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
Ⅱ. 애니메이션산업의 수출경쟁력
1. 세계 3위의 생산대국
2. 약 2만여 명의 제작인력 보유
3.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식 제고
Ⅲ. 산업단지의 수출경쟁력
1. 산업단지 구조 고도화
1) 산업단지 공동물류지원시스템 구축
2) 디지털산업단지 구축
2. 산업단지 중소기업 지원확대
1) 자금 지원
2) 산업인력 지원
3) 산업단지내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 지원
3. 산업단지 환경 개선
1) 시화폐기물매립장 조성
2) 사람과 공장이 함께하는 쾌적한 환경조성
Ⅳ. 방송영상의 수출경쟁력
Ⅴ. 한국상품의 수출경쟁력
1. 개도국 바이어가 수입시 고려하는 요인의 중요도
1) 개도국 바이어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2) 지역별 바이어의 특징
3) 업종별 바이어의 특징
2. 한국제품에 대한 만족도
1) 한국상품에 대한 개도국 바이어들의 전반적인 만족도
2) 지역별 바이어의 특징
3) 업종별 IT제품과 화공품 등의 만족도
참고문헌
Ⅱ. 애니메이션산업의 수출경쟁력
1. 세계 3위의 생산대국
2. 약 2만여 명의 제작인력 보유
3.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식 제고
Ⅲ. 산업단지의 수출경쟁력
1. 산업단지 구조 고도화
1) 산업단지 공동물류지원시스템 구축
2) 디지털산업단지 구축
2. 산업단지 중소기업 지원확대
1) 자금 지원
2) 산업인력 지원
3) 산업단지내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 지원
3. 산업단지 환경 개선
1) 시화폐기물매립장 조성
2) 사람과 공장이 함께하는 쾌적한 환경조성
Ⅳ. 방송영상의 수출경쟁력
Ⅴ. 한국상품의 수출경쟁력
1. 개도국 바이어가 수입시 고려하는 요인의 중요도
1) 개도국 바이어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2) 지역별 바이어의 특징
3) 업종별 바이어의 특징
2. 한국제품에 대한 만족도
1) 한국상품에 대한 개도국 바이어들의 전반적인 만족도
2) 지역별 바이어의 특징
3) 업종별 IT제품과 화공품 등의 만족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다. 새로운 시장의 개척만이 미래의 안전한 시장을 확보하는 길이 될 것이다.
셋째, 프로그램의 내용이 해외진출을 목표로 설정하고, 집중하는 데에 여전히 한계가 있다. 드라마의 경우 직접제작비의 50%이상을 해외시장에서 거두어들이는 정도에 이르렀으므로, 기획 단계부터 타깃 해외시장을 고려한 기획과 제작이 필요하다. 내용면에서 해외수출을 전제하고 기획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비용과 수입의 구조가 시장경쟁에 의존할 때에 가능하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질에 상관없이 수입이 일정수준으로 보장되는 시장이라면, 제작사는 애써 시장에서 소비자의 욕구에 따라 탄력적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려고 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주요 프로그램의 대부분을 서울의 지상파방송사에서 제작하고 있는데, 그 지상파방송사는 수입면에서 안정적이어서 후속시장의 요구까지 민감하게 수용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제작전문업체와 유통전문업체의 활성화를 통해 각 영역이 각각에 주어진 위험부담을 떠안으면서, 생존을 위해 시장에 민감하게 대처하면서 경쟁할 때만 비효율성이 줄어들 수 있다.
넷째, 문화적 할인을 극복하기 어려운 분야에서는 외국기업과의 과감한 제작투자, 인수, 합병 등을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 게임과 애니메이션 등의 분야에서 문화적 할인이 비교적 적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을 보았다. 그러나 방송분야에서의 문화적 할인의 극복은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 않는다. 다큐멘터리의 육성도 방법일 수는 있지만, 수익률이 높지 않는 분야이다. 그렇다면, 가능성이 낮은 데도 불구하고 미국과 유럽 등의 방송물 수출의 불모지로 진출을 하자면, 제작투자, 인수, 합병의 방법밖에는 없다. 합작도 방법이지만, 미, 유럽국가와의 합작의 경우, 작품성에 있어서 성공가능성은 의문이다.
