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범죄 - 범죄발생에 관한 사회 환경적 원인에 관한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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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깨진창문이론(1982)

2. 허쉬의 사회유대이론

본문내용

은 명백하게 전통적 가치를 나타내는 것이다. 종교적 의식을 충실히 지키는 것은 전통에 대한 관여, 전통적 활동에의 참여, 타인에 대한 애착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종교에 대한 애착이 배향과 관련되지 않는다는 허쉬와 스타크의 경험적 연구결과는 사회 유대이론과 상반되는 증거로 간주 될 수 있다. 그러나 후속연구들의 상당수는 청소년들이 종교적 신념과 의식을 고수할수록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일관성 있게 증명하고 있다.
베이어와 라이트는 종교성의 행위측정과 태도측정을 사용한 60개의 경험적 연구들을 포함하여 종교가 비행과 범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을 시행하였다. 이 모든 연구들에서 종교적 신념과 종교적 활동이 비행을 막아준다는 결과를 별견하였다. 이들 연구에 있어 종교와 비행 사이에서 발견되는 부적 상관관계의 평균은 중간정도였으나 일부는 약했고 다른 경우는 꽤 강했다. 베이어와 라이트는 종교적 행동과 신념은 개인의 범죄행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중간 정도의 억제효과를 발휘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존슨과 그의 동료들도 종교와 비행에 관한 40개의 연구를 체계적으로 재조사하여 비슷한 결론에 이른다. 1개를 제외한 모든 연구에서 비행에 대한 종교의 부적 영향이 발견되었고, 5개의 연구를 제외한 모든 연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발견되었다. 즉 신앙이 강하고 종교 활동이 많을수록 비행이 적게 나타났다. 연구의 방법론이 견고할수록 종교적 신념과 종교적 관례의 준수는 비행참여를 막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았다. 연구를 수행한 저자들은 연구결과를 특정이론과 연결 짓지 않고, 범죄와 비행에 대한 앞으로의 연구는 이론적 모형에서 종교 변수의 효과를 통합함으로ㅆ 설명력을 높일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러나 종교적 신념과 행동이 갖는 반비행 효과는 사회유대이론 및 사회학습이론과 분명히 일치한다. 전체적으로 사회 유대이론은 경험적 연구들로 부터 상당한 타당성을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사회 유대와 일탈행동 간의 관계의 강도는 보통에서 낮은 정도까지의 범위에 있다. 이 이론에 대한 경험적 연구에서 높은 상관관계나 높은 수준의 설명력은 찾아보기 힘들다. 허쉬의 최초연구에서 비행과 사회유대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결과가 이론을 지지하지만, 그 관계는 보통 정도이고 일부는 이론이 개대하는 것과 반대방향으로 나타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이후의 대부분의 경험적 연구결과들도 비슷하게 이론을 지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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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6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9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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