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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o Bramante : 1444~1514) 는 화가로서 수업을 받아 왔지만, 회화를 포기하고 건축에 전념해 밀라노에서, 로마에서 건축 활동에 열정을 바쳤다. 로마에서 교황들의 후원을 받고, 남아 있던 로마 건축들로부터 영향을 입는 가운데 그는 그 당시의 어떤 건축가보다도 고전 양식에 더 가깝게 접근한 건축을 발전시켰다. 그의 설계를 당시의 건물 용도에 맞게 적응시켜야 할 필요 덕분에 다행히도 지나치게 직접적인 모방이 방지 될 수 있었지만, 그는 고전적인 기둥과 장식들을 사용하는 데에서 뿐만 아니라 고전 건축의 정신을 파악하는 데에서도 오히려 더 큰 정도로 두드러진 성공을 거두었다. 그가 로마에 머물러 있는 동안에 세운 건물들을 특징지었던 조화로운 비례와 엄격한 억제는, 그가 몬토리오(Montorio)에 있는 산 피에트로(San Pietro) 수도원에 원형으로 세웠던 작은 사원건물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성 베드로 성당이 그의 원래 설계대로 세워졌다면, 우리는 그의 양식을 보여 주는 보다 웅장한 본보기를, 그리고 바로크 시대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여러 건축가들이 온갖 변경을 가한 결과 오늘날과 같은 모습을 띠게 된 것보다 어쩌면 더욱 완벽한 건물을 물려받을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다른 미술 분야들에서와 마찬가지로 건축에서도, 고전적인 동인(動因)은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그것은 부르넬레스키만큼 독창적인 건축가는 아니더라도 고전적인 정신에는 더 가깝게 공명(共鳴)하였던 브라만테보다는 오래 살아남았으나, 미켈란젤로가 성 베드로 성당의 총감독 직책을 넘겨받았을 때에는 이미 사라져 가고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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