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요약
1. 첫 번째 갈등
2. 두 번째 충돌
3. 세 번째 충돌
Ⅲ.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가
Ⅳ. 염상섭 소설 삼대의 인물유형
1. 세대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한 인물 유형
2. 조씨 가문과 이에 얽힌 인물군
3. 매당집과 그를 둘러싼 인물들
4. 조씨 집안의 애정관계
Ⅴ. 염상섭 소설 삼대의 시대상황
Ⅵ. 염상섭 소설 삼대의 창작의도
Ⅶ.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분석
Ⅷ.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Ⅱ.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요약
1. 첫 번째 갈등
2. 두 번째 충돌
3. 세 번째 충돌
Ⅲ.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가
Ⅳ. 염상섭 소설 삼대의 인물유형
1. 세대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한 인물 유형
2. 조씨 가문과 이에 얽힌 인물군
3. 매당집과 그를 둘러싼 인물들
4. 조씨 집안의 애정관계
Ⅴ. 염상섭 소설 삼대의 시대상황
Ⅵ. 염상섭 소설 삼대의 창작의도
Ⅶ.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분석
Ⅷ.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라움을 느꼈다. 요즘 같았으면 아버지여도 자신의 재산을 가지고 도망을 쳤는데 변호는커녕 법대로 하라고 난리를 쳤을 지도 모른다.
이 점에서 덕기가 신세대로 나오지만 지금의 신세대와 많은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조의관 독살 사건의 진범으로 수원댁과 그 일당이 체포되며, 덕기는 병화사건에도 혐의가 없어 풀려나게 된다. 한편 필순의 아버지가 병세의 악화로 병원에서 숨을 거두자 덕기는 그 뒷수습을 도와주고 필순을 제 2의 경애가 되지 않게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일종의 의무와 책임을 느낀다.
덕기는 새로운 세대 즉, 신세대이면서도 문화적 갈등을 잘 풀어 나간다. 할아버지처럼 전통적 사고방식과 생활을 고집하지 않고 아버지처럼 개화사상에 빠져 전통적인 방식은 모두 거부하고 무조건적으로 서양 문화를 받아드리지도 않는다. 가문의 재산을 상속받았어도 가문만을 중시하지도 새로운 문화의 잘잘못도 모른 체 받아드려 자기중심을 잃고 타락하지도 않는다.
하지만 덕기는 사회적 문제에 있어서는 확실한 정답을 찾지 못한다. 일제치하를 경험하면서도 가문 때문에 소극적으로 행동을 하게 된다. 이 면에서 적극적인 운동을 벌이는 병화와 대조된다.
Ⅷ.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감상
1931년 1월부터 9월까지《조선일보》에 연재된 작품으로 염상섭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삼대는 말 그대로, 대지주인 조부 조 의관과 과도기적인 인물인 아버지 상훈, 그리고 조부와 부친의 부조리 속에서 우유부단한 성격의 소유자로 전락한 아들 덕기, 이 세사람의 삶을 그리고 있다.
이 삼대의 이야기는, 양반 행세를 하기위해 족보까지 사 들일 정도로 명분과 형식에 얽매인 조부 조 의관이 죽음으로 해서 재산상속 문제가 일어나는데, 이때 주변의 인물들의 그야말로 본능적이고 추하다 할수 있는 모습들이 폭로 되면서 이야기는 고도에 오른다.
여기서 이야기는 두 가지 유형의 삶이 표현된다. 두 가지 유형의 삶이란 하나는 덕기네 집안의 조 의관 부자가 목표하는 현실 추구적인 그야말로 소비적인 삶이고, 나머지 하나는 김병화가 하숙하고 있는 팔순네 가족을 통해서, 또 덕기와 병화 사이의 교량적 역할을 하는 홍경애를 통해 보여지는 이념에 의해 삶이 이루어지는 그런 유형이다. 이런 것들은 1920년대
당시의 암울하고 억압적이었던 식민지 현실에 대응할 만한 전형적인 인물들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그려내고 있는 것 같다.
