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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비문학과 인터넷

Ⅱ. 구비문학과 방송

Ⅲ. 구비문학과 영상화

Ⅳ. 구비문학과 인류학

Ⅴ. 구비설화와 언어학

Ⅵ. 구비문학과 한시

Ⅶ. 구비문학과 김삿갓

Ⅷ. 구비문학과 손진태

Ⅸ. 구비문학과 인신공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 그들은 지식을 팔 수 있는 것으로 떳떳하게 인식할 수 없었던 시대에 살았다. 김삿갓에 대한 인식은 지식을 팔았다는 부끄러움에서 나온 시대의 폐단에 있다. 김삿갓류의 지식인에게는 몸과 아울러 정신까지도 황폐화 현상을 초래하였다. 김삿갓의 사회적 비꼬기는 이런 사회적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 육체적 방랑은 정신적 방황이 끝나지 않는 한 계속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김삿갓에 대한 재인식은 조선후기 지식인의 분화 과정에서 가장 낮은 곳까지 내려온 계층, 걸인과 다름없는 떠돌이 지식인의 전형이라는 데서부터 논의해야 한다.
Ⅷ. 구비문학과 손진태
손진태(1900-?)는 근대 국학연구에 선구적 업적을 남긴 인물의 한 사람이다. 전근대 시대까지 답습되어온 한문학적 관습을 벗어나 이 땅에 근대적 학문으로서의 국학을 최초로 연 것이 이능화(1869-1944)였다면, 이러한 국학연구의 열기를 고조시키고 연구범위를 더욱 넓힌 것은 이를 뒤이은 안확(1896-1946)과 최남선(1890-1957)이었다. 그리고 다시 이러한 전통을 이으면서 학문적 관점의 이념성과 연구방법상의 객관성을 더욱 짙게 표방함으로써 국학의 수준을 한 단계 높여준 것이 다름 아닌 손진태였다고 할 수 있다.
조도전(早稻田)대 문학부 역사학과를 졸업한 그의 학력으로 미루어 알 수 있듯, 손진태의 주된 연구분야는 역사 쪽이었고, 이 방면에서 그 나름의 개성 있는 연구세계를 보여주었다. 그러면서도, 그의 국학, 혹은 민족문화 연구는 오히려 순수 역사 쪽보다는 민속학과 구비문학으로부터 시작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역사학적 업적은 그가 납북된 1950년을 하한선으로 잡을 때 연구 활동 후반기에 집중적으로 산출되고 있으며, 전반기와 중반기까지는 오히려 구비문학과 민속학 쪽에 주력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성향으로 하여 그는 국학 연구자로서의 여러 모습을 함께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이제까지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사적 의의가 부여되고 그 성과가 검토되어 왔는데, 그의 연구 활동에서 보여준 관심의 비중을 고려할 때 그의 학문적 관심은 크게 두 가지 축을 설정하여 이해하는 것이 올바른 판단이라고 여겨진다. 장기목표로서의 역사학이 그 하나의 축이었다면 단중기 목표(물론 그것이 소망대로 달성되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하겠지만)로서의 민속학구비문학 연구의 개척이 또 하나의 축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의 초중기 연구 활동이 주로 민속학구비문학 쪽에 바쳐졌다면, 말기에는 그의 신민족주의 역사관이 좀더 뚜렷하게 정립되면서 역사학 쪽에 연구관심이 기울어져 나가는 일면, 같은 이념 위에서 종전의 구비문학과 민속학 쪽의 업적이 정리되는 시기였다.
Ⅸ. 구비문학과 인신공회
한국과 동유럽의 구비시가들 가운데 인신공희에 관하여 노래하는 작품들이 전승되므로 비교연구의 좋은 대상이 된다. 한국의 무속서사시(Shamanic Epic) 가운데 이른바 <봉덕사의 鐘 전설>을 수용하여 전승되는 두 작품과 안동의 <제비원 전설> 가운데 하나를 대상으로 삼았고, 동유럽에서는 유고연방의 <스카다르 건설>, 루마니아의 <명인 마놀레>, 그리고 헝가리의 <벽이 되어 버린 여인> 등 비교적 短形의 동유럽 구비시가를 대상으로 하여 인신공희의 문학적 형상화와 그 의미를 탐색하였다. 우선 각 나라의 자료들을 검토함으로써 현상적인 측면에서 한국과 동유럽의 구비시가들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이 분명하게 드러났다. 다음으로 인신공희와 중세보편종교와의 단층을 통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였으며, 나아가 희생자의 자발적 희생과 강제적 희생 사이에 존재하는 의미, 그리고 희생자 선택의 문학적 표지와 그 의미에 관하여 논의를 전개하였다. 또한 희생자에 대한 찬사의 표지와 그 의미를 검토함으로써 인신공희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하는 하나의 방식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최종적으로, 대상으로 삼은 동유럽 구비시가들 사이에 자료의 先後를 추론할 수 있는 근거를 조심스럽게 제시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ⅰ. 박종성(1995), 구비설화 텍스트의 언어학적 분석, 한국구비문학회
ⅱ. 이지혜(2006), 인터넷 담화의 구비문학적 특성과 통합적 국어교육으로서의 가능성 연구, 공주대학교
ⅲ. 이창식(2001), 김삿갓 시의 구비문학적 성격, 우리말글학회
ⅳ. 이진한(2011), 손진태의 삶과 신민족주의 사학의 전개, 한국인물사연구소
ⅴ. 진재교(1998), 구비전통과 이조후기 한시의 변모, 한국고전문학회
ⅵ. 함한희(2001), 구비문학을 통한 문화연구 방법, 한국구비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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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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