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말
요한웨슬리 신학적특징
요환웨슬리 교회론
웨슬리 신관
선행은총론
웨슬리 평신도 활용
교회와 여성
나오는말
참고문헌 2페이지..;;
요한웨슬리 신학적특징
요환웨슬리 교회론
웨슬리 신관
선행은총론
웨슬리 평신도 활용
교회와 여성
나오는말
참고문헌 2페이지..;;
본문내용
하는가? 웃어라! 놀아라! 노래하라! 춤추어라! 그러나 이 모든 일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당신을 심판하실 것이다.”라고 경고한다. 둘째로, 돈 사랑은 무실론에서 우상숭배(idolatory)로 쉽게 전이됨을 웨슬리는 지적한다. 참 하나님을 예배드리지 않는 자들은 거짓 신들을 예배드리게 된다는 것이다. 셋째로, 돈 사랑은 안목의 정욕에 휩싸이게 한다고 강조한다. 부자들은 눈을 즐겁게 하주는 새것과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고 심미주의에 빠져 들게 된다. 넷째로, 돈 사랑은 이생의 자랑 속에서 행복을 추구하나다. 런던 시 전체가 부와 선을 같은 의미의 단어로 사용한다고 비판한다.50)
우리나라 평신도뿐 아니라 목회자들에게 가장 큰 유혹은 물질문제이다. 2006년 5월 15일에 금란교회 김홍도 목사 대해 대법원 3부(주심 김황식 대법관)는 32여 억 원의 교회 공금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금란교회 김홍도(68) 목사에게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3년, 벌금 75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51) 또한 2005년 2월 16일자 신문에 의하면 대형교회 중 하나인 광성교회 원로 김창인 목사(72)는 검찰에 소환돼 38년간(1966년 5월∼2003년 12월) 담임목사 재직 당시 교회의 예산 집행에 관한 조사를 받았다.52) 우리나라 교회를 이끌어 가는 대형교회 목사들이 공금횡령과 세습, 성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교회는 이제 웨슬리의 돈에 대한 설교를 떠올려야 한다. 그리고 교회는 재정 관리를 투명하게 해야 한다. 교회의 재정이 투명한 대표적인 교회가 서울광염교회이다. 광염교회는 감자탕교회로 알려져 있는데 1년 결산에서 100만원만 남기고 100퍼센트 공개하는 것이 재정원칙으로 하고 있다.53) 우리나라 교회는 재정이 깨끗해야 한다. 재정으로 인해 교회는 사회적 지탄을 받고 있고, 재정 비리는 목회자 뿐 아니라 신앙인들을 병들게 한다. 우리나라 교회는 재정의 투명성과 물질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
Ⅲ 나오는 말
본 연구자는 웨슬리 신학과 웨슬리 신학의 교회 적용 문제를 연구해 보았다. 우리나라 교회는 웨슬리의 회심의 사건이 매일 있어야 한다. 올더스게이트가에서 있었던 회심의 은혜를 각 교회에 있어야 한다. 회심은 인간의 능력이 아니지만 회심의 은혜를 누리고, 복음을 전함으로써 웨슬리의 회심과 같은 은혜를 체험이 교회마다 있어야 한다. 교회가 존재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나라가 세워지고, 구원 받은 그리스도인들이 날마다 늘어나는 것이다. 교인들의 성장은 곧 믿음의 공동체의 성장이다. 교회는 한 지체로 평신도 사역이 활발해야 하며, 평신도가 소그룹 속에서 리더로 세워져야 교회는 성장한다. 웨슬리가 세웠던 평신도들처럼 교회는 평신도 설교, 평신도 기도운동들이 일어나야 한다. 또한 웨슬리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은사 사역과 여성의 지위 개선, 그리고 교회의 사회참여야 말로 현 시대의 우리나라 교회가 살고,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참고문헌
도서
H. A. 스나이더, 『혁신적 교회갱신과 웨슬레』 조종남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6.
김성곤, 『두 날개로 날아오르는 건강한 교회』 서울: 도서출판 NCD, 2002.
김연택, 『21세기 건강한 교회』 서울: 도서출판 제자, 1997.
김홍기 외 공저, 『존 웨슬리의 역사신학적 조명』 서울: 감리교신학대학교출판부, 1995.
, 『존 웨슬리의 경제윤리』 서울: 대한기독서회, 2001.
, 『존 웨슬리의 희년사상』 서울: 감리교신학대학교출판부, 1995.
