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지구화 시대 로컬 음악 산업의 접근법
1. 한국 음악 산업의 특징
2. 문화의 산업화, 산업의 문화화
3.글로벌 속의 로컬 산업
4. 보 론 - 음반, 음반 회사, 음반 산업에 관한 기초 개념들
Ⅱ 음악 산업 시스템의 두 가지 역사적 모델 : 사례를 중심으로
1. 음악 산업의 초기 시스템: 1920년대부터 1950년대 초반까지
2. 현대적 ‘록 산업’: 1950년대 중반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Ⅲ 음악 산업의 지구화와 ‘직배사 진출’의 효과
1. 1980년대 음악 산업의 지구적 재편성
2 지구화시대의 인디레이블의 지위
3. 한국에서의 음악 산업의 지구화와 국지화 양상들
Ⅳ 한국의 국내 음반 제작 방식과 음악 산업 시스템의 변화
1. 1980년대 이전의 음반사 체제와 구시스템
2. 1980년대 ‘과도기’ 시스템과 독립 프로덕션
3. 1990년대 한국 음악 산업의 재편성과 ‘아이돌 스타 시스템
4. 한국에서 ‘인디 레이블’의 가능성과 한계
Ⅴ 한국 음악의 산업의 과제
1. 한국 음악 산업의 특징
2. 한국 음악 산업 시스템에 대한 대안
1. 한국 음악 산업의 특징
2. 문화의 산업화, 산업의 문화화
3.글로벌 속의 로컬 산업
4. 보 론 - 음반, 음반 회사, 음반 산업에 관한 기초 개념들
Ⅱ 음악 산업 시스템의 두 가지 역사적 모델 : 사례를 중심으로
1. 음악 산업의 초기 시스템: 1920년대부터 1950년대 초반까지
2. 현대적 ‘록 산업’: 1950년대 중반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Ⅲ 음악 산업의 지구화와 ‘직배사 진출’의 효과
1. 1980년대 음악 산업의 지구적 재편성
2 지구화시대의 인디레이블의 지위
3. 한국에서의 음악 산업의 지구화와 국지화 양상들
Ⅳ 한국의 국내 음반 제작 방식과 음악 산업 시스템의 변화
1. 1980년대 이전의 음반사 체제와 구시스템
2. 1980년대 ‘과도기’ 시스템과 독립 프로덕션
3. 1990년대 한국 음악 산업의 재편성과 ‘아이돌 스타 시스템
4. 한국에서 ‘인디 레이블’의 가능성과 한계
Ⅴ 한국 음악의 산업의 과제
1. 한국 음악 산업의 특징
2. 한국 음악 산업 시스템에 대한 대안
본문내용
면서 수행
일반적 방법론(‘음악 산업 시스템’이라는 개념)
‘지구화/국지화’, ‘글로벌/로컬’ 개념
(3) 내용
두 가지 개념을 통해 음악 산업의 형성 이후 1970년 까지 선진국에서의 음악 산업 시스템의 특징들을 설명(2장)하고, 1980년대부터 시작된 세계적 차원에서 음악 산업시스템의 이행을 논했다.(3장) 3장의 마지막에서는 1990년대 이후 세계 각지에서 지구화/국지화의 권역별 regional, 지역별 local 특수성을 유형별로 설명했다. 이상의 논리를 기초로 4장에서는 한국에서 국내 음반의 제작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산업 시스템의 역사적 변화와 각 시기의 특징들을 고찰했다. 본론의 마무리는 주류 음악 산업 시스템에 대한 대안으로 제기되었던 인디 레이블의 의의와 한계에 대한 검토였다.
2)한계와 연구과제
독창적인 기여의 부족
한 가지 주제에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많은 주제들을 건드려야 했다.
참고자료의 부족
선진국 학자들의 저술을 참고할 수밖에 없었고,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각의 굴절과 사실 파악의 오류는 추후 정정해야 할 것이다.
주요 개념에 대한 논란
‘시스템’의 경우 특정화된 개념으로 삼기에는 적절치 않을 수 있으며, ‘지구화/국지화’에 대한 논쟁은 현재 진행 중이므로 향후 점검해야 할 문제이다.
