 기록과 사진을 유아들과 함께 살펴 보라.
. 유아들이 작업을 하고 표상을 다시 해보도록 격려하라.
. 유아들이 한 모든 대답을 이해할 수 있는 논리로 취급하라.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프로젝트는 기록을 통한 전시로 프로젝트 전 과정을 평가한다는 점에서 일치한다. 그러나 기록하는 방법의 다양성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프로젝트 전 과정에서 성취했던 지식과 기술을 개인 기록 목록, 능력검사 체크리스트, 주제망, 일화기록표 등에 기록한다. 반면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과정에서 유아들이 만든 결과물을 수집하여 기록한다.
◈ 참고 문헌
1. 교육부(1998). 유치원교육과정. 교육부.
2. 김은희(1996). 다상징적 접근(Multi symbolic approach)에 의한 유아들의 사고과정 변화.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3. 김은희(200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서울 : 창지사.
4. 경상북도교육청(2001). 프로젝트 활동의 실제.
5. 노진호(1998). 듀이의 반성적 사고에 근거한 교육이론.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제 210회 월례학술발표회.
6. 목영해(1998). 구성주의의 본질적인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Vol. 36, No. 1.
7. 방인옥(2000). 유아 교육 과정의 동향. 방인옥, 박찬옥, 이기현, 김은희. 유아교육과정. 서울 : 정민사.
8. 송해덕(1998).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모델들의 특성과 차이점 비교분석 연구. 교육학연구.Vol. 36, No. 1.
9. 오문자(199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방식 워크샵 자료.
10. 이기숙(2001). 유아교육과정. 서울 : 교문사.
11. 이희승(1997). 엣센스국어사전. 민중서림.
12. 임상도(2000).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비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13. 장상호(1982). Piaget 발생론적 인식론과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4. 지옥정(199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 : 창지사.
15. 홍용희(1997).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무엇인가. 한국유아교육학회대구경북지회. 프로젝트 접근의 실제.
이로 미루어 보아 프로젝트 접근법은 만 4∼5세의 유치원과 만 6∼8세 초등학교에 적용되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만 0∼3세의 보육시설과 만 4∼6세의 유치원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프로젝트는 적용 연령에서 다소 차이가 있지만, 집단의 크기를 3∼5명으로 한다는 점과 혼합반을 구성한다는 점에서는 일치하고 있다.
Ⅵ. 평 가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프로젝트의 내용, 교수-학습과정에 의거하여 평가에서 차이점과 유사점을 밝히고자 한다.
1.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 접근법 마무리 부분에 교실공개 과정을 통해서 프로젝트에서 사용되었던 기술, 기법, 전략, 탐색과정을 반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러한 평가는 전통적 교육방법의 양적 평가와는 다르다. 평가는 개인별, 집단별 성과를 평가한다. 그 시기는 프로젝트 접근법 활동 중과 종결 후에 이루어진다. 그 방법으로는 "프로젝트 접근법 활동에서 사용했던 기술을 정리하거나 개인 기록물, 능력검사 체크리스트 작성을 한다. 혹은 주제망에 성취된 결과, 방문지, 교재, 조사 영역을 알 수 있게 표시하거나 일화 기록표를 작성하기도 한다"(Katz & Chard, 1989, pp. 129). 그 양식과 절차에 의해서 유아들의 결과물을 수집한다.
그 외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능력에 미친 영향을 양적으로 측정하는 도구도 있다.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전경원(1995)의 '유아창의성 검사'와 유아의 인지능력증진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서는 문수백, 변창진(1997)의 K-ABC 검사가 있다.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로는 Kohn(1972)의 '사회적 능력 평가척도' 등이 있다.
