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음양(陰陽)
2.오행설
3. 음양오행
*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2.오행설
3. 음양오행
*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섯가지 걸음을 걷는 두발-상생, 상극-의 노력에 의해 돌 수 있는 것이다. 상생과 상극은 각 걸음걸이의 이면에서 밀고 당기며 적당한 보폭을 유지하게 한다. 이렇게 태초부터 현대문명 속에도 이러한 원리는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조화를 이루면서 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원리가 ‘이것이다’라고 말할 수 없는 것은 정의를 내리는 순간 이미 그 실체는 저만큼 달아나 버린다. 그래서 다양한 시각을 통해 사물을 관찰해야만 그 이면의 숨은 곳까지 볼 수 있을 것이다.
3. 음양오행
음양오행은 고대 동양의 고유한 우주관에서 출발해서 만물의 속성과 기운을 설명하는 것이다. 음양은 대립적 관계가 아니라 상보적 구조를 가지며 이것은 자연은 정복할 대상이 아니며, 인간과 자연은 하나라고 하는 관념이다. 오행(五行)의 행(行)은 운행(運行), 유행(流行)을 의미하며 자연과 생명의 영속성(永續性)을 의미한다. 최첨단의 현대 물리학에서 도달하고 있는 세계역시 인간과 자연의 유기체적 동질성을 드러내고 있으며, 이는 음양오행설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관념인 것이다.
이렇듯, 음양이 사물의 본질을 이루는 기본 속성이라면, 오행은 상생(相生)과 상극 (相剋)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생성과 변화의 기본 원리를 말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음양오행설의 연구” - 양계초, 풍우란 외 지음 / 김홍경 편역 출판사: 신지서원
“알기 쉬운 음양오행” - 박주현 / 출판사: 동학사
“두산 세계 대백과 사전”
* 참고사이트
“음양오행의 모든 것” http://www.ohaeng.pe.kr
/
“네이버 지식검색” http://ki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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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음양오행
음양오행은 고대 동양의 고유한 우주관에서 출발해서 만물의 속성과 기운을 설명하는 것이다. 음양은 대립적 관계가 아니라 상보적 구조를 가지며 이것은 자연은 정복할 대상이 아니며, 인간과 자연은 하나라고 하는 관념이다. 오행(五行)의 행(行)은 운행(運行), 유행(流行)을 의미하며 자연과 생명의 영속성(永續性)을 의미한다. 최첨단의 현대 물리학에서 도달하고 있는 세계역시 인간과 자연의 유기체적 동질성을 드러내고 있으며, 이는 음양오행설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관념인 것이다.
이렇듯, 음양이 사물의 본질을 이루는 기본 속성이라면, 오행은 상생(相生)과 상극 (相剋)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생성과 변화의 기본 원리를 말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음양오행설의 연구” - 양계초, 풍우란 외 지음 / 김홍경 편역 출판사: 신지서원
“알기 쉬운 음양오행” - 박주현 / 출판사: 동학사
“두산 세계 대백과 사전”
* 참고사이트
“음양오행의 모든 것” http://www.ohaeng.pe.kr
/
“네이버 지식검색” http://ki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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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