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성리학적 여성관의 도입
우리나라의 원귀
‘정절’에 의한 살인
가족 구성원의 생명까지 쥐고 있는 가장의 권한
소통의 부재
일부다처제의 모순
참고문헌
우리나라의 원귀
‘정절’에 의한 살인
가족 구성원의 생명까지 쥐고 있는 가장의 권한
소통의 부재
일부다처제의 모순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 표현된다. 등장하는 여성들은 모두 죽었고 가장인 배좌수는 살아남았다. 그는 또 다시 새 가정을 이루었고, 장화와 홍련은 그의 딸로 환생한다. 가장을 중심으로 한 가정이 다시 생성되고 그 사회는 다시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장화가 홍련이 죽기 전이 었던, 체제의 질서 속으로 다시 돌아온 것 같다. 그러나 거기엔 균열이 있다. 아버지의 잘못을 공표했던 균열은 다시 질서를 잡은 것 처럼 보이는 가정 내에 흔적을 남기고 있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장화홍련전>(장학수 편, 『솔로몬 논술 한국문학』, 30, 한국파스퇴르, 2001)
강진옥, 「원혼설화에 나타난 원혼의 형상성 연구」, 구비문학 연구 12, 한국구비문학학회, 2001.
실비아 월비, 『가부장제 이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0.
이명현, 『고전문학콘텐츠론』, 제본
이상택 외,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5.
이정원, 『전傳을 범하다』, 웅진지식하우스, 2010.
정하영 외, 『고전 서사문학에 나타난 삶과 죽음』, 보고사, 2010.
조선문학창작사 고전 연구실, 『고전소설 해제』, 한국문화사, 1991.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사 연구실,『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1999.
참고문헌
<장화홍련전>(장학수 편, 『솔로몬 논술 한국문학』, 30, 한국파스퇴르, 2001)
강진옥, 「원혼설화에 나타난 원혼의 형상성 연구」, 구비문학 연구 12, 한국구비문학학회, 2001.
실비아 월비, 『가부장제 이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0.
이명현, 『고전문학콘텐츠론』, 제본
이상택 외,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5.
이정원, 『전傳을 범하다』, 웅진지식하우스, 2010.
정하영 외, 『고전 서사문학에 나타난 삶과 죽음』, 보고사, 2010.
조선문학창작사 고전 연구실, 『고전소설 해제』, 한국문화사, 1991.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사 연구실,『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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