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도마운동의 동작분석
1. 도움닫기(Run-up)
2. 발구름(Board touch)
3. 전비약(Preflight)
4. 도마 착수(Horse touch)
Ⅱ.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동작분석
1. 왈츠(Waltz)
2. 비엔니스 왈츠(Viennes Waltz)
3. 폭스트롯(Foxtrot)
4. 퀵스텝(Quickstep)
5. 탱고(Tango)
6. 차차(Cha Cha)
7. 룸바(Rumba)
8. 삼바(Samba)
9. 파소 도블(Paso Double)
10. 자이브(Jive)
Ⅲ. 달리기의 동작분석
1. LTD
2. LTO
3. RTD
4. RTO
5. 감속 구간
6. 고관절각
7. 굴곡
8. 대퇴 사이각
9. 무릎 관절각
10. 보속
11. 보폭
12. 상대보폭
13. 상체의 전경각
14. 수직 속도
15. 수평 속도
16. 신전
17. 이지
18. 착지
19. 최고 속도 구간
Ⅳ. 골프의 동작분석
1. 어드레스(address)
2. 톱스윙(topswing)
3. 다운스윙(downswing)
4. 코킹 및 언코킹(cocking & uncocking)
5. 지연히팅(late hitting)
6. 스윙면
7. 스윙면의 각도
8. 어깨 관절의 회전각
9. 고관절의 회전각
10. 클럽 샤프트각
Ⅴ. 수영의 동작분석
1. 기본자세
2. 자유형의 시선
3. 발차기
1) 수중 발차기
2) 3비트 연습
3) 한팔 리드 킥
4) 핀 착용 킥연습
5) 스트로크 인터벌
참고문헌
1. 도움닫기(Run-up)
2. 발구름(Board touch)
3. 전비약(Preflight)
4. 도마 착수(Horse touch)
Ⅱ.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동작분석
1. 왈츠(Waltz)
2. 비엔니스 왈츠(Viennes Waltz)
3. 폭스트롯(Foxtrot)
4. 퀵스텝(Quickstep)
5. 탱고(Tango)
6. 차차(Cha Cha)
7. 룸바(Rumba)
8. 삼바(Samba)
9. 파소 도블(Paso Double)
10. 자이브(Jive)
Ⅲ. 달리기의 동작분석
1. LTD
2. LTO
3. RTD
4. RTO
5. 감속 구간
6. 고관절각
7. 굴곡
8. 대퇴 사이각
9. 무릎 관절각
10. 보속
11. 보폭
12. 상대보폭
13. 상체의 전경각
14. 수직 속도
15. 수평 속도
16. 신전
17. 이지
18. 착지
19. 최고 속도 구간
Ⅳ. 골프의 동작분석
1. 어드레스(address)
2. 톱스윙(topswing)
3. 다운스윙(downswing)
4. 코킹 및 언코킹(cocking & uncocking)
5. 지연히팅(late hitting)
6. 스윙면
7. 스윙면의 각도
8. 어깨 관절의 회전각
9. 고관절의 회전각
10. 클럽 샤프트각
Ⅴ. 수영의 동작분석
1. 기본자세
2. 자유형의 시선
3. 발차기
1) 수중 발차기
2) 3비트 연습
3) 한팔 리드 킥
4) 핀 착용 킥연습
5) 스트로크 인터벌
참고문헌
본문내용
및 비행각도에 의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골프 볼의 비행거리는 샤프트의 진동(vibration)을 제외한다면 위의 영향을 받는다. 클럽 헤드의 질량을 변화는 클럽의 스윙 범위와 임팩트 되는 클럽 헤드의 속도의 두 가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데 클럽 헤드의 질량이 증가하면 클럽 헤드가 볼과 임팩트시 속도를 감소시키게 되고, 클럽 헤드의 질량이 감소하면 반대로 속도는 증가한다. 따라서 모든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클럽 헤드의 질량이 증가되면 볼이 릴리즈될 때의 볼의 초속도는 증가하게 된다고 하였다(Cochran과 Stobbs, 1968).