통계자료의 미비
1980년대 이전의 통계는 정리되지 않은 상태여서 자료 확보가 되지 않음. 국제 통계 자료에서의 한국에 대한 통계와의 괴리의 조절이 향후의 과제로 남았다.
→ 이러한 한계들에도 불구하고 이 주장을 가지고 현재 한국 음악 산업에 관한 논의에 개입한다면 몇 가지 효과를 낳을 수는 있다.
2. 한국 음악 산업 시스템에 대한 대안
1) 음반 배급과 유통의 현대화
4장의 분석을 참고하면 1장에서 말한 문제점들(불균형성, 비전문성, 전근대성)은 90년대의 아이돌 스타 시스템을 통해 증폭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97년 말 경기 침체를 겪으며 더 확대 재생산 되고 있다. 시장의 위축으로 인해 인디 레이블 및 비주류 음반은 틈새 공략이 쉽지 않다.
메이저의 부재
비주류나 마이너가존립하기 힘든 원인은 주류와 메이저의 세력이 강하다기 보단 구조와 시스템이 취약하기 때문이다.
업태별 조세 부과율
단위(%)
업 태
종 목
부가율
소득세율
업계 통용 평균 마진
소매
엑세서리
28.8
10.5
50
소매
의류(기성복 외)
1.1
11
35
의류(기성복)
23.1
11
30
소매
패스트푸드
9.4
22.3
40
소매
핸드폰
6.5
19.5
30
소매
서점(일반)
8
8
30
서점(외국)
10.8
8
30
소매
음반
41.2
11
30
소매
음반
6.6
6
20
소매
음반
10.3
8.8
10
*출처 : 문화개혁시민연대 내부 토론 자료(2000).
이제까지의 관행을 볼때 ‘니치 마케팅을 통합한 매스 마케팅’을 수행할 전망은 없음.
정부개입(KRCnet 프로젝트)
기득권세력들간의 복잡한 이해 관계의 교차로 진통을 겪고 있으면, 기득권 세력 참여 여부에 따른 딜레마가 존재.
2) 아티스트와 장르의 개발
배급과 유통의 개혁만으로 기획제작의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기획과 제작은 소규모 분권적 단위에서 수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3장)
국내 제작면에서 낙후성이 실제로 존재한다면 외국계 기업과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도 모색할 수 있다.
국내외 메이저들 사이의 파트너십의 증가는 국제적 독과점 현상을 강화시킬 우려도 있다.
국내외 음반을 엄격히 구분하지 않고 음반 제작 및 배급 사업에 참여하는 새로운 마이너 레이블들의 탄생도 주목할만하다.
→ 하지만 현실적으로 음반을 홍보할 수단이 지상파 방송외에 없다면 이러한 변화의 의미는 제한적이다.
3) 방송 프로그램의 개선과 뉴 미디어의 활용
순위 프로그램이 음반 수요량을 결정하는 가장 신뢰성 있는 정보가 되는 현실에서 제작사/기획사들이 연예프로그램 프로듀서에게 접근하는 관행을 근절시킬 수는 없다.
지상파 TV에서 순위프로그램처럼 공공성에 저촉될 것은 케이블로 이전할 필요가 있으며 순위집계도 현장집계나 ARS집계 등 임의적 방식에 의한 집계는 사라져야 한다.
라디오의 경우 음악 프로그램의 ‘토크쇼화’를 지양하고 음악 장르별 전문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
방송에 의존하지 않는 인터넷 같은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논의가 필요.
* 온라인은 무상의 서비스 제공의 성격이 강해 본격적 비즈니스로 성장하기엔 아직 무리가 있다.
4) 문화 정책, 문화 산업 정책, 그리고 시민의 문화 정치
여러가지 규제와 심의의 철폐로 음반 판매에서는 자유화가 단행되었다.
음반과 공연에 대한 각종 지원책도 일부 시행되거나 추진 중에 있다.
정부의 시각은 대중음악의 경제적 가치만 인정하는 모호한 시각이나, 산업 시스템 정비가 곧바로 문화 수준의 발전을 가져오진 않기에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취향의 세분화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산업과 제도를 유도하는 정책이 요망된다.
대중음악의 발전이 ‘시민 운동’의 차원에서 전개되어야 한다.