양병무, 『감자탕교회 이야기』 서울: 김영사, 2003.
엘머 타운스, 『개혁성장하는 미국의 10대 교회들』 김홍기 역. 서울: 요단출판사, 1997.
오바자 탄도 스티아완, 『세계 교회는 G-12로 간다』 임종혁 역. 서울: 도서출판 NCD, 2000.
오정현, 『목회트렌드 2000』 서울: 규장, 1997.
, 『열정의 비전메이커』 서울: 규장문화사, 1997.
이성주, 『웨슬리 神學』 서울: 문서선교성지원, 1994.
이성희, 『미래 사회와 미래 교회』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7.
, 『미래목회 대예언』 서울: 규장, 1998.
존 스타트, 『현대사회문제와 기독교적 답변』 박영호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5.
존 웨슬리, 『요한 웨슬레의 설교선집』 조종남 편역. 서울: 서로사랑, 1998.
, 『존 웨슬리의 일기』 김영운 역. 서울: 크치스챤다이제스트, 1991.
, 『웨슬리의 神學槪要』 로버트 버트너로버트 차일즈 편, 김운기 역. 서울: 전망사, 1988.
폴 스티븐슨필 콜린스 공저, 『평신도를 세우는 목회자』 최기숙 역. 서울: 미션월드라이브러리, 2000.
한스 큉, 『교회란 무엇인가』 이홍근 역. 경북: 분도출판사 1999.
한영태, 『웨슬레의 조직신학』 서울: 성광문화사, 1993.
논문집
강창희, “존 웨슬리의 성화와 복음서” 『神學과 宣敎』 Vol-No 5. 경기: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2001.
김남순, “교회와 여성, 그리고 웨슬리” 『웨슬리복음주의총서 제1집』 웨슬리안복음주의협회 편. 서울: 광림, 1992.
김선도, “웨슬리의 기도” 『웨슬리복음주의총서 제1집』 웨슬리안복음주의협회 편. 서울: 광림, 1992.
이오갑, “기도론” 『교수논문집』 Vol-1. No 2. 서울: 그리스도신학대학교, 2002.
이원규, “종교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교회여성의 교회생활과 여성의식, 사회의식”, 『신학과 세계』통권 45권. 서울: 감리교신학대학교출판부, 2002.
계간지
손봉호, “기독교 시민운동의 의미” 『복음과 상황』12월호. 서울: 복음과상황, 2000.
인터넷
www.pastor21.com
www. newsnjoy. co.kr.
www.sungji-ha.com
http://suny.yonsei.ac.kr/~chjeong/
www.migrant.or.kr/
www.chtoday.co.kr
신문
중앙일보, 2006. 5. 15일자.
한겨례신문. 2006. 5. 16.
[출처] 요한 웨슬리 신학과 우리나라 교회의 신학적 재정립의 필요성 |작성자 꿈꾸는자
우리나라 평신도뿐 아니라 목회자들에게 가장 큰 유혹은 물질문제이다. 2006년 5월 15일에 금란교회 김홍도 목사 대해 대법원 3부(주심 김황식 대법관)는 32여 억 원의 교회 공금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금란교회 김홍도(68) 목사에게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3년, 벌금 75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51) 또한 2005년 2월 16일자 신문에 의하면 대형교회 중 하나인 광성교회 원로 김창인 목사(72)는 검찰에 소환돼 38년간(1966년 5월∼2003년 12월) 담임목사 재직 당시 교회의 예산 집행에 관한 조사를 받았다.52) 우리나라 교회를 이끌어 가는 대형교회 목사들이 공금횡령과 세습, 성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교회는 이제 웨슬리의 돈에 대한 설교를 떠올려야 한다. 그리고 교회는 재정 관리를 투명하게 해야 한다. 교회의 재정이 투명한 대표적인 교회가 서울광염교회이다. 광염교회는 감자탕교회로 알려져 있는데 1년 결산에서 100만원만 남기고 100퍼센트 공개하는 것이 재정원칙으로 하고 있다.53) 우리나라 교회는 재정이 깨끗해야 한다. 재정으로 인해 교회는 사회적 지탄을 받고 있고, 재정 비리는 목회자 뿐 아니라 신앙인들을 병들게 한다. 우리나라 교회는 재정의 투명성과 물질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
Ⅲ 나오는 말
본 연구자는 웨슬리 신학과 웨슬리 신학의 교회 적용 문제를 연구해 보았다. 우리나라 교회는 웨슬리의 회심의 사건이 매일 있어야 한다. 올더스게이트가에서 있었던 회심의 은혜를 각 교회에 있어야 한다. 회심은 인간의 능력이 아니지만 회심의 은혜를 누리고, 복음을 전함으로써 웨슬리의 회심과 같은 은혜를 체험이 교회마다 있어야 한다. 교회가 존재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나라가 세워지고, 구원 받은 그리스도인들이 날마다 늘어나는 것이다. 교인들의 성장은 곧 믿음의 공동체의 성장이다. 교회는 한 지체로 평신도 사역이 활발해야 하며, 평신도가 소그룹 속에서 리더로 세워져야 교회는 성장한다. 웨슬리가 세웠던 평신도들처럼 교회는 평신도 설교, 평신도 기도운동들이 일어나야 한다. 또한 웨슬리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은사 사역과 여성의 지위 개선, 그리고 교회의 사회참여야 말로 현 시대의 우리나라 교회가 살고,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참고문헌