2. 레지오 프로젝트
레지오 프로젝트에서도 유아들의 활동 결과에 대한 양적 평가는 하지 않는다. 대신 평가의 대안으로 기록화(Documentation)을 사용되고 있다. 이 기록화를 통해서 유아들의 평가, 교육과정의 평가를 동시에 한다. 이 기록화는 교사와 예술교육을 받은 교사인 아뜰리에리스타에 의해서 유아들간의 대화를 녹음하고 이를 전사한다. 또, 슬라이드, 사진기, 비디오 촬영 등을 이용하여 유아들이 만든 결과물을 수집, 조직한다. 또, 기록화을 위한 장소로서 아뜰리에를 이용한다. 아뜰리에는 스튜디오 겸 실험실로 여러 가지 시각 언어를 결합하거나 개별적으로 조작하고 실험하는 장소로 구술 언어와 함께 사용한다. Vecci(1993)는 아뜰리에의 기능을 첫째, 칠하기, 그리기, 진흙으로 만들기와 같은 모든 종류의 상징적인 언어의 기술을 완성해 가는 장소를 제공하고 둘째, 유아들의 실험실이다라고 하였다.
이 기록화는 첫째, 유아들에게 자신이 말하고 행했던 것에 대한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기억을 제공함으로써 재해석을 위한 출발점이 된다. 둘째, 교사는 이 기록화를 통해서 유아들의 기초지식을 이해하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방향을 설정하고 연구하는 기초 자료로 이용한다. 셋째, 부모 및 지역 사회 주민에게 교육 내용을 알리는 기능을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기록화는 궁극적으로 유아들과 교사는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또한, 기록화 작업을 통한 결과물을 전시와 교실을 공개함으로서 지역 성인들의 평가를 받는다. 이처럼 이 접근법에서는 유아들이 만든 작품들을 기록화하고, 이것을 전시하는 과정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자세에 대해 Edwards와 Forman(1993, p. 311)은 유아들이 만든 작품들을 해석하는 과업이 바로 평가라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이를 위해 평가활동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 기록하라, 기록하라, 기록하라!
. 당신의 기록을 학부모, 유아들, 동료, 공중과 공유하라.
. 연구자의 자세를 취하라.
. 어제 기록한 것에서 오늘 유아들에게 제시할 문제를 발견하라.
. 유아들에 관한 기록과 사진을 유아들과 함께 살펴 보라.
. 유아들이 작업을 하고 표상을 다시 해보도록 격려하라.
. 유아들이 한 모든 대답을 이해할 수 있는 논리로 취급하라.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프로젝트는 기록을 통한 전시로 프로젝트 전 과정을 평가한다는 점에서 일치한다. 그러나 기록하는 방법의 다양성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프로젝트 전 과정에서 성취했던 지식과 기술을 개인 기록 목록, 능력검사 체크리스트, 주제망, 일화기록표 등에 기록한다. 반면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과정에서 유아들이 만든 결과물을 수집하여 기록한다.
◈ 참고 문헌
1. 교육부(1998). 유치원교육과정. 교육부.
2. 김은희(1996). 다상징적 접근(Multi symbolic approach)에 의한 유아들의 사고과정 변화.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3. 김은희(200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서울 : 창지사.
4. 경상북도교육청(2001). 프로젝트 활동의 실제.
5. 노진호(1998). 듀이의 반성적 사고에 근거한 교육이론.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제 210회 월례학술발표회.
6. 목영해(1998). 구성주의의 본질적인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Vol. 36, No. 1.
7. 방인옥(2000). 유아 교육 과정의 동향. 방인옥, 박찬옥, 이기현, 김은희. 유아교육과정. 서울 : 정민사.
8. 송해덕(1998).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모델들의 특성과 차이점 비교분석 연구. 교육학연구.Vol. 36, No. 1.
9. 오문자(199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방식 워크샵 자료.
10. 이기숙(2001). 유아교육과정. 서울 : 교문사.
11. 이희승(1997). 엣센스국어사전. 민중서림.
12. 임상도(2000).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비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13. 장상호(1982). Piaget 발생론적 인식론과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4. 지옥정(199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 : 창지사.
15. 홍용희(1997).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무엇인가. 한국유아교육학회대구경북지회. 프로젝트 접근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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