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존경심이 사라진다. 존경심이 사라진 크리스틴은 장에게 떠나자고 말하지만 장은 포부가 있다며 크리스틴과 떠나는 것을 거부한다. 크리스틴은 매우 현실적으로 장이 말하는 호텔사업에 대하여 줄리에게 진짜로 믿냐는 질문을 한다. 장은 줄리 아씨와 도망가려는 것에 대하여 반대하는 크리스틴과 말다툼을 하게 된다.
*장과 줄리
:사건 이후 장은 줄리에게 함께 떠나자고 제의한다. 그러나 줄리는 떠나는 것을 두려워하며 자신이 저지른 일에 대한 후회를 하고 있다. 이 두 살은 서로를 사랑하고 있다고 생각하였으나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장은 줄리 아씨를 사랑한 것이 아니라 귀족인 줄리 아씨를 사랑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사건 이후 줄리 아씨도 다른 여자들과 같다는 것을 안 장은 더 이상 아씨에 대한 어릴 적 환상이 사라진다. 장의 신분 상승을 위한 욕심은 방울새를 죽임으로서 극명히 보여진다. 자신의 신분 상승을 위해선 생명조차도 죽이는 모습을 보이며 이것은 줄리 아씨에게도 해당하는 모습이다.
*줄리와 크리스틴
:크리스틴은 줄리 아씨를 존경하고 있었으나 장과의 사건 이후 더 이상 존경할 수 없다고 말한다. 줄리 아씨는 크리스틴에게 장이 말한 호텔 사업에 대하여 설명하며 함께 떠나자고 말하지만 크리스틴은 믿으려 하지 않는다. 줄리 아씨는 크리스틴에게서 떠나는 것에 대한 정당성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제 3자에게서 증명 받고 싶어하는 것 같다.
-이 희곡에서의 주된 갈등은 줄리 아씨와 장과의 갈등이며 신분 차이에 의해 서로의 사랑이 힘들어지는 것을 보여준다. 장은 어릴 적부터 줄리 아씨를 사랑해왔으나 신분의 차이 때문에 말하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성하절 밤에 고백을 하게 되고 서로는 사람들의 눈을 피해 장의 방으로 숨는다. 다음날 장은 귀족 역시 자신들과 다름없이 사랑한다라는 것을 알았고 줄리 아씨로부터 돈을 챙겨 도망가기로 정한다. 하지만 줄리 아씨는 하인과의 일로 자신이 도망을 가야하는 신세가 되었다는 사실을 믿지 않으려고 하며 무엇을 해야하는지 모른 체 주저한다. 하지만 장의 말대로 혼자서 떠나게 된다. 이 둘의 사랑에는 신분의 차이와 신분에 대한 동경에 의해서 이루어진 사랑이었다. 장은 귀족처럼 사는 줄리 아씨를 사랑하였지 귀족이 아닌 줄리를 사랑하지 않았다. 줄리 아씨 역시 장의 신사다운 모습을 사랑하였지 하인인 장을 사랑하지 않았다. 서로를 사랑하기보다는 하룻밤의 술에 의한 사랑이었던 것이다. 술이 깨고 나면 사랑도 깨어지는 것이다. 크리스틴은 이 둘의 모습을 냉정히 바라보며 행동한다. 크리스틴은 자신의 신분을 잘 알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줄리 아씨와 장의 행동을 냉정히 바라보고 말한다 이 말은 줄리 아씨에게는 행동의 흔들림을 만들고 장의 계획이 허구적임을 보여준다. 그래서 장과 크리스틴은 갈등을 하게 된다.
<3>각 인물별 갈등심리
*줄리 아씨
:줄리 아씨의 어린 시절 성장과정을 보면 여성 평등의 교육을 받은 어머니의 영향으로 무척 개방적인 생활 모습을 보인다. 하인들과 춤을 추는 모습에서 그녀의 행동이 신분의 차이를먼저 생각한다고 볼 수 없다. 그러나 장과의 사건이 있은 후를 보면 그녀는 자신이 하인과 일을 벌였다는 사실을 두려워한다. 그리고 자신을 추락했다라고 표현을 한다. 이것은 앞에서의 모습과 반대되는 모습인데 줄리 아씨는 이런 신분과 장과의 사랑 사이에서 갈등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장이 말하는 멋진 미래의 모습 속에서도 자신의 신분을 잃어 버리지 않는 길을 택하려 하는 모습에서 그녀는 겉으론 신분의 구별을 무시하는 듯 하지만 속으로 자신이 귀족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장
:장은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신분 상승을 바라고 있는 듯 하다. 그래서 줄리 아씨의 귀족적인 모습을 좋아했었고 줄리 아씨를 통하여 자신의 신분 상승을 바라고 있는 듯 하다. 그래서 크리스틴이 제시한 일에 대하여 자신은 포부가 있다고 하며 거절한다. 장은 귀족 신분의 줄리 아씨를 사랑함으로써 줄리 아씨에게는 진실한 사랑을 보이지 못해 줄리 아씨는 장의 사랑을 의심하는 것이다. 허나, 신분을 사랑하는 것인지, 줄리 아씨를 사랑하는 것인지 의아하다. 하지만, 역시나 그의 노예근성은 어쩔 수가 없다. 마지막의 그의 대사에서 보여지듯이 종소리에 여전히 놀라는 모습에서 알 수 있다.