클럽 헤드에 의해 임팩트될 때와 볼이 투사될 때 방향은 볼의 투사각은 클럽 면의 기울기에 영향을 받게 된다. 임팩트 되기 바로 직전 클럽 헤드의 속도를 두개의 요인, 즉 클럽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수직성분(normal component)과 클럽 헤드에 평행으로 작용하는 마찰력인 두힘의 합성력(resultant force)으로 볼에 전달된다. 이 합성력의 방향과 볼의 릴리즈 각도는 동일하게 되며, 이는 결국 볼의 비행거리에 영향을 준다(Hay, 1985).
Ⅴ. 수영의 동작분석
1900년 호주 사람에 의해 처음으로 선을 보였다. 팔로 물을 한번 긁을 때 다리로 물을 한번 차는 영법 이었으나 후에 미국에 소개되면서 이른바 \"6타 크롤\"로 개선되었다. 어느 영법 보다 빠르기 때문에 자유형의 경영에 쓰인다. 보통 자유형이라 하면 크롤을 의미한다.
1. 기본자세
팔다리를 쭉 뻗어 똑바르게 하고 수면에 엎드려 뜬 자세가 크롤의 기본자세이다. 다리는 무릎을 가볍게 뻗어 좌우 교대로 상하로 움직여 발로 물장구를 치듯이 물을 때린다. 팔은 머리끝을 가로 그은 선과 어깨선을 앞으로 연장시킨 선이 교체하는 부근에서 손끝부터 물 속으로 몸통방향과 같게 뻗듯이 넣어 20cm정도의 깊이에 이르면 물을 뒤쪽으로 밀어내듯이 긁는다. 이 때, 팔의 길이를 반지름으로 하고 어깨를 축으로 한 반원을 그리는 게 아니라, 어 깨 앞쯤에 왔을 때 팔꿈치를 많이 굽혀 되도록 직선에 가깝게 팔을 빼야 한다. 물을 긁고 난 팔은 힘을 빼고 수면 위 앞쪽으로 되돌려 역시 뻗어서 물을 긁는 동작을 연속으로 반복한다. 따라서 팔은 좌우교대로 물을 긁게 되는데, 한쪽 팔이 물을 긁고 있는 시간을 3이라고 한다면 수면 위에 있는 시간은 1에 해당되며 다른 쪽 팔로 물을 긁는 동작이 끝나기 전에 다른 쪽 팔은 이미 앞쪽의 물 속에 들어가 있는 셈이 된다. 호흡은 머리가 물 속에 있을 때 숨 을 내 쉬고, 양팔 중 어느 하나가 물을 긁고 났을 때 얼굴을 재빨리 그쪽으로 들어 입으로 숨을 들이쉰다. 양팔로 물을 한번 긁는 사이에 발은 좌우 각 3회, 계 6회 물을 상하로 때린 다. 즉, \"표준적인 6타크롤\"이다. 이는 장거리로 갈수록 그 타수가 줄어든다.
2. 자유형의 시선
자유형 할 때의 시선은 머리를 물 속에 넣은 상태에서 전방을 본 상태가 된다. 전방이라고 해서 완전히 앞을 보는 것이 아니고 완전 전방에서 약간 아래쪽이라고 보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수직방향(진행방향에 대해)을 보게 되는데(자기 얼굴아래의 땅을 본다는 뜻임) 그렇게 되면 몸은 얼굴을 따라가게 되므로 머리부터 몸이 계속 물 속으로 향하게 된다. 그에 따라 손은 자꾸 물을 위로 퍼 올려서 젓기의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머리를 물에 넣었을 때 수면의 위치는 앞쪽은 눈썹 위, 옆쪽은 귀 정도가 된다.