도서
H. A. 스나이더, 『혁신적 교회갱신과 웨슬레』 조종남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6.
김성곤, 『두 날개로 날아오르는 건강한 교회』 서울: 도서출판 NCD, 2002.
김연택, 『21세기 건강한 교회』 서울: 도서출판 제자, 1997.
김홍기 외 공저, 『존 웨슬리의 역사신학적 조명』 서울: 감리교신학대학교출판부, 1995.
, 『존 웨슬리의 경제윤리』 서울: 대한기독서회, 2001.
, 『존 웨슬리의 희년사상』 서울: 감리교신학대학교출판부, 1995.
양병무, 『감자탕교회 이야기』 서울: 김영사, 2003.
엘머 타운스, 『개혁성장하는 미국의 10대 교회들』 김홍기 역. 서울: 요단출판사, 1997.
오바자 탄도 스티아완, 『세계 교회는 G-12로 간다』 임종혁 역. 서울: 도서출판 NCD, 2000.
오정현, 『목회트렌드 2000』 서울: 규장, 1997.
, 『열정의 비전메이커』 서울: 규장문화사, 1997.
이성주, 『웨슬리 神學』 서울: 문서선교성지원, 1994.
이성희, 『미래 사회와 미래 교회』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7.
, 『미래목회 대예언』 서울: 규장, 1998.
존 스타트, 『현대사회문제와 기독교적 답변』 박영호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5.
존 웨슬리, 『요한 웨슬레의 설교선집』 조종남 편역. 서울: 서로사랑, 1998.
, 『존 웨슬리의 일기』 김영운 역. 서울: 크치스챤다이제스트, 1991.
, 『웨슬리의 神學槪要』 로버트 버트너로버트 차일즈 편, 김운기 역. 서울: 전망사, 1988.
폴 스티븐슨필 콜린스 공저, 『평신도를 세우는 목회자』 최기숙 역. 서울: 미션월드라이브러리, 2000.
한스 큉, 『교회란 무엇인가』 이홍근 역. 경북: 분도출판사 1999.
한영태, 『웨슬레의 조직신학』 서울: 성광문화사, 1993.
논문집
강창희, “존 웨슬리의 성화와 복음서” 『神學과 宣敎』 Vol-No 5. 경기: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2001.
김남순, “교회와 여성, 그리고 웨슬리” 『웨슬리복음주의총서 제1집』 웨슬리안복음주의협회 편. 서울: 광림, 1992.
김선도, “웨슬리의 기도” 『웨슬리복음주의총서 제1집』 웨슬리안복음주의협회 편. 서울: 광림, 1992.
이오갑, “기도론” 『교수논문집』 Vol-1. No 2. 서울: 그리스도신학대학교, 2002.
이원규, “종교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교회여성의 교회생활과 여성의식, 사회의식”, 『신학과 세계』통권 45권. 서울: 감리교신학대학교출판부, 2002.
계간지
손봉호, “기독교 시민운동의 의미” 『복음과 상황』12월호. 서울: 복음과상황, 2000.
인터넷
www.pastor21.com
www. newsnjoy. co.kr.
www.sungji-ha.com
http://suny.yonsei.ac.kr/~chjeong/
www.migrant.or.kr/
www.chtoday.co.kr
신문
중앙일보, 2006. 5. 15일자.
한겨례신문. 2006. 5. 16.
[출처] 요한 웨슬리 신학과 우리나라 교회의 신학적 재정립의 필요성 |작성자 꿈꾸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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