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서사단위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줄거리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분석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감상
참고문헌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서사단위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줄거리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분석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실은 김시습 자신이 세조 정권에 지조를 팔지 않고 단종에게 충성을 바치려고 한 굳센 의지의 표현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절의로 죽인 이들에 대한 화풀이의 맥락에서 역시 이생은 김시습, 최낭자를 비롯한 전란의 희생자를 단종을 비롯한 왕권의 희생자들로 대응시켜 작품의 우의성을 설명할 수 있다. 일차적인 작품해석은 이생과 최낭자의 순수한 사랑, 자유연애사상에 먼저 문학적 가치가 부여되어야 하고 작가와 관련된 우의적 해석은 김시습이 모순 된 세계와의 부단한 조화를 꾀하는 인간적 허구와 그 가운데 발생하는 좌절을 표현하고자 한 것으로 이생의 불우한 생애, 전란이라는 비극적 배경, 현실과 비현실의 갈등상황이 어우러져 빚어낸 비극소설임에 틀림없다.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감상
\'이생규장전\'은 이생과 최씨 낭자를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이 글은 그 발단부로, 인물과 배경이 소개되고 있다. 이 글에 이어 이생은 부모의 완강한 반대를 무릅쓰고 최씨 낭자와의 결혼에 성공한다. 엄격한 유교적 관습에 저항하여 자유의사에 의해 만나고 혼인한 것은, 작자의 진보적 애정관을 나타낸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어렵게 성공한 두 사람의 사랑은 홍건적의 난리에 최 낭자가 죽음으로써 깨어지게 되고, 이생은 난리가 끝나자 돌아온다. 여기까지가 현실의 이야기이다. 이어 작자는 깨어진 현실을 후반부인 최 낭자의 환신(幻身)에 의해 다시 이어지게 한다. 곧, 이상의 세계를 낭만적 환상의 세계에서 실현시키고자 한 것이다. 현실적 고뇌와 갈등을 예술적으로 승화시켜 보인 점에서 그 작가 의식이 높이 평가되고 있는 것이다. 이 작품의 후반부로 \'만복사저포기\'와 같이 인귀 교환 설화(人鬼交歡說話)호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육조(六朝) 이래 중국 전기(傳奇)의 전형적인 구성 형식의 하나이며 전통적인 동양 설화의 구성 형식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작중 인물이나 배경 설정에 있어서도 현세(現世)와 비현세(非現世)의 이중 구성(二重構成)을 취하고 있으며, 특히 플롯의 진행을 지배하고 있는 힘은 오직 초인간적, 초자연적인 신력(神力)에 의존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작품도 그러한 성격을 띤 것으로, 전체적으로 보아 전반부는 이승의 현실적인 사건을 다루었고, 후반부는 저승과 이승을 초월한 세계를 그려 이중 구성의 묘미를 살렸다. 또한 부부의 인연을 삼세(三世)까지 이어가겠다는 구성의 전개는 초인간적, 초자연적인 힘에 의존한 전기 소설의 한 전형을 보인 것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 박은영(2008), 고전소설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연구 : 이생규장전을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학교
* 박영기(2005), 이생규장전 공간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어문학연구회
* 설중환(2004), 이생규장전 : 분석심리학으로 읽어보기,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 윤태우(2011), 이생규장전 주제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 정모란(2007), 이생규장전의 교재론적 연구, 전주대학교
* 황은희(2005), 창의력 신장을 위한 문학 교육 방법 연구 : 이생규장전을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학교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감상
\'이생규장전\'은 이생과 최씨 낭자를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이 글은 그 발단부로, 인물과 배경이 소개되고 있다. 이 글에 이어 이생은 부모의 완강한 반대를 무릅쓰고 최씨 낭자와의 결혼에 성공한다. 엄격한 유교적 관습에 저항하여 자유의사에 의해 만나고 혼인한 것은, 작자의 진보적 애정관을 나타낸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어렵게 성공한 두 사람의 사랑은 홍건적의 난리에 최 낭자가 죽음으로써 깨어지게 되고, 이생은 난리가 끝나자 돌아온다. 여기까지가 현실의 이야기이다. 이어 작자는 깨어진 현실을 후반부인 최 낭자의 환신(幻身)에 의해 다시 이어지게 한다. 곧, 이상의 세계를 낭만적 환상의 세계에서 실현시키고자 한 것이다. 현실적 고뇌와 갈등을 예술적으로 승화시켜 보인 점에서 그 작가 의식이 높이 평가되고 있는 것이다. 이 작품의 후반부로 \'만복사저포기\'와 같이 인귀 교환 설화(人鬼交歡說話)호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육조(六朝) 이래 중국 전기(傳奇)의 전형적인 구성 형식의 하나이며 전통적인 동양 설화의 구성 형식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작중 인물이나 배경 설정에 있어서도 현세(現世)와 비현세(非現世)의 이중 구성(二重構成)을 취하고 있으며, 특히 플롯의 진행을 지배하고 있는 힘은 오직 초인간적, 초자연적인 신력(神力)에 의존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작품도 그러한 성격을 띤 것으로, 전체적으로 보아 전반부는 이승의 현실적인 사건을 다루었고, 후반부는 저승과 이승을 초월한 세계를 그려 이중 구성의 묘미를 살렸다. 또한 부부의 인연을 삼세(三世)까지 이어가겠다는 구성의 전개는 초인간적, 초자연적인 힘에 의존한 전기 소설의 한 전형을 보인 것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 박은영(2008), 고전소설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연구 : 이생규장전을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학교
* 박영기(2005), 이생규장전 공간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어문학연구회
* 설중환(2004), 이생규장전 : 분석심리학으로 읽어보기,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 윤태우(2011), 이생규장전 주제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 정모란(2007), 이생규장전의 교재론적 연구, 전주대학교
* 황은희(2005), 창의력 신장을 위한 문학 교육 방법 연구 : 이생규장전을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학교
추천자료
- 2009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0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2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3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3년 동계계절시험 고전소설강독 시험범위 핵심체크
- 2014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4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5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7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판본 홍길동전과 박태원 홍길동전 비교)
- 2017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7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8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