만석꾼의 살림을 꾸려 가는 조 의관은 봉건적 관념과 허욕에 사로잡힌 인물이다. 개인의 이익과 집안의 위신을 높이는 일에 최대의 가치를 두는 인물로서, 을사 조약을 전후해서 사회가 혼란해지자 2만 냥이라는 큰 돈으로 의관 벼슬을 산다. 다음에는 남의 족보에 끼어들어가서 가문을 뽐내려 하고, 이 때문에 큰 돈은 들여 족보를 만든다. 아들 상훈은 기독교에 물들어 제사를 지내지 않으리라는 판단 때문에 신임하지도 않고 별거하며, 며느리보다 젊은 부인을 얻어 산다.
한편, 상훈은 미국에서 공부하고 돌아온 지식인으로서 교회의 장로 노릇을 하면서도 술집 출입을 하며, 아들과 동창생이기도 한 여급 홍경애와 불륜의 관계를 갖는다. 아버지 조 의관의 가문치장이나 족보 사업을 쓸데없는 일이라고 반대한다. 사회 사업을 하기위해 집안 돈을 갖다 쓰기도 하지만 뚜렷한 의식 없이 안이하게 살아간다.
또한, 덕기는 일본에 유학하면서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틈바구니에서 많은 정신적 갈등을 경험한다. 사회주의 사상에 젖어있는 친구 병화로부터 부르주아라는 핀잔을 곧잘 받기도 하는 그는 병화의 소개로 가난한 하숙집 딸 필순을 알게 되고 그녀에게 사랑을 느낀다.
조부의 의문의 죽음 이후 덕기의 집안은 점점 몰락하고, 사회는 3·1운동의 실패로 극도의 혼란에 빠지게 된다. 사회주의자들 간에 불신과 반발이 고조되고 테러 행위가 자행되는 가운데 필순의 아버지도 여기에 희생되면서 그의 가족을 덕기에게 부탁한다. 덕기는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야 할 것인가를 곰곰이 생각한다.
참고문헌
○ 김교금(1996), 염상섭 삼대연구 : 등장인물의 성격과 관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 배지은(2011), 염상섭의 삼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박정원(2003), 염상섭 삼대에 나타난 남녀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 유해숙(2006), 염상섭, 삼대의 인물 묘사 형식 연구, 원광대학교
○ 최선동(2004), 염상섭의 삼대 연구 : 등장인물의 성격, 갈등양상과 문학교육모색, 아주대학교
○ 현순영(2003), 염상섭의 삼대, \'주의자에 대한담론\'의 반영과 해부, 한국현대소설학회
이 점에서 덕기가 신세대로 나오지만 지금의 신세대와 많은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조의관 독살 사건의 진범으로 수원댁과 그 일당이 체포되며, 덕기는 병화사건에도 혐의가 없어 풀려나게 된다. 한편 필순의 아버지가 병세의 악화로 병원에서 숨을 거두자 덕기는 그 뒷수습을 도와주고 필순을 제 2의 경애가 되지 않게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일종의 의무와 책임을 느낀다.
덕기는 새로운 세대 즉, 신세대이면서도 문화적 갈등을 잘 풀어 나간다. 할아버지처럼 전통적 사고방식과 생활을 고집하지 않고 아버지처럼 개화사상에 빠져 전통적인 방식은 모두 거부하고 무조건적으로 서양 문화를 받아드리지도 않는다. 가문의 재산을 상속받았어도 가문만을 중시하지도 새로운 문화의 잘잘못도 모른 체 받아드려 자기중심을 잃고 타락하지도 않는다.
하지만 덕기는 사회적 문제에 있어서는 확실한 정답을 찾지 못한다. 일제치하를 경험하면서도 가문 때문에 소극적으로 행동을 하게 된다. 이 면에서 적극적인 운동을 벌이는 병화와 대조된다.
