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전소설의 주제 [춘향전 주제, 창선감의록 주제, 홍길동전 주제, 구운몽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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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고전소설의 주제 [춘향전 주제, 창선감의록 주제, 홍길동전 주제, 구운몽 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고전소설의 주제 분류>

2. 본론
ㄱ. <춘향전>의 주제를 둘러싼 논란
ㄴ. <창선감의록>과 주제적 구심성
* 대장편 소설 *
ㄷ. <홍길동전>과 주제적 원심성
ㄹ. <구운몽> 제 3의 길
ㅁ. 이념적 색체가 농후한 천군소설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내용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1. 국가 군주에의 충성의 권장, 2. 효성, 3. 계모의 비행징계, 4. 정력, 5. 양반 계급의 위선적 생활의 풍자.
박성의는 대부분의 작품을 통하여 작자는 도덕적·윤리적 효과를 기도하여 흥진비래(興盡悲來)와 고진감래(苦盡甘來), 인과응보사상(因果應報思想)을 고취하여 유불도의 윤회이치에 따라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고 전제했다.
1. 국가 군주에 대한 충성을 권장하려는 의도, 2. 효성, 3. 정렬(貞烈)의 권장, 4. 계모의 비행을 징계, 5. 양반 계급의 위선적인 생활을 풍자, 6. 사회제도의 모순과 정치의 부패성을 각성시킴.
김기동은 작품마다 동일한 주제의 유형성을 발견하게 된다고 전제하였다.
1. 남녀간의 진정한 애정표현, 2. 가정생활의 모순과 비극표현, 3. 국가 내지 군주에 대한 충성을 표현, 4. 사회제도의 모순과 위정자의 부패성 폭로, 5. 사회제도의 모순과 불합리한 현상을 풍자하고 나아가서 상류 계급의 위선적인 생활을 풍자해 보려함, 6. 유교적인 도덕사상을 강조, 7. 현실 세계를 초월한 이상적 세계를 표현해 보려함
주제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지적한 위의 견해들은 내용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치하는 점 또한 많으며 또 내용의 성질은 권선징악적인 도덕적인 문제에 귀착되고 있으며, 이러한 주제 사상의 배경사상으로는 유교 사상을 지적한 견해가 대부분이다. 소설의 태반을 차지하는 애정소설은 남녀간의 난삽한 연애담이라기 보다는 한 여성이 한 남성을 섬겨야 한다는 정절이 주제다. 영웅소설이나 역사소설은 군왕과 왕조에의 충성이 주제고 윤리소설은 부모에 대한 효가 주제다. 또한 가정소설은 가정내의 갈등과 모순을 해소하고 화목을 내세운 것이 주제며 사회소설은 모순되고 왜곡된 현실을 척결하거나 정의를 구현하는 것이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주제는 나름대로 차이가 있으나 도덕적 윤리의식에 바탕을 둔 유교사상적 성격을 잘 드러내준다고 할 수 있다.
강한 이념성에 의해 지배되는 서사인, 한국 고전소설의 주제적 특징은 한 마디로 ‘계몽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른 사상의 침범과 침투를 용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배타적 계몽성’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자료*
저서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지식산업사.2005.
김장동, 『한국소설은 어떤 것인가』.새미.2001.
웹사이트
http://blog.naver.com/auto7289/80015660564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2.17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1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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