*목차
Ⅰ 지구화 시대 로컬 음악 산업의 접근법
1. 한국 음악 산업의 특징
2. 문화의 산업화, 산업의 문화화
3.글로벌 속의 로컬 산업
4. 보 론 - 음반, 음반 회사, 음반 산업에 관한 기초 개념들
Ⅱ 음악 산업 시스템의 두 가지 역사적 모델 : 사례를 중심으로
1. 음악 산업의 초기 시스템: 1920년대부터 1950년대 초반까지
2. 현대적 ‘록 산업’: 1950년대 중반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Ⅲ 음악 산업의 지구화와 ‘직배사 진출’의 효과
1. 1980년대 음악 산업의 지구적 재편성
2 지구화시대의 인디레이블의 지위
3. 한국에서의 음악 산업의 지구화와 국지화 양상들
Ⅳ 한국의 국내 음반 제작 방식과 음악 산업 시스템의 변화
1. 1980년대 이전의 음반사 체제와 구시스템
2. 1980년대 ‘과도기’ 시스템과 독립 프로덕션
3. 1990년대 한국 음악 산업의 재편성과 ‘아이돌 스타 시스템
4. 한국에서 ‘인디 레이블’의 가능성과 한계
Ⅴ 한국 음악의 산업의 과제
1. 한국 음악 산업의 특징
2. 한국 음악 산업 시스템에 대한 대안
일반적 방법론(‘음악 산업 시스템’이라는 개념)
‘지구화/국지화’, ‘글로벌/로컬’ 개념
(3) 내용
두 가지 개념을 통해 음악 산업의 형성 이후 1970년 까지 선진국에서의 음악 산업 시스템의 특징들을 설명(2장)하고, 1980년대부터 시작된 세계적 차원에서 음악 산업시스템의 이행을 논했다.(3장) 3장의 마지막에서는 1990년대 이후 세계 각지에서 지구화/국지화의 권역별 regional, 지역별 local 특수성을 유형별로 설명했다. 이상의 논리를 기초로 4장에서는 한국에서 국내 음반의 제작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산업 시스템의 역사적 변화와 각 시기의 특징들을 고찰했다. 본론의 마무리는 주류 음악 산업 시스템에 대한 대안으로 제기되었던 인디 레이블의 의의와 한계에 대한 검토였다.
2)한계와 연구과제
독창적인 기여의 부족
한 가지 주제에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많은 주제들을 건드려야 했다.
참고자료의 부족
선진국 학자들의 저술을 참고할 수밖에 없었고,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각의 굴절과 사실 파악의 오류는 추후 정정해야 할 것이다.
주요 개념에 대한 논란
‘시스템’의 경우 특정화된 개념으로 삼기에는 적절치 않을 수 있으며, ‘지구화/국지화’에 대한 논쟁은 현재 진행 중이므로 향후 점검해야 할 문제이다.
통계자료의 미비
1980년대 이전의 통계는 정리되지 않은 상태여서 자료 확보가 되지 않음. 국제 통계 자료에서의 한국에 대한 통계와의 괴리의 조절이 향후의 과제로 남았다.
→ 이러한 한계들에도 불구하고 이 주장을 가지고 현재 한국 음악 산업에 관한 논의에 개입한다면 몇 가지 효과를 낳을 수는 있다.
2. 한국 음악 산업 시스템에 대한 대안
1) 음반 배급과 유통의 현대화
4장의 분석을 참고하면 1장에서 말한 문제점들(불균형성, 비전문성, 전근대성)은 90년대의 아이돌 스타 시스템을 통해 증폭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97년 말 경기 침체를 겪으며 더 확대 재생산 되고 있다. 시장의 위축으로 인해 인디 레이블 및 비주류 음반은 틈새 공략이 쉽지 않다.
메이저의 부재
비주류나 마이너가존립하기 힘든 원인은 주류와 메이저의 세력이 강하다기 보단 구조와 시스템이 취약하기 때문이다.
업태별 조세 부과율
단위(%)
업 태
종 목
부가율
소득세율
업계 통용 평균 마진
소매
엑세서리
28.8
10.5
50
소매
의류(기성복 외)
1.1
11
35
의류(기성복)
23.1
11
30
소매
패스트푸드
9.4
22.3
40
소매
핸드폰
6.5
19.5
30
소매
서점(일반)
8
8
30
서점(외국)
10.8
8
30
소매
음반
41.2
11
30
소매
음반
6.6
6
20
소매
음반
10.3
8.8
10
*출처 : 문화개혁시민연대 내부 토론 자료(2000).