3. 발차기
다리 동작은 Flutter이라 하여 무릎을 곧게 편 채 두 다리를 교대로 올리고 내리는 동작이다. 곧게 편 다리의 무릎과 발목의 힘을 약간 푼 상태에서 실시한다면 효과가 한층 크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8자형 차기를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의식적으로 8자형 차기를 하려고 힘쓸 필요는 없다. 의식적으로 노력하면 힘을 풀고 차기를 해야 하는 효과를 상실하고 무릎이 굳어지는 폐단이 생기기 때문이다.
1) 수중 발차기
양손을 앞쪽으로 쭉 펴서(양팔로 눈썹을 끼고) 붙인 자세로 물 속에서 벽을 차며 출발하여 ‘수 중\'에서 킥을 하며 전진하는 연습을 한다.
효과: 다리에 더 큰 부하가 걸리므로 킥력과 킥자세에 도움이 됨.
2) 3비트 연습
3비트 주기로 연속적인 킥을 한다.(-> 킥, 킥, 킥...킥, 킥, 킥...킥, 킥, 킥...)
효과 : 일반적인 자유형(크롤)의 <1스트로크3비트>를 대비하기 위한 연습이다.
3) 한팔 리드 킥
한쪽 팔은 전진방향으로 쭉 펴고 반대쪽 팔은 몸에 붙인 후 킥을 한다.
<주의> 하체가 흔들리지 않도록 한다.
효과: 몸의 롤링시 약간 기울어진 자세(팔을 쭉 핀 쪽으로 몸이 기움)에서 안정되고 효율적인 킥을 하기 위한 연습방법 이다.
4) 핀 착용 킥연습
핀(속칭: 오리발)을 끼고 킥을 한다.
효과:다리에 부하가 걸리므로 1번과 같은 효과
핀의 저항과 움직임에 의해 다리의 유연한 동작이 익혀짐.
스피드에 익숙해지며 스피드에 맞는 킥을 할 수 있게 함.
5) 스트로크 인터벌
일반적으로 크롤은 1스트로크 3비트(1:3)이며, 장거리에서는 1스트로크1비트(1:1)를 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장거리로 갈수록 비트는 줄어들고 단거리로 갈수록 빨라진다. 즉, 같은 스트로크에도 여러 비트 타임들이 있다.
우선은 킥을 빨리 차는 연습보다는 킥을 크게 효율적으로 차는 연습을 한다.
그 후, 피치를 올리는 연습을 할 때는 단계적으로 조금씩 올려야 리듬이 무너지지 않는다.
이런 비트와 스트로크의 조화를 연습하기 위한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스트로크 인터벌\'(스트로크간 어느정도이상의 여유를 줌)연습방법이다.
참고문헌
강충식 - 수영기본동작의 역학적 분석, 공주대학교과학교육연구소, 1971
김동하 - 달리기 동작의 운동역학적 분석, 강원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1994
배성제 - 속도 변화에 따른 아동의 달리기 동작 특성, 한국초등체육학회, 2011
백승국 외 1명 - 댄스스포츠동작의 근 활동에 관한 분석, 한국스포츠리서치, 2003
오상헌 외 2명 - 인터넷 기반의 실시간 골프 동작 분석 시스템,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
허봉개 - 남자도마운동의 기술분석 연구, 경남대학교, 1989
클럽 헤드에 의해 임팩트될 때와 볼이 투사될 때 방향은 볼의 투사각은 클럽 면의 기울기에 영향을 받게 된다. 임팩트 되기 바로 직전 클럽 헤드의 속도를 두개의 요인, 즉 클럽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수직성분(normal component)과 클럽 헤드에 평행으로 작용하는 마찰력인 두힘의 합성력(resultant force)으로 볼에 전달된다. 이 합성력의 방향과 볼의 릴리즈 각도는 동일하게 되며, 이는 결국 볼의 비행거리에 영향을 준다(Hay, 1985).
Ⅴ. 수영의 동작분석
1900년 호주 사람에 의해 처음으로 선을 보였다. 팔로 물을 한번 긁을 때 다리로 물을 한번 차는 영법 이었으나 후에 미국에 소개되면서 이른바 \"6타 크롤\"로 개선되었다. 어느 영법 보다 빠르기 때문에 자유형의 경영에 쓰인다. 보통 자유형이라 하면 크롤을 의미한다.
