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21세기 동아시아 문예부흥의 내용
2. 21세기 동아시아 문예부흥의 성격
3. 21세기 동아시아 문예부흥의 가능성
4. 결론
2. 21세기 동아시아 문예부흥의 성격
3. 21세기 동아시아 문예부흥의 가능성
4. 결론
본문내용
3. 21세기 동아시아 문예부흥의 가능성
이상의 4작품은 각각 시대적 문제만을 제기하는 듯이 보입니다만, 조금 더 살펴보면 끊임없는 암시와 복선, 사건 전개를 통하여 명백한 사회적 문제 제기와 그 해답을 내놓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소설 뜬 구름에서는 근대화 과정 속에서 양심을 지키려다 도태되는 주인공을 통하여 ‘전근대적 윤리의식을 포기하고 현실에 적응하여 생존하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영화 태백산맥을 통해서는 한반도의 분단이 결국 서구 세력들의 권력 경합에 의해 일어난 일임을 지적하고 분단 이전의 민족주의로 회귀할 것을 종용합니다. 영화 붉은 수수밭에서는
이상의 4작품은 각각 시대적 문제만을 제기하는 듯이 보입니다만, 조금 더 살펴보면 끊임없는 암시와 복선, 사건 전개를 통하여 명백한 사회적 문제 제기와 그 해답을 내놓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소설 뜬 구름에서는 근대화 과정 속에서 양심을 지키려다 도태되는 주인공을 통하여 ‘전근대적 윤리의식을 포기하고 현실에 적응하여 생존하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영화 태백산맥을 통해서는 한반도의 분단이 결국 서구 세력들의 권력 경합에 의해 일어난 일임을 지적하고 분단 이전의 민족주의로 회귀할 것을 종용합니다. 영화 붉은 수수밭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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