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가시적인 조건에 의지할 뿐 내적 조건이나 객관적 기준에 의한 사고는 불가능하다. 말하자면 아동은 보이는 대로 대상을 판단하는 것이다. 이런 특징을 피아제는 양(quantity)과 수(count)의 본존 개념(conservation concept)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자아 중심적 사고: 자아 중심성이란 아동이 자신의 조망과 타인의 조망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의미는 이기적이나 독단적인 것과는 다르다. 자아 중심성은 언어사용에서도 나타난다. 독백과 같이 자기 말만 하는 것이 특징이다.
▶물활론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란 물건이나 현상이 살아 있고 또 살아서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생동론적 사고라고 한다. 전조작기의 어린이는 생물과 무생물 사이의 구별을 성인과 같은 관점으로 하지 않는다. 4-6세 사이의 아동은 활동하는 것은 모두 살아있는 것으로 여긴다. 그러나 6-7세 사이의 아동은 움직이는 것에 한해 생명을 부여한다.
▶상징적 사고: 과거에 체험한 것을 마음속에서 재생해서 그것을 상징적인 형태로 재현하려고 한다. 예)여아가 인형을 재우려고 노력하는 행동. 영아는 이것이 천으로 만든 인형인 것은 알지만 인형을 어린아이의 상징으로 다루는 것이다.
▶인공론적 사고: 물체가 인과 관계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예)밤은 어른들이 커텐을 침으로써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동의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재론적 사고: 아동들이 자기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은 모두가 외부에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심리 현상과 물리 현상을 혼동하는 것이다. 예) 생각이란 소리이기 때문에 입을 다물면 생각은 없어진다고 믿고 고기나 뱀은 소리를 내지 못함으로 생각을 못 한다고 믿는다.
▶도덕적 실재론: 이 시기의 아동은 누군가 잘못했을 때 동기에 의해 잘잘못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에 대한 결과 여부에 따라 잘못한 정도를 판단한다. 바로 현재 나타나 있는 현상을 중심으로 판단한다.
▶꿈의 실재론: 자신이 꾼 꿈의 내용이 실제로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꿈속에 등장한 사람들은 깨어난 후에도 그 꿈의 내용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③구체적 조작기(7-11세)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아동의 사고는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즉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관점을 한정시키는 데 비해 구체적 조작기에는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 수도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 중심에서 벗어나 탈 중심화가 된다. 구체적인 세계에만 한정될 뿐 추상적으로 사고하지는 못한다.
④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이 시기의 아동은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문제 해결을 하는데 가설을 사용하며 성인과 같은 형태로 사고 할 수 있다. '미래와 눈에 보이지 않는 먼 곳(Remote&Future)'까지 사고가 가능하고 '연역적 문제 해결 방법'을 사용할 줄 알게 된다.
4. 도덕성의 발달 단계별 특성
인지발달과 관련하여 피아제의 탁월한 업적 중의 하나는 도덕성의 발달에 관한 것이다. 그는 도덕성을 도덕적 사실주의(moral realism)와 도덕적 상대주의(moral relativism)로 구분하였다. 도덕적 사실주의는 형식적 조작기 이전 아동에게 나타나고 도덕적 상대주의는 형식적 조작기 이후의 도덕성을 의미한다.
○. 이론의 비판적 검토
피아제에 의하면 아동은 어른에게서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자연적으로 자신의 인지 구조를 발달시킨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훈련 효과를 들어 반박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아동이 같은 속도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피아제는 주로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교육과 문화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
III. 결 론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은 성격의 발달과정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불후의 업적을 남겼다. 프로이드는 정신생활의 무의식적 작용과 존재를 해명하고 초기 외상이 성인기에 어떻게 정신병리를 야기시키는가를 설명하려 했다. 그의 무의식에 관한 견해는 지금도 심리학이나 심리치료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초기경험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유아 교육에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성적욕망을 너무 지나치게 강조 했으며, 인간을 성욕과 거세불안에 지배되는 수동적소극적인 존재로 보았다는 점에서는 비판을 받고 있다.
에릭슨은 정신분석이론을 좀더 확대시켜 외적 요인들이 여러 단계를 통하여 인간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고자 했다. 에릭슨은 인간이 여러 가지 중요한 인생문제를 어떻게 극복해 가는가 그리고 초기문제를 부적절하게 처리하면 이것이 어떻게 그가 성장한 후 문제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하는지를 앎으로써 우리의 삶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의 이론은 어떤 단계의 성격 특징이나 행동, 이들의 관계는 연령 단계에 따라 각기 특별한 의의를 갖고 발달한다는 점에 유념하고, 유아의 자율성 개발을 위해 자유로운 탐색 활동의 기회를 최대한 허용하며, 자발성을 기울 수 있는 활동을 많이 하도록 허용하고 스스로 계획 실천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은 개인의 성장과 공동사회의 변화를 분리시킬 수 없으며, 또한 우리는 개인이 겪는 정체감의 위기와 역사의 발달 속에서 현대의 위기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다. 왜냐하면 전자와 후자는 서로 도우며 실제로 서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위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간의 모든 발달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이론은 있을 수 없다. 각각의 이론은 그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이러한 각각의 이론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각자의 견해를 정립해 나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자아 중심적 사고: 자아 중심성이란 아동이 자신의 조망과 타인의 조망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의미는 이기적이나 독단적인 것과는 다르다. 자아 중심성은 언어사용에서도 나타난다. 독백과 같이 자기 말만 하는 것이 특징이다.