이제까지의 관행을 볼때 ‘니치 마케팅을 통합한 매스 마케팅’을 수행할 전망은 없음.
정부개입(KRCnet 프로젝트)
기득권세력들간의 복잡한 이해 관계의 교차로 진통을 겪고 있으면, 기득권 세력 참여 여부에 따른 딜레마가 존재.
2) 아티스트와 장르의 개발
배급과 유통의 개혁만으로 기획제작의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기획과 제작은 소규모 분권적 단위에서 수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3장)
국내 제작면에서 낙후성이 실제로 존재한다면 외국계 기업과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도 모색할 수 있다.
국내외 메이저들 사이의 파트너십의 증가는 국제적 독과점 현상을 강화시킬 우려도 있다.
국내외 음반을 엄격히 구분하지 않고 음반 제작 및 배급 사업에 참여하는 새로운 마이너 레이블들의 탄생도 주목할만하다.
→ 하지만 현실적으로 음반을 홍보할 수단이 지상파 방송외에 없다면 이러한 변화의 의미는 제한적이다.
3) 방송 프로그램의 개선과 뉴 미디어의 활용
순위 프로그램이 음반 수요량을 결정하는 가장 신뢰성 있는 정보가 되는 현실에서 제작사/기획사들이 연예프로그램 프로듀서에게 접근하는 관행을 근절시킬 수는 없다.
지상파 TV에서 순위프로그램처럼 공공성에 저촉될 것은 케이블로 이전할 필요가 있으며 순위집계도 현장집계나 ARS집계 등 임의적 방식에 의한 집계는 사라져야 한다.
라디오의 경우 음악 프로그램의 ‘토크쇼화’를 지양하고 음악 장르별 전문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
방송에 의존하지 않는 인터넷 같은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논의가 필요.
* 온라인은 무상의 서비스 제공의 성격이 강해 본격적 비즈니스로 성장하기엔 아직 무리가 있다.
4) 문화 정책, 문화 산업 정책, 그리고 시민의 문화 정치
여러가지 규제와 심의의 철폐로 음반 판매에서는 자유화가 단행되었다.
음반과 공연에 대한 각종 지원책도 일부 시행되거나 추진 중에 있다.
정부의 시각은 대중음악의 경제적 가치만 인정하는 모호한 시각이나, 산업 시스템 정비가 곧바로 문화 수준의 발전을 가져오진 않기에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취향의 세분화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산업과 제도를 유도하는 정책이 요망된다.
대중음악의 발전이 ‘시민 운동’의 차원에서 전개되어야 한다.
*목차
Ⅰ 지구화 시대 로컬 음악 산업의 접근법
1. 한국 음악 산업의 특징
2. 문화의 산업화, 산업의 문화화
3.글로벌 속의 로컬 산업
4. 보 론 - 음반, 음반 회사, 음반 산업에 관한 기초 개념들
Ⅱ 음악 산업 시스템의 두 가지 역사적 모델 : 사례를 중심으로
1. 음악 산업의 초기 시스템: 1920년대부터 1950년대 초반까지
2. 현대적 ‘록 산업’: 1950년대 중반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Ⅲ 음악 산업의 지구화와 ‘직배사 진출’의 효과
1. 1980년대 음악 산업의 지구적 재편성
2 지구화시대의 인디레이블의 지위
3. 한국에서의 음악 산업의 지구화와 국지화 양상들
Ⅳ 한국의 국내 음반 제작 방식과 음악 산업 시스템의 변화
1. 1980년대 이전의 음반사 체제와 구시스템
2. 1980년대 ‘과도기’ 시스템과 독립 프로덕션
3. 1990년대 한국 음악 산업의 재편성과 ‘아이돌 스타 시스템
4. 한국에서 ‘인디 레이블’의 가능성과 한계
Ⅴ 한국 음악의 산업의 과제
1. 한국 음악 산업의 특징
2. 한국 음악 산업 시스템에 대한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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