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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정치는 자유로운 시민의 참여에 의한 조화를 이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이상은 근대 이후 민주주의 발전에 고전적인 모델이 되었다.
그러한 아테네 민주주의도 문제점은 있었다.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제한된 민주주의였다. 아테네 문명은 부모 모두가 아테네인이 아닌 사람들을 외국인으로 간주하는 인종적 배타성의 원리에 입각해 있었고, 여성을 남성과 동등한 존재로 보지 않았으며 노예를 착취했다. 결과적으로 주민 중 절대다수의 정치적 권리를 인정하지 않았다. 기록에 의하면 아테네에 거주하는 인구 중 10~20% 만이 시민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아테네 전 인구 중 시민권을 가진 사람의 수가 적었다는 것이 아테네 민주주의의 한계였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아테네는 분명 모든 시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앞서 말했듯이 지배자와 피지배자가 동일성을 유지할 수 있었던 직접민주주의를 실천한 몇 안 되는 나라의 하나라는 것이다. 개방된 정치의 장에서 시민들은 자유로이 토론을 즐기고 정책을 위한 결정을 내렸다. 지금 현대에 이르러서도 이렇게 직접적인 민주정치를 펼치는 나라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처럼 아테네의 민주정치는 제한적이고 어느 정도의 한계가 있었지만, 고대의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정치체제로서 근대 민주주의 성립에 큰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진원숙, (증보)서양사산책, 신서원, 1999
김진경 외, 서양고대사강의, 한울아카데미, 1996
에드워드 맥널 번즈·호버트 러너·스탠디시 미첨, 서양 문명의 역사Ⅰ, 소나무, 1994
주철민의 역사공부방 : http://cafe.daum.net/joucheol
그러한 아테네 민주주의도 문제점은 있었다.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제한된 민주주의였다. 아테네 문명은 부모 모두가 아테네인이 아닌 사람들을 외국인으로 간주하는 인종적 배타성의 원리에 입각해 있었고, 여성을 남성과 동등한 존재로 보지 않았으며 노예를 착취했다. 결과적으로 주민 중 절대다수의 정치적 권리를 인정하지 않았다. 기록에 의하면 아테네에 거주하는 인구 중 10~20% 만이 시민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아테네 전 인구 중 시민권을 가진 사람의 수가 적었다는 것이 아테네 민주주의의 한계였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아테네는 분명 모든 시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앞서 말했듯이 지배자와 피지배자가 동일성을 유지할 수 있었던 직접민주주의를 실천한 몇 안 되는 나라의 하나라는 것이다. 개방된 정치의 장에서 시민들은 자유로이 토론을 즐기고 정책을 위한 결정을 내렸다. 지금 현대에 이르러서도 이렇게 직접적인 민주정치를 펼치는 나라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처럼 아테네의 민주정치는 제한적이고 어느 정도의 한계가 있었지만, 고대의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정치체제로서 근대 민주주의 성립에 큰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진원숙, (증보)서양사산책, 신서원, 1999
김진경 외, 서양고대사강의, 한울아카데미, 1996
에드워드 맥널 번즈·호버트 러너·스탠디시 미첨, 서양 문명의 역사Ⅰ, 소나무, 1994
주철민의 역사공부방 : http://cafe.daum.net/jouche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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