▶물활론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란 물건이나 현상이 살아 있고 또 살아서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생동론적 사고라고 한다. 전조작기의 어린이는 생물과 무생물 사이의 구별을 성인과 같은 관점으로 하지 않는다. 4-6세 사이의 아동은 활동하는 것은 모두 살아있는 것으로 여긴다. 그러나 6-7세 사이의 아동은 움직이는 것에 한해 생명을 부여한다.
▶상징적 사고: 과거에 체험한 것을 마음속에서 재생해서 그것을 상징적인 형태로 재현하려고 한다. 예)여아가 인형을 재우려고 노력하는 행동. 영아는 이것이 천으로 만든 인형인 것은 알지만 인형을 어린아이의 상징으로 다루는 것이다.
▶인공론적 사고: 물체가 인과 관계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예)밤은 어른들이 커텐을 침으로써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동의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재론적 사고: 아동들이 자기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은 모두가 외부에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심리 현상과 물리 현상을 혼동하는 것이다. 예) 생각이란 소리이기 때문에 입을 다물면 생각은 없어진다고 믿고 고기나 뱀은 소리를 내지 못함으로 생각을 못 한다고 믿는다.
▶도덕적 실재론: 이 시기의 아동은 누군가 잘못했을 때 동기에 의해 잘잘못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에 대한 결과 여부에 따라 잘못한 정도를 판단한다. 바로 현재 나타나 있는 현상을 중심으로 판단한다.
▶꿈의 실재론: 자신이 꾼 꿈의 내용이 실제로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꿈속에 등장한 사람들은 깨어난 후에도 그 꿈의 내용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③구체적 조작기(7-11세)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아동의 사고는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즉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관점을 한정시키는 데 비해 구체적 조작기에는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 수도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 중심에서 벗어나 탈 중심화가 된다. 구체적인 세계에만 한정될 뿐 추상적으로 사고하지는 못한다.
④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이 시기의 아동은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문제 해결을 하는데 가설을 사용하며 성인과 같은 형태로 사고 할 수 있다. '미래와 눈에 보이지 않는 먼 곳(Remote&Future)'까지 사고가 가능하고 '연역적 문제 해결 방법'을 사용할 줄 알게 된다.
4. 도덕성의 발달 단계별 특성
인지발달과 관련하여 피아제의 탁월한 업적 중의 하나는 도덕성의 발달에 관한 것이다. 그는 도덕성을 도덕적 사실주의(moral realism)와 도덕적 상대주의(moral relativism)로 구분하였다. 도덕적 사실주의는 형식적 조작기 이전 아동에게 나타나고 도덕적 상대주의는 형식적 조작기 이후의 도덕성을 의미한다.
○. 이론의 비판적 검토
피아제에 의하면 아동은 어른에게서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자연적으로 자신의 인지 구조를 발달시킨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훈련 효과를 들어 반박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아동이 같은 속도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피아제는 주로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교육과 문화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
III. 결 론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은 성격의 발달과정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불후의 업적을 남겼다. 프로이드는 정신생활의 무의식적 작용과 존재를 해명하고 초기 외상이 성인기에 어떻게 정신병리를 야기시키는가를 설명하려 했다. 그의 무의식에 관한 견해는 지금도 심리학이나 심리치료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초기경험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유아 교육에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성적욕망을 너무 지나치게 강조 했으며, 인간을 성욕과 거세불안에 지배되는 수동적소극적인 존재로 보았다는 점에서는 비판을 받고 있다.
에릭슨은 정신분석이론을 좀더 확대시켜 외적 요인들이 여러 단계를 통하여 인간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고자 했다. 에릭슨은 인간이 여러 가지 중요한 인생문제를 어떻게 극복해 가는가 그리고 초기문제를 부적절하게 처리하면 이것이 어떻게 그가 성장한 후 문제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하는지를 앎으로써 우리의 삶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의 이론은 어떤 단계의 성격 특징이나 행동, 이들의 관계는 연령 단계에 따라 각기 특별한 의의를 갖고 발달한다는 점에 유념하고, 유아의 자율성 개발을 위해 자유로운 탐색 활동의 기회를 최대한 허용하며, 자발성을 기울 수 있는 활동을 많이 하도록 허용하고 스스로 계획 실천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은 개인의 성장과 공동사회의 변화를 분리시킬 수 없으며, 또한 우리는 개인이 겪는 정체감의 위기와 역사의 발달 속에서 현대의 위기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다. 왜냐하면 전자와 후자는 서로 도우며 실제로 서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위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간의 모든 발달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이론은 있을 수 없다. 각각의 이론은 그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이러한 각각의 이론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각자의 견해를 정립해 나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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