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박완서 <옥상의 민들레꽃>을 중심으로
Ⅰ. 들어가며
Ⅱ. 박완서, <옥상의 민들레꽃>
Ⅲ. 교육 과정
Ⅳ. 수업 활동
◇ 수업 전 활동
◇ 수업 중 활동
◇ 수업 후 활동
Ⅴ. 교육 방향
Ⅵ. 나가며
Ⅶ.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Ⅱ. 박완서, <옥상의 민들레꽃>
Ⅲ. 교육 과정
Ⅳ. 수업 활동
◇ 수업 전 활동
◇ 수업 중 활동
◇ 수업 후 활동
Ⅴ. 교육 방향
Ⅵ. 나가며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도록 하는 활동 들이다.
Ⅴ. 교육 방향
여기에서는 작품을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방법으로 세 개의 활동을 제시하였고 그 활동의 중심이 되는 것은 교육 과정 해설서였다.
문학 작품을 파악하는 것은 다양한 시각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때문에 문학 작품의 여러 요소들을 미리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그 요소들을 다양하게 조절하면서 문학 작품의 구성을 바꿔보는 활동 예) 시점에 대해 파악하고 시점을 바꿔서 작품을 구성해 보는 활동 등 도 상당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실제 수업시간은 정해져 있고 할 수 있는 활동은 제약이 있기에 모둠 활동의 형태가 이상적일 것으로 보인다. 모두가 각자의 의견을 실제로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으며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교사는 보조자의 역할로 그룹별 토의를 이끌어내기도 하면서 주제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 외의 내용은 글 중간 중간에 삽입되어 있으므로 다시 언급하는 것을 삼갔다.
Ⅵ. 나가며
작품을 이해한다는 것은 상당히 많은 것을 필요로 한다.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사람도 작품을 대하면서 상당히 난감해 한다. 쉽게 읽힌다고 해서 작품을 이해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은 그 내용과 주제의 이해가 비교적 쉬운 작품들이 수록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학습자가 작품을 읽으면서 이해하기 전에 교사가 미리 작가 주제 제재 당시의 시대상황 등 대부분의 것들을 미리 제시하면서 학습자의 사고를 제한해 버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작품을 이해한다.’는 것은 학습자가 독자의 입장이 되어 작품의 화자와 공감하며 내용은 물론이고 작가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작품에 어떤 것이 숨겨져 있었는가, 작품이 품고 있는 배경은 어떠한가 등을 스스로 파악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국어 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은 작품의 이해해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이해를 위해 바른 읽기 활동을 할 것과 그 내용을 스스로 정리할 줄 알며 학습자의 창조적인 글쓰기까지의 더 넓은 영역인 것이다. 그러나 실제는 이론과 상당한 거리가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고 그 거리를 좁힐 필요성 역시 알고 있다.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고민하고 그 거리를 조절하는 것은 교사의 임무임에 틀림없다.
Ⅶ.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
교육과학기술부,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Ⅴ. 교육 방향
여기에서는 작품을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방법으로 세 개의 활동을 제시하였고 그 활동의 중심이 되는 것은 교육 과정 해설서였다.
문학 작품을 파악하는 것은 다양한 시각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때문에 문학 작품의 여러 요소들을 미리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그 요소들을 다양하게 조절하면서 문학 작품의 구성을 바꿔보는 활동 예) 시점에 대해 파악하고 시점을 바꿔서 작품을 구성해 보는 활동 등 도 상당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실제 수업시간은 정해져 있고 할 수 있는 활동은 제약이 있기에 모둠 활동의 형태가 이상적일 것으로 보인다. 모두가 각자의 의견을 실제로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으며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교사는 보조자의 역할로 그룹별 토의를 이끌어내기도 하면서 주제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 외의 내용은 글 중간 중간에 삽입되어 있으므로 다시 언급하는 것을 삼갔다.
Ⅵ. 나가며
작품을 이해한다는 것은 상당히 많은 것을 필요로 한다.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사람도 작품을 대하면서 상당히 난감해 한다. 쉽게 읽힌다고 해서 작품을 이해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은 그 내용과 주제의 이해가 비교적 쉬운 작품들이 수록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학습자가 작품을 읽으면서 이해하기 전에 교사가 미리 작가 주제 제재 당시의 시대상황 등 대부분의 것들을 미리 제시하면서 학습자의 사고를 제한해 버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작품을 이해한다.’는 것은 학습자가 독자의 입장이 되어 작품의 화자와 공감하며 내용은 물론이고 작가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작품에 어떤 것이 숨겨져 있었는가, 작품이 품고 있는 배경은 어떠한가 등을 스스로 파악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국어 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은 작품의 이해해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이해를 위해 바른 읽기 활동을 할 것과 그 내용을 스스로 정리할 줄 알며 학습자의 창조적인 글쓰기까지의 더 넓은 영역인 것이다. 그러나 실제는 이론과 상당한 거리가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고 그 거리를 좁힐 필요성 역시 알고 있다.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고민하고 그 거리를 조절하는 것은 교사의 임무임에 틀림없다.
Ⅶ.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
교육과학기술부,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