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Ⅰ. 다문화 교육의 이해
Ⅱ. 다문화 교육의 범위
Ⅲ. 다문화교육 현황 및 실태
Ⅳ. 해외의 다문화교육정책
Ⅴ.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과제
Ⅵ. 토론 주제
Ⅰ. 다문화 교육의 이해
Ⅱ. 다문화 교육의 범위
Ⅲ. 다문화교육 현황 및 실태
Ⅳ. 해외의 다문화교육정책
Ⅴ.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과제
Ⅵ. 토론 주제
본문내용
이중 언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0년부터 14개의 초등학교와 4개의 사립계 고등학교에서 이중 언어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 간 이해교육 실시하고 있다. 유네스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문화 간 이해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는 베를린시에서 13개 학교에 이르며 교육방식은 각 학교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다양한 나라 출신의 예술가를 초청해 창작시간을 가지기’ 등의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외국인에 대한 불안이나 거부감을 제거하고, 외국계 학생들은 스스로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4). 일본
일본의 경우 모든 도시에 외국인 학생 담당 전문 교원이 배치된 학교가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통역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외국인 학생들의 사회적응을 돕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일본은 외국인 자녀가 희망하는 경우 일본의 공립 의무학교(초중학교)에 무상으로 취학이 가능하다. 지자체에 따라 다르지만 외국인 자녀가 의무교육을 받을 연령이 되면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자동적으로 취학통지서가 나오는데 취학을 바란다는 의사표시를 하면 대부분 의무교육을 받을 수 있다. 외국인 학생 중 일본어 지도가 필요한 학생에게는 지자체 수준에서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사용 지도자료, 소책자 작성/배포’, ‘일본어 지도 등을 담당하는 교원의 추가배치’, ‘일본어 지도 등을 담당하는 시간강사 또는 일본어 지도 협력자 배치’, ‘담당교원의 연수 실시’, ‘연락협의회 설치’, ‘일본어 지도교재의 작성/배포’ 등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 해외의 다문화교육정책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이상으로 해외의 다문화교육정책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살펴본다면 일본의 경우, 소극적인 중앙정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현장 중심적이고 지속적인 다문화정책을 많이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교육에서 소수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해 일본어교육을 위한 교사지원과 전문상담 교사를 도입한 것은 우리나라에서 시행 중인 방과 후 한국어교육 및 보조교사 제도에 참고가 될 수 있다. 독일은 전통 이민국가가 아닌 사회경제적 필요에 의해 외국인노동자를 수입하여 다문화사회를 형성한 국가로 우리나라와 비슷한 유형의 사례로 볼 수 있다. 독일의 경우 외국인노동자의 유입을 일시적, 개별적 사례로 보지 않고 장기적, 가족단위의 정주를 중심으로 다문화정책을 구성하였으며 외국인노동자를 거의 차별하지 않는 법제화를 이루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교육정책에 있어 외국인노동자의 독일사회의 정주 뿐 아니라 모국으로의 이동을 고려하여 독일어교육을 통한 이주국 문화적응교육과 함께 모국어교육에 중점을 두어 이주자녀들을 유능한 국제적 인재로 성장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Ⅴ.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과제
다문화 사회에서 공존의 원리를 모색하는 일은 한국 사회의 미래와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중요한 과제이다. 만약 사회 내의 소수 집단들을 우리 사회의 일부로 포용하지 못한다면 사회 갈등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문화적 다양성의 토양 위에 사회적 통합을 달성할 수 있다면 이는 사회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문화적 다양성은 세계화가 진행 중인 국제 환경에 한국 사회가 적응하는 데 유용한 자원이 되며, 시민들에게 풍부한 문화적 경험을 제공해 주고, 공적 의사 결정 시 고려할 수 있는 대안의 수를 늘려준다. 따라서 교육 영역에서도 증가하는 문화적 다양성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문화적 다양성의 증가와 더불어 제기되는 교육적 과제들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 과제는 우리 사회의 새로운 교육 소외 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적응 문제이다. 다문화가정의 자녀 중 상당수가 기초 학습 능력이나 언어 능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학업 성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외국인 노동자 가정의 자녀 및 농촌 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경우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가정이 많고 학습 환경이 열악하여 또래 학생들에 비해 기초학습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주의의 편견이나 놀림으로 인하여 정서적 고통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하여 학교 부적응, 중도 탈락, 집단 따돌림, 정체성 혼란, 정서 장애 등의 문제를 겪는 비율이 일반 학생들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고 있다.
두 번째 과제는 기존의 단일 집단 학생들을 위한 교육이다. 한국 사회는 오랫동안 단일 문화, 단일 민족이라는 전통이 강조되어왔다. 그렇다보니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와 관용적인 태도를 취할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사회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교육적 문제의 발생 원인은 제도적 지원의 미비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사회 전체적인 무관심과 편견에 그 원인이 있다. 교육 현장은 민주주의의 훈련장으로서 개방성과 관용의 자질을 함양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존 학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해야 한다.
요컨대 학교 다문화교육의 대상은 다문화가정의 자녀뿐만 아니라 기존 다수 집단의 자녀 모두가 포함된다.
Ⅵ. 토론 주제
다문화 교육의 올바른 발전 방향에 대해서 토론해 봅시다.
지방도시의 경우 다문화가정의 소득이 일반가정에 비해 높은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도 정부나 지자체에서 다문화교육을 위한 지원을 해야 하나?