*크리스틴
:크리스틴은 줄리 아씨 집의 요리사로 일하는 하인이며 장을 사랑한다. 크리스틴은 귀족은 항상 청순하고 옳은 일만 하며 더럽지 않다 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신의 주인을 존경하며 줄리 아씨가 장을 데려가 버리는 상황에서도 질투하지 않는다. 그러나 장과 줄리 아씨의 사건이 있은 후 그녀의 태도는 냉정함이다. 현실적인 모습을 바라본다. 장이 말하는 미래의 모습을 허구라 말하며 자신의 신분적 위치에 대하여 장과는 반대의 모습을 보인다. 그녀는 줄리 아씨의 장과의 사건으로 더 이상 줄리 아씨를 주인으로 섬기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크리스틴의 태도는 줄리 아씨에게 허구의 모습과 자신의 더러운 죄에 대한 진실한 모습을 보여준다.
◎다른요소에 대하여...
<1>판토마임이 주는 효과.
줄리양에서 판토마임은 극의 전환을 가지고 온다. 신분차이로 자신의 약혼자인 장을 주인인 줄리에게 파트너로 양보할 수 밖에 없는 자신의 처지를 암담히 받아들여야만 하는 그녀.
크리스틴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하게 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무대에 홀로 남아 그녀는 객석에서 등을 돌린 채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을 꿋꿋이 한다. 어깨에는 미세한 떨림이 있을 수도 있고, 어쩌면 조용히 흐느끼고 있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녀는 주인의 말에 복종할 수밖에 없다. 판토마임은 극 장면의 전환을 해주는 부분이다.
주인이 없으면 자신의 분노를 표현해도 될 터인데 그녀는 화가 나는 감정도 주인에 대한 복종 아래에 감춰둔다. 혼자 무대에 홀로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하면서 얼굴을 비추지 않는 그녀의 내면은 관객이 상상해야 할 몫이다.
<2>목소리
장의 친구들이 오고 있다는 것을 실질적으로 암시하고 장과 줄리의 관계를 궁지로 몰아세운다.
목소리의 효과는 극의 긴장감을 극도로 끌어올린다.
<3>발레
줄리의 암담한 처지를 보여준다. 극의 분위기를 전환한다.
*장과 줄리
:사건 이후 장은 줄리에게 함께 떠나자고 제의한다. 그러나 줄리는 떠나는 것을 두려워하며 자신이 저지른 일에 대한 후회를 하고 있다. 이 두 살은 서로를 사랑하고 있다고 생각하였으나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장은 줄리 아씨를 사랑한 것이 아니라 귀족인 줄리 아씨를 사랑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사건 이후 줄리 아씨도 다른 여자들과 같다는 것을 안 장은 더 이상 아씨에 대한 어릴 적 환상이 사라진다. 장의 신분 상승을 위한 욕심은 방울새를 죽임으로서 극명히 보여진다. 자신의 신분 상승을 위해선 생명조차도 죽이는 모습을 보이며 이것은 줄리 아씨에게도 해당하는 모습이다.
*줄리와 크리스틴
:크리스틴은 줄리 아씨를 존경하고 있었으나 장과의 사건 이후 더 이상 존경할 수 없다고 말한다. 줄리 아씨는 크리스틴에게 장이 말한 호텔 사업에 대하여 설명하며 함께 떠나자고 말하지만 크리스틴은 믿으려 하지 않는다. 줄리 아씨는 크리스틴에게서 떠나는 것에 대한 정당성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제 3자에게서 증명 받고 싶어하는 것 같다.
-이 희곡에서의 주된 갈등은 줄리 아씨와 장과의 갈등이며 신분 차이에 의해 서로의 사랑이 힘들어지는 것을 보여준다. 장은 어릴 적부터 줄리 아씨를 사랑해왔으나 신분의 차이 때문에 말하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성하절 밤에 고백을 하게 되고 서로는 사람들의 눈을 피해 장의 방으로 숨는다. 다음날 장은 귀족 역시 자신들과 다름없이 사랑한다라는 것을 알았고 줄리 아씨로부터 돈을 챙겨 도망가기로 정한다. 하지만 줄리 아씨는 하인과의 일로 자신이 도망을 가야하는 신세가 되었다는 사실을 믿지 않으려고 하며 무엇을 해야하는지 모른 체 주저한다. 하지만 장의 말대로 혼자서 떠나게 된다. 이 둘의 사랑에는 신분의 차이와 신분에 대한 동경에 의해서 이루어진 사랑이었다. 장은 귀족처럼 사는 줄리 아씨를 사랑하였지 귀족이 아닌 줄리를 사랑하지 않았다. 줄리 아씨 역시 장의 신사다운 모습을 사랑하였지 하인인 장을 사랑하지 않았다. 서로를 사랑하기보다는 하룻밤의 술에 의한 사랑이었던 것이다. 술이 깨고 나면 사랑도 깨어지는 것이다. 크리스틴은 이 둘의 모습을 냉정히 바라보며 행동한다. 크리스틴은 자신의 신분을 잘 알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줄리 아씨와 장의 행동을 냉정히 바라보고 말한다 이 말은 줄리 아씨에게는 행동의 흔들림을 만들고 장의 계획이 허구적임을 보여준다. 그래서 장과 크리스틴은 갈등을 하게 된다.