1. 기본자세
팔다리를 쭉 뻗어 똑바르게 하고 수면에 엎드려 뜬 자세가 크롤의 기본자세이다. 다리는 무릎을 가볍게 뻗어 좌우 교대로 상하로 움직여 발로 물장구를 치듯이 물을 때린다. 팔은 머리끝을 가로 그은 선과 어깨선을 앞으로 연장시킨 선이 교체하는 부근에서 손끝부터 물 속으로 몸통방향과 같게 뻗듯이 넣어 20cm정도의 깊이에 이르면 물을 뒤쪽으로 밀어내듯이 긁는다. 이 때, 팔의 길이를 반지름으로 하고 어깨를 축으로 한 반원을 그리는 게 아니라, 어 깨 앞쯤에 왔을 때 팔꿈치를 많이 굽혀 되도록 직선에 가깝게 팔을 빼야 한다. 물을 긁고 난 팔은 힘을 빼고 수면 위 앞쪽으로 되돌려 역시 뻗어서 물을 긁는 동작을 연속으로 반복한다. 따라서 팔은 좌우교대로 물을 긁게 되는데, 한쪽 팔이 물을 긁고 있는 시간을 3이라고 한다면 수면 위에 있는 시간은 1에 해당되며 다른 쪽 팔로 물을 긁는 동작이 끝나기 전에 다른 쪽 팔은 이미 앞쪽의 물 속에 들어가 있는 셈이 된다. 호흡은 머리가 물 속에 있을 때 숨 을 내 쉬고, 양팔 중 어느 하나가 물을 긁고 났을 때 얼굴을 재빨리 그쪽으로 들어 입으로 숨을 들이쉰다. 양팔로 물을 한번 긁는 사이에 발은 좌우 각 3회, 계 6회 물을 상하로 때린 다. 즉, \"표준적인 6타크롤\"이다. 이는 장거리로 갈수록 그 타수가 줄어든다.
2. 자유형의 시선
자유형 할 때의 시선은 머리를 물 속에 넣은 상태에서 전방을 본 상태가 된다. 전방이라고 해서 완전히 앞을 보는 것이 아니고 완전 전방에서 약간 아래쪽이라고 보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수직방향(진행방향에 대해)을 보게 되는데(자기 얼굴아래의 땅을 본다는 뜻임) 그렇게 되면 몸은 얼굴을 따라가게 되므로 머리부터 몸이 계속 물 속으로 향하게 된다. 그에 따라 손은 자꾸 물을 위로 퍼 올려서 젓기의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머리를 물에 넣었을 때 수면의 위치는 앞쪽은 눈썹 위, 옆쪽은 귀 정도가 된다.
3. 발차기
다리 동작은 Flutter이라 하여 무릎을 곧게 편 채 두 다리를 교대로 올리고 내리는 동작이다. 곧게 편 다리의 무릎과 발목의 힘을 약간 푼 상태에서 실시한다면 효과가 한층 크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8자형 차기를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의식적으로 8자형 차기를 하려고 힘쓸 필요는 없다. 의식적으로 노력하면 힘을 풀고 차기를 해야 하는 효과를 상실하고 무릎이 굳어지는 폐단이 생기기 때문이다.
1) 수중 발차기
양손을 앞쪽으로 쭉 펴서(양팔로 눈썹을 끼고) 붙인 자세로 물 속에서 벽을 차며 출발하여 ‘수 중\'에서 킥을 하며 전진하는 연습을 한다.
효과: 다리에 더 큰 부하가 걸리므로 킥력과 킥자세에 도움이 됨.
2) 3비트 연습
3비트 주기로 연속적인 킥을 한다.(-> 킥, 킥, 킥...킥, 킥, 킥...킥, 킥, 킥...)