우리나라는 단군의 후손으로 ‘단일민족’이라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민족의식을 고취시켜 왔다. 다문화교육이 이러한 민족정신을 해치게 되지는 않을 것인가?
< 참고자료 >
서종남,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가정에서의 다문화교육 방안」, 2007
차경수모경환, 「사회과 교육」, 동문사, 2008
정책연구(박성혁) - 중앙다문화교육센터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 http://search.kedi.re.kr/
다문화가정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mc.cbe.go.kr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http://www.mest.go.kr
4). 일본
일본의 경우 모든 도시에 외국인 학생 담당 전문 교원이 배치된 학교가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통역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외국인 학생들의 사회적응을 돕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일본은 외국인 자녀가 희망하는 경우 일본의 공립 의무학교(초중학교)에 무상으로 취학이 가능하다. 지자체에 따라 다르지만 외국인 자녀가 의무교육을 받을 연령이 되면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자동적으로 취학통지서가 나오는데 취학을 바란다는 의사표시를 하면 대부분 의무교육을 받을 수 있다. 외국인 학생 중 일본어 지도가 필요한 학생에게는 지자체 수준에서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사용 지도자료, 소책자 작성/배포’, ‘일본어 지도 등을 담당하는 교원의 추가배치’, ‘일본어 지도 등을 담당하는 시간강사 또는 일본어 지도 협력자 배치’, ‘담당교원의 연수 실시’, ‘연락협의회 설치’, ‘일본어 지도교재의 작성/배포’ 등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 해외의 다문화교육정책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이상으로 해외의 다문화교육정책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살펴본다면 일본의 경우, 소극적인 중앙정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현장 중심적이고 지속적인 다문화정책을 많이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교육에서 소수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해 일본어교육을 위한 교사지원과 전문상담 교사를 도입한 것은 우리나라에서 시행 중인 방과 후 한국어교육 및 보조교사 제도에 참고가 될 수 있다. 독일은 전통 이민국가가 아닌 사회경제적 필요에 의해 외국인노동자를 수입하여 다문화사회를 형성한 국가로 우리나라와 비슷한 유형의 사례로 볼 수 있다. 독일의 경우 외국인노동자의 유입을 일시적, 개별적 사례로 보지 않고 장기적, 가족단위의 정주를 중심으로 다문화정책을 구성하였으며 외국인노동자를 거의 차별하지 않는 법제화를 이루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교육정책에 있어 외국인노동자의 독일사회의 정주 뿐 아니라 모국으로의 이동을 고려하여 독일어교육을 통한 이주국 문화적응교육과 함께 모국어교육에 중점을 두어 이주자녀들을 유능한 국제적 인재로 성장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Ⅴ.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과제
다문화 사회에서 공존의 원리를 모색하는 일은 한국 사회의 미래와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중요한 과제이다. 만약 사회 내의 소수 집단들을 우리 사회의 일부로 포용하지 못한다면 사회 갈등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문화적 다양성의 토양 위에 사회적 통합을 달성할 수 있다면 이는 사회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문화적 다양성은 세계화가 진행 중인 국제 환경에 한국 사회가 적응하는 데 유용한 자원이 되며, 시민들에게 풍부한 문화적 경험을 제공해 주고, 공적 의사 결정 시 고려할 수 있는 대안의 수를 늘려준다. 따라서 교육 영역에서도 증가하는 문화적 다양성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문화적 다양성의 증가와 더불어 제기되는 교육적 과제들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 과제는 우리 사회의 새로운 교육 소외 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적응 문제이다. 다문화가정의 자녀 중 상당수가 기초 학습 능력이나 언어 능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학업 성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외국인 노동자 가정의 자녀 및 농촌 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경우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가정이 많고 학습 환경이 열악하여 또래 학생들에 비해 기초학습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주의의 편견이나 놀림으로 인하여 정서적 고통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하여 학교 부적응, 중도 탈락, 집단 따돌림, 정체성 혼란, 정서 장애 등의 문제를 겪는 비율이 일반 학생들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고 있다.
두 번째 과제는 기존의 단일 집단 학생들을 위한 교육이다. 한국 사회는 오랫동안 단일 문화, 단일 민족이라는 전통이 강조되어왔다. 그렇다보니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와 관용적인 태도를 취할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사회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교육적 문제의 발생 원인은 제도적 지원의 미비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사회 전체적인 무관심과 편견에 그 원인이 있다. 교육 현장은 민주주의의 훈련장으로서 개방성과 관용의 자질을 함양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존 학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해야 한다.
요컨대 학교 다문화교육의 대상은 다문화가정의 자녀뿐만 아니라 기존 다수 집단의 자녀 모두가 포함된다.
Ⅵ. 토론 주제
다문화 교육의 올바른 발전 방향에 대해서 토론해 봅시다.
지방도시의 경우 다문화가정의 소득이 일반가정에 비해 높은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도 정부나 지자체에서 다문화교육을 위한 지원을 해야 하나?
우리나라는 단군의 후손으로 ‘단일민족’이라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민족의식을 고취시켜 왔다. 다문화교육이 이러한 민족정신을 해치게 되지는 않을 것인가?
< 참고자료 >
서종남,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가정에서의 다문화교육 방안」, 2007
차경수모경환, 「사회과 교육」, 동문사, 2008
정책연구(박성혁) - 중앙다문화교육센터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 http://search.kedi.re.kr/
다문화가정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mc.cbe.go.kr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http://www.mes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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