<3>각 인물별 갈등심리
*줄리 아씨
:줄리 아씨의 어린 시절 성장과정을 보면 여성 평등의 교육을 받은 어머니의 영향으로 무척 개방적인 생활 모습을 보인다. 하인들과 춤을 추는 모습에서 그녀의 행동이 신분의 차이를먼저 생각한다고 볼 수 없다. 그러나 장과의 사건이 있은 후를 보면 그녀는 자신이 하인과 일을 벌였다는 사실을 두려워한다. 그리고 자신을 추락했다라고 표현을 한다. 이것은 앞에서의 모습과 반대되는 모습인데 줄리 아씨는 이런 신분과 장과의 사랑 사이에서 갈등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장이 말하는 멋진 미래의 모습 속에서도 자신의 신분을 잃어 버리지 않는 길을 택하려 하는 모습에서 그녀는 겉으론 신분의 구별을 무시하는 듯 하지만 속으로 자신이 귀족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장
:장은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신분 상승을 바라고 있는 듯 하다. 그래서 줄리 아씨의 귀족적인 모습을 좋아했었고 줄리 아씨를 통하여 자신의 신분 상승을 바라고 있는 듯 하다. 그래서 크리스틴이 제시한 일에 대하여 자신은 포부가 있다고 하며 거절한다. 장은 귀족 신분의 줄리 아씨를 사랑함으로써 줄리 아씨에게는 진실한 사랑을 보이지 못해 줄리 아씨는 장의 사랑을 의심하는 것이다. 허나, 신분을 사랑하는 것인지, 줄리 아씨를 사랑하는 것인지 의아하다. 하지만, 역시나 그의 노예근성은 어쩔 수가 없다. 마지막의 그의 대사에서 보여지듯이 종소리에 여전히 놀라는 모습에서 알 수 있다.
*크리스틴
:크리스틴은 줄리 아씨 집의 요리사로 일하는 하인이며 장을 사랑한다. 크리스틴은 귀족은 항상 청순하고 옳은 일만 하며 더럽지 않다 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신의 주인을 존경하며 줄리 아씨가 장을 데려가 버리는 상황에서도 질투하지 않는다. 그러나 장과 줄리 아씨의 사건이 있은 후 그녀의 태도는 냉정함이다. 현실적인 모습을 바라본다. 장이 말하는 미래의 모습을 허구라 말하며 자신의 신분적 위치에 대하여 장과는 반대의 모습을 보인다. 그녀는 줄리 아씨의 장과의 사건으로 더 이상 줄리 아씨를 주인으로 섬기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크리스틴의 태도는 줄리 아씨에게 허구의 모습과 자신의 더러운 죄에 대한 진실한 모습을 보여준다.
◎다른요소에 대하여...
<1>판토마임이 주는 효과.
줄리양에서 판토마임은 극의 전환을 가지고 온다. 신분차이로 자신의 약혼자인 장을 주인인 줄리에게 파트너로 양보할 수 밖에 없는 자신의 처지를 암담히 받아들여야만 하는 그녀.
크리스틴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하게 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무대에 홀로 남아 그녀는 객석에서 등을 돌린 채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을 꿋꿋이 한다. 어깨에는 미세한 떨림이 있을 수도 있고, 어쩌면 조용히 흐느끼고 있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녀는 주인의 말에 복종할 수밖에 없다. 판토마임은 극 장면의 전환을 해주는 부분이다.
주인이 없으면 자신의 분노를 표현해도 될 터인데 그녀는 화가 나는 감정도 주인에 대한 복종 아래에 감춰둔다. 혼자 무대에 홀로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하면서 얼굴을 비추지 않는 그녀의 내면은 관객이 상상해야 할 몫이다.
<2>목소리
장의 친구들이 오고 있다는 것을 실질적으로 암시하고 장과 줄리의 관계를 궁지로 몰아세운다.
목소리의 효과는 극의 긴장감을 극도로 끌어올린다.
<3>발레
줄리의 암담한 처지를 보여준다. 극의 분위기를 전환한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