효과 : 일반적인 자유형(크롤)의 <1스트로크3비트>를 대비하기 위한 연습이다.
3) 한팔 리드 킥
한쪽 팔은 전진방향으로 쭉 펴고 반대쪽 팔은 몸에 붙인 후 킥을 한다.
<주의> 하체가 흔들리지 않도록 한다.
효과: 몸의 롤링시 약간 기울어진 자세(팔을 쭉 핀 쪽으로 몸이 기움)에서 안정되고 효율적인 킥을 하기 위한 연습방법 이다.
4) 핀 착용 킥연습
핀(속칭: 오리발)을 끼고 킥을 한다.
효과:다리에 부하가 걸리므로 1번과 같은 효과
핀의 저항과 움직임에 의해 다리의 유연한 동작이 익혀짐.
스피드에 익숙해지며 스피드에 맞는 킥을 할 수 있게 함.
5) 스트로크 인터벌
일반적으로 크롤은 1스트로크 3비트(1:3)이며, 장거리에서는 1스트로크1비트(1:1)를 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장거리로 갈수록 비트는 줄어들고 단거리로 갈수록 빨라진다. 즉, 같은 스트로크에도 여러 비트 타임들이 있다.
우선은 킥을 빨리 차는 연습보다는 킥을 크게 효율적으로 차는 연습을 한다.
그 후, 피치를 올리는 연습을 할 때는 단계적으로 조금씩 올려야 리듬이 무너지지 않는다.
이런 비트와 스트로크의 조화를 연습하기 위한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스트로크 인터벌\'(스트로크간 어느정도이상의 여유를 줌)연습방법이다.
참고문헌
강충식 - 수영기본동작의 역학적 분석, 공주대학교과학교육연구소, 1971
김동하 - 달리기 동작의 운동역학적 분석, 강원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1994
배성제 - 속도 변화에 따른 아동의 달리기 동작 특성, 한국초등체육학회, 2011
백승국 외 1명 - 댄스스포츠동작의 근 활동에 관한 분석, 한국스포츠리서치, 2003
오상헌 외 2명 - 인터넷 기반의 실시간 골프 동작 분석 시스템,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
허봉개 - 남자도마운동의 기술분석 연구, 경남대학교, 1989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성공전략 - 스포츠 마케팅, 마케팅의 역사, 브랜드의 발전, ...
- 우리나라 레저스포츠 활동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 레저스포츠의 개요, 특징, 스포츠 참여의 ...
- [북한스포츠][북한][스포츠][남북한스포츠][프로스포츠][남북관계]북한 스포츠의 정책, 북한 ...
- [스포츠소비자][스포츠소비][소비자][스포츠시장][소비자행동]소비자의 태도, 스포츠소비의 ...
- [스포츠 스폰서십][스폰서십][미디어][마케팅]스포츠 스폰서십의 정의,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
- [스포츠사회화][스포츠][사회화][스포츠와 사회제도][스포츠와 사회집단]스포츠사회화의 개념...
- [스포츠소비자][스포츠시설][소비자관계][소비자평가]스포츠소비자의 개념, 스포츠소비자의 ...
- [스포츠시장][스포츠시장세분화]스포츠시장의 구분, 스포츠시장의 세분화 개념, 스포츠시장의...
- [스포츠심리학][스포츠][심리학]스포츠심리학의 개념, 스포츠심리학의 기초, 스포츠심리학의 ...
- [스포츠미디어]스포츠와 미디어, 스포츠미디어의 기능, 스포츠미디어와 스포츠뉴스, 스포츠미...
- [스포츠][사회계층][사회학][문화][청소년스포츠]스포츠와 사회계층, 스포츠와 스포츠사회조...
- [스포츠심리학][스포츠][심리학][성격측정][관중][스포츠와 성격측정]스포츠와 성격측정, 스...
- [여성스포츠][스포츠][성차별][여성차별][페미니즘][월드컵][스포츠와 성차별]스포츠와 성차...
-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의의,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목표,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