Ⅴ. 한국상품의 수출경쟁력
1. 개도국 바이어가 수입시 고려하는 요인의 중요도
1) 개도국 바이어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 가격인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 수출상의 신용도, 품질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꼽힘. 반면에 브랜드 이미지는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됨
― 개도국 바이어의 응답 평균대별 분포(중요도 순)
○ 4.5 이상 : 가격, 수출상의 신용도, 품질
○ 4.0~4.5 : 바이어의 요구에 대한 신속성, 납품기간 준수, 사후관리, 디자인
○ 4.0 이하 : 제품의 다양성, 브랜드 이미지
2) 지역별 바이어의 특징
― 아시아 : 수출상의 신뢰성이 수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가격과 품질에 대한 고려 정도가 높음. 반면,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의 고려 정도는 4.0을 밑도는 낮은 수준
― 중 동 : 수입시 가격에 가장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바이어의 요구에 대한 신속성도 수입결정에 중대한 고려 사항임
― 동유럽 : 가격과 수출상의 신뢰성이 최대 고려 요소임. 그러나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의 다양성에는 상대적으로 덜 민감함
― 중남미 : 납품기간 준수와 품질에 대한 기대가 다른 어느 지역보다 높음. 또한 가격과 바이어의 요구에 대한 신속성도 중요 고려 사항임
― 아프리카 : 가격과 수출상의 신뢰성이 최대 고려 요소임
3) 업종별 바이어의 특징
― 대부분의 업종 바이어들이 구매시 가격, 품질, 수출상의 신뢰성을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
○ 전자제품, 기계류, 화공품, 섬유의 바이어들은 품질을 가장 중요한 고려 요인으로 인식
○ 플라스틱, 생활용품 등의 바이어들은 수입시 최대 고려 요인으로 가격을 꼽음
○ 1차산품, 철강제품 바이어들은 수출상의 신뢰 여부를 가장 중요시 함
2. 한국제품에 대한 만족도
1) 한국상품에 대한 개도국 바이어들의 전반적인 만족도
― 3.616(5점 만점)임. 특히 바이어들이 만족(Satisfied)하고 있는 항목(4.0 이상)이 전무
― 품질(3.855), 납품기간 준수(3.614), 수출상의 신뢰성(3.599), 디자인(3.555) 등은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음
― 그러나 사후관리(3.320), 바이어 요구에 대한 신속성(3.353), 가격(3.369)에 대해서는 바이어들의 만족도가 낮음
2) 지역별 바이어의 특징
― 아시아 : 가격(3.244), A/S등 사후관리(3.301), 바이어의 요구에 대한 신속성(3.310) 등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 전반적인 만족도 또한 3.535로 낮음
― 중 동 : 다른 지역과 비교해 만족도(3.520)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제품의 다양성(3.407), 사후관리(3.462), 디자인(3.481) 등에 낮은 점수
― 동유럽 : 사후관리(3.000), 바이어 요구에 대한 신속성(3.167), 브랜드 이미지(3.231)에서 매우 낮은 만족도를 보임
― 중남미 : 수출상의 신뢰성(4.500), 품질(4.400), 가격(4.200) 등 5개의 요소에서 4.0(Satisfied) 이상으로 나타나 전반적인 만족도 또한 가장 높은 만족도(4.100)를 보임
― 아프리카 : 품질(3.944)에는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나 높은 가격과 납품기간의 지연은 만족도 상승에 걸림돌로 작용
3) 업종별 IT제품과 화공품 등의 만족도
― 업종별로는 IT제품과 화공품 등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철강, 전자제품의 만족도는 낮음
― 항목별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품목과 낮은 품목
높은 품목
낮은 품목
○ 품 질 :
IT제품, 화공품
전자제품
○ 가 격 :
화공품
철강, 플라스틱 제품
○ 디자인 :
IT제품, 섬유
기계류
○ 신속성 :
플라스틱 제품, 섬유
1차산품, 철강, 기계류
○ 신뢰성 :
IT제품, 생활용품, 섬유
1차산품, 기계류
참고문헌