Ⅷ.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감상
1931년 1월부터 9월까지《조선일보》에 연재된 작품으로 염상섭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삼대는 말 그대로, 대지주인 조부 조 의관과 과도기적인 인물인 아버지 상훈, 그리고 조부와 부친의 부조리 속에서 우유부단한 성격의 소유자로 전락한 아들 덕기, 이 세사람의 삶을 그리고 있다.
이 삼대의 이야기는, 양반 행세를 하기위해 족보까지 사 들일 정도로 명분과 형식에 얽매인 조부 조 의관이 죽음으로 해서 재산상속 문제가 일어나는데, 이때 주변의 인물들의 그야말로 본능적이고 추하다 할수 있는 모습들이 폭로 되면서 이야기는 고도에 오른다.
여기서 이야기는 두 가지 유형의 삶이 표현된다. 두 가지 유형의 삶이란 하나는 덕기네 집안의 조 의관 부자가 목표하는 현실 추구적인 그야말로 소비적인 삶이고, 나머지 하나는 김병화가 하숙하고 있는 팔순네 가족을 통해서, 또 덕기와 병화 사이의 교량적 역할을 하는 홍경애를 통해 보여지는 이념에 의해 삶이 이루어지는 그런 유형이다. 이런 것들은 1920년대
당시의 암울하고 억압적이었던 식민지 현실에 대응할 만한 전형적인 인물들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그려내고 있는 것 같다.
만석꾼의 살림을 꾸려 가는 조 의관은 봉건적 관념과 허욕에 사로잡힌 인물이다. 개인의 이익과 집안의 위신을 높이는 일에 최대의 가치를 두는 인물로서, 을사 조약을 전후해서 사회가 혼란해지자 2만 냥이라는 큰 돈으로 의관 벼슬을 산다. 다음에는 남의 족보에 끼어들어가서 가문을 뽐내려 하고, 이 때문에 큰 돈은 들여 족보를 만든다. 아들 상훈은 기독교에 물들어 제사를 지내지 않으리라는 판단 때문에 신임하지도 않고 별거하며, 며느리보다 젊은 부인을 얻어 산다.
한편, 상훈은 미국에서 공부하고 돌아온 지식인으로서 교회의 장로 노릇을 하면서도 술집 출입을 하며, 아들과 동창생이기도 한 여급 홍경애와 불륜의 관계를 갖는다. 아버지 조 의관의 가문치장이나 족보 사업을 쓸데없는 일이라고 반대한다. 사회 사업을 하기위해 집안 돈을 갖다 쓰기도 하지만 뚜렷한 의식 없이 안이하게 살아간다.
또한, 덕기는 일본에 유학하면서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틈바구니에서 많은 정신적 갈등을 경험한다. 사회주의 사상에 젖어있는 친구 병화로부터 부르주아라는 핀잔을 곧잘 받기도 하는 그는 병화의 소개로 가난한 하숙집 딸 필순을 알게 되고 그녀에게 사랑을 느낀다.
조부의 의문의 죽음 이후 덕기의 집안은 점점 몰락하고, 사회는 3·1운동의 실패로 극도의 혼란에 빠지게 된다. 사회주의자들 간에 불신과 반발이 고조되고 테러 행위가 자행되는 가운데 필순의 아버지도 여기에 희생되면서 그의 가족을 덕기에게 부탁한다. 덕기는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야 할 것인가를 곰곰이 생각한다.
참고문헌
○ 김교금(1996), 염상섭 삼대연구 : 등장인물의 성격과 관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 배지은(2011), 염상섭의 삼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박정원(2003), 염상섭 삼대에 나타난 남녀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 유해숙(2006), 염상섭, 삼대의 인물 묘사 형식 연구, 원광대학교
○ 최선동(2004), 염상섭의 삼대 연구 : 등장인물의 성격, 갈등양상과 문학교육모색, 아주대학교
○ 현순영(2003), 염상섭의 삼대, \'주의자에 대한담론\'의 반영과 해부, 한국현대소설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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