◎ 김선정(2009), 문화콘텐츠 산업 수출현황과 활성화 방안, 국제무역연구원
◎ 김태기(2010), 한국 수출상품의 가격과 품질변화 분석, 한국경제연구학회
◎ 김용렬(2010), 한·일 수출경쟁력의 변화유형과 기술수준의 관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산업자원부 무역투자실 수출과(2002), 산업단지 수출경쟁여건 및 환경개선, 한국개발연구원
◎ 조유진(2005),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및 수출 증대전략, 한국무역협회
◎ 한국콘텐츠진흥원(2010), 2010년 상반기 ‘방송영상’콘텐츠 수출입 현황
셋째, 프로그램의 내용이 해외진출을 목표로 설정하고, 집중하는 데에 여전히 한계가 있다. 드라마의 경우 직접제작비의 50%이상을 해외시장에서 거두어들이는 정도에 이르렀으므로, 기획 단계부터 타깃 해외시장을 고려한 기획과 제작이 필요하다. 내용면에서 해외수출을 전제하고 기획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비용과 수입의 구조가 시장경쟁에 의존할 때에 가능하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질에 상관없이 수입이 일정수준으로 보장되는 시장이라면, 제작사는 애써 시장에서 소비자의 욕구에 따라 탄력적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려고 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주요 프로그램의 대부분을 서울의 지상파방송사에서 제작하고 있는데, 그 지상파방송사는 수입면에서 안정적이어서 후속시장의 요구까지 민감하게 수용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제작전문업체와 유통전문업체의 활성화를 통해 각 영역이 각각에 주어진 위험부담을 떠안으면서, 생존을 위해 시장에 민감하게 대처하면서 경쟁할 때만 비효율성이 줄어들 수 있다.
넷째, 문화적 할인을 극복하기 어려운 분야에서는 외국기업과의 과감한 제작투자, 인수, 합병 등을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 게임과 애니메이션 등의 분야에서 문화적 할인이 비교적 적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을 보았다. 그러나 방송분야에서의 문화적 할인의 극복은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 않는다. 다큐멘터리의 육성도 방법일 수는 있지만, 수익률이 높지 않는 분야이다. 그렇다면, 가능성이 낮은 데도 불구하고 미국과 유럽 등의 방송물 수출의 불모지로 진출을 하자면, 제작투자, 인수, 합병의 방법밖에는 없다. 합작도 방법이지만, 미, 유럽국가와의 합작의 경우, 작품성에 있어서 성공가능성은 의문이다.
Ⅴ. 한국상품의 수출경쟁력
1. 개도국 바이어가 수입시 고려하는 요인의 중요도
1) 개도국 바이어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 가격인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 수출상의 신용도, 품질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꼽힘. 반면에 브랜드 이미지는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됨
― 개도국 바이어의 응답 평균대별 분포(중요도 순)
○ 4.5 이상 : 가격, 수출상의 신용도, 품질
○ 4.0~4.5 : 바이어의 요구에 대한 신속성, 납품기간 준수, 사후관리, 디자인
○ 4.0 이하 : 제품의 다양성, 브랜드 이미지
2) 지역별 바이어의 특징
― 아시아 : 수출상의 신뢰성이 수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가격과 품질에 대한 고려 정도가 높음. 반면,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의 고려 정도는 4.0을 밑도는 낮은 수준
― 중 동 : 수입시 가격에 가장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바이어의 요구에 대한 신속성도 수입결정에 중대한 고려 사항임
― 동유럽 : 가격과 수출상의 신뢰성이 최대 고려 요소임. 그러나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의 다양성에는 상대적으로 덜 민감함
― 중남미 : 납품기간 준수와 품질에 대한 기대가 다른 어느 지역보다 높음. 또한 가격과 바이어의 요구에 대한 신속성도 중요 고려 사항임
― 아프리카 : 가격과 수출상의 신뢰성이 최대 고려 요소임
3) 업종별 바이어의 특징
― 대부분의 업종 바이어들이 구매시 가격, 품질, 수출상의 신뢰성을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
○ 전자제품, 기계류, 화공품, 섬유의 바이어들은 품질을 가장 중요한 고려 요인으로 인식
○ 플라스틱, 생활용품 등의 바이어들은 수입시 최대 고려 요인으로 가격을 꼽음
○ 1차산품, 철강제품 바이어들은 수출상의 신뢰 여부를 가장 중요시 함
2. 한국제품에 대한 만족도
1) 한국상품에 대한 개도국 바이어들의 전반적인 만족도
― 3.616(5점 만점)임. 특히 바이어들이 만족(Satisfied)하고 있는 항목(4.0 이상)이 전무
― 품질(3.855), 납품기간 준수(3.614), 수출상의 신뢰성(3.599), 디자인(3.555) 등은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음
― 그러나 사후관리(3.320), 바이어 요구에 대한 신속성(3.353), 가격(3.369)에 대해서는 바이어들의 만족도가 낮음
2) 지역별 바이어의 특징
― 아시아 : 가격(3.244), A/S등 사후관리(3.301), 바이어의 요구에 대한 신속성(3.310) 등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 전반적인 만족도 또한 3.535로 낮음
― 중 동 : 다른 지역과 비교해 만족도(3.520)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제품의 다양성(3.407), 사후관리(3.462), 디자인(3.481) 등에 낮은 점수
― 동유럽 : 사후관리(3.000), 바이어 요구에 대한 신속성(3.167), 브랜드 이미지(3.231)에서 매우 낮은 만족도를 보임
― 중남미 : 수출상의 신뢰성(4.500), 품질(4.400), 가격(4.200) 등 5개의 요소에서 4.0(Satisfied) 이상으로 나타나 전반적인 만족도 또한 가장 높은 만족도(4.100)를 보임
― 아프리카 : 품질(3.944)에는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나 높은 가격과 납품기간의 지연은 만족도 상승에 걸림돌로 작용
3) 업종별 IT제품과 화공품 등의 만족도
― 업종별로는 IT제품과 화공품 등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철강, 전자제품의 만족도는 낮음
― 항목별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품목과 낮은 품목
높은 품목
낮은 품목
○ 품 질 :
IT제품, 화공품
전자제품
○ 가 격 :
화공품
철강, 플라스틱 제품
○ 디자인 :
IT제품, 섬유
기계류
○ 신속성 :
플라스틱 제품, 섬유
1차산품, 철강, 기계류
○ 신뢰성 :
IT제품, 생활용품, 섬유
1차산품, 기계류
참고문헌
◎ 김선정(2009), 문화콘텐츠 산업 수출현황과 활성화 방안, 국제무역연구원
◎ 김태기(2010), 한국 수출상품의 가격과 품질변화 분석, 한국경제연구학회
◎ 김용렬(2010), 한·일 수출경쟁력의 변화유형과 기술수준의 관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산업자원부 무역투자실 수출과(2002), 산업단지 수출경쟁여건 및 환경개선, 한국개발연구원
◎ 조유진(2005),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및 수출 증대전략, 한국무역협회
◎ 한국콘텐츠진흥원(2010), 2010년 상반기 ‘방송영상’콘텐츠 수출입 현황
추천자료
- 고전과 문화컨텐츠 사업
- 한국문화예술단한중자매도시순회공연(한류문화컨텐츠)기획서
- 문화컨텐츠에 대한 커뮤니케이션과 테크놀로지의 영향
- [한류열풍][한류][문화컨텐츠]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한류열풍, 한...
- [미국 컨텐츠산업][미국 콘텐츠산업][한국 컨텐츠산업][한국 콘텐츠산업][컨텐츠][콘텐츠]미...
- 처용가의 문화컨텐츠화 연구
- 한국 문화의 문화컨텐츠로서의 활용방안
- [리터러시][비쥬얼][컴퓨터][미디어][영상][도구][대중문화컨텐츠][디지털]비쥬얼 리터러시, ...
- 관광문화컨텐츠 활용사례 One Source Multi-Use (OSMU)
- 지식서비스 수출 성공사례 분석 - SW, 게임, 문화컨텐츠 업체의 사례를 중심으로
- [21세기문화컨텐츠읽기] 1주차 학습내용
- 문화컨텐츠 스토리텔링
- 기업 조사 레포트 - 문화컨텐츠 기업
- 문학과 문화컨텐츠,공간 스토리텔링이란,공간 스토리텔링의 구조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