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정보기술(IT)과 문헌정보제공서비스
1. 축적 방법
1) 이미지 기반 방법
2) 아스키 기반 방법
3) 마크업 기반 방법
2. 축적 매체
Ⅱ. 정보기술(IT)과 도서관
1. 컴퓨터 기술과 온라인 정보자료
2. 옵티컬 기술과 CD-ROM 정보자료
1) Bibliographic references
2) General references
3) 도서관 운영
Ⅲ. 정보기술(IT)과 정보사회
Ⅳ. 정보기술(IT)과 비생산적 노동
Ⅴ. 정보기술(IT)과 직업교육
1. 외적 환경의 변화
2. 내적 환경의 변화
Ⅵ. 정보기술(IT)과 e-비즈니스
Ⅶ. 정보기술(IT)과 CRM(고객관계관리)
1. 고객 통합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2. 고객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데이터 마이닝 도구가 준비되어야 한다. 구축된 고객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마이닝 작업을 통해 고객의 특성을 분석한다
3. 분석을 통해 세워진 전략을 활용하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의 연계를 들 수 있다
Ⅷ. 정보기술(IT)과 DRM(디지털저작권관리)
참고문헌
1. 축적 방법
1) 이미지 기반 방법
2) 아스키 기반 방법
3) 마크업 기반 방법
2. 축적 매체
Ⅱ. 정보기술(IT)과 도서관
1. 컴퓨터 기술과 온라인 정보자료
2. 옵티컬 기술과 CD-ROM 정보자료
1) Bibliographic references
2) General references
3) 도서관 운영
Ⅲ. 정보기술(IT)과 정보사회
Ⅳ. 정보기술(IT)과 비생산적 노동
Ⅴ. 정보기술(IT)과 직업교육
1. 외적 환경의 변화
2. 내적 환경의 변화
Ⅵ. 정보기술(IT)과 e-비즈니스
Ⅶ. 정보기술(IT)과 CRM(고객관계관리)
1. 고객 통합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2. 고객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데이터 마이닝 도구가 준비되어야 한다. 구축된 고객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마이닝 작업을 통해 고객의 특성을 분석한다
3. 분석을 통해 세워진 전략을 활용하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의 연계를 들 수 있다
Ⅷ. 정보기술(IT)과 DRM(디지털저작권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차지하기 위한 큰 지렛대 효과를 한다.
3. 분석을 통해 세워진 전략을 활용하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의 연계를 들 수 있다
마케팅 채널로는 영업(대리점, 영업점), 콜센터, 캠페인관리, 고객서비스 센터의 시스템을 통해 활용될 수 있다. 분류된 고객 개개인에 대한 특성을 바탕으로 해당 고객의 접점이 발생하는 곳에서 전략에 따라 다양한 형식으로 관련 부서 및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이용될 수 있다.CRM을 구현하는 정보기술은 전사적으로 연계되어야 하고 고객 지향적이어야 한다. 기업의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고객관계를 위해서 라면, 사내 어느 부서에 근무하는 그 누구라도 항상 고객을 위해, 고객에 대해 준비해야 한다. CRM은 이처럼 전사적으로 고객에 대한, 고객정보에 대한 마인드를 바꾸고, 개선하며, 집중적인 관리를 통해 완전한 정착단계에 이를 수 있다. CRM은 고객, 정보, 사내프로세스, 전략, 조직 등 경영 전반에 걸친 관리체계이며, 이를 정보기술이 밑받침 되어 구성되는 것이다.
Ⅷ. 정보기술(IT)과 DRM(디지털저작권관리)
DRM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유통에 있어서 저작권을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서비스에 대해서는 서비스 주체별로 다양한 정책이 존재하며, 따라서, DRM도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고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다. DRM이 서비스 주체의 정책에 따라서 다양성을 가지고 있으나 저작권 보호 및 유통관리라는 측면에서 핵심적인 요소기술이 존재한다. DRM의 핵심적 요소기술은 컨텐츠의 보호를 위한 암호복호화 기술과 사용규칙 제어기술, 과금 결제를 위한 기술의 3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암복호화 기술은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유통에 있어서 불법유통이나 불법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로서, 컨텐츠를 특정한 암호 키를 이용하여 암호화시킴으로써 적법한 사용자만이 복호화하여 컨텐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암복호화는 기존의 회원제 사이트에서 사용자 ID와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과정과는 다르다. 회원제 인터넷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인증절차를 통과하면 컨텐츠 이용이 가능하고 다운로드 받은 컨텐츠를 허가받지 않은 불법사용자도 사용이 가능하게 되는 반면에 암복호화 기술은 컨텐츠 자체가 암호화되어 있어 암호 키를 보유하지 않으면 허가받지 않은 사용자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차이점이라 하겠다. 일상적으로 접근이 가능한 도서관의 예를 든다면 사용자 인증이라는 과정은 도서관의 서가에 들어갈 수 있는 허락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서가에 들어간 이용자는 서가내의 자료를 자유로이 열람할 수 있으며, 외부 반출이 허가된 상태라면 서가에 들어올 수 없는 이용자에게도 자료를 배포하거나 복사해 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반면에 서가 내에 존재하는 모든 자료는 일반적인 문서로 기록되지 않고 특정한 기호에 의해서 기록이 되었고, 서가 내에서는 특정한 기호가 복호화되어 열람이 가능하지만 외부반출로 타인에게 넘겨졌을 때는 특정한 기호의 나열로 정보를 자유로이 열람할 수 없도록 하는 기술의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암복호화 시스템에서는 다양한 암복호화 알고리즘이 존재하며, 그 안정성도 널리 알려진 바가 있으므로 사용에 문제는 없으나 암호 키의 관리나 배포부분에 있어서의 기술적 차이가 있다.
다음으로 사용 규칙 제어기술을 들 수 있는데, 사용 규칙에 대해서는 서비스 주체의 서비스 정책과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용규칙에는 사용자에게 유통된 컨텐츠의 사용 권한 관리가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컨텐츠의 사용에 있어서 그 컨텐츠를 재생하는 것에 대해서 무한정으로 허용할 것인가 아니면 정해진 횟수의 재생만을 허용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나 컨텐츠의 양도에 대해서도 허용여부를 결정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사용 규칙 제어기술의 대표적인 특징은 서비스 주체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 정책을 지원할 수 있는 유연성이라 하겠다.
서비스 주체에 따라서는 공익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수익성을 목표로 유료 컨텐츠를 제공하는 곳이 있다. 저작권이 있는 컨텐츠의 서비스에는 사용자에게 서비스 사용료를 부과하고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과 저작권의 라이센스에 따른 분배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다. 과금 결제를 관리하는 시스템이 바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한다. 아직 DRM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서비스 주체 중에는 과금 결제에 대한 부분은 이미 적용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VAN(Value Aided Network) 사업자들의 지원과 PG(payment gateway)를 설치한 사업자를 이용하여 과금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형 서비스 주체는 자체적으로 PG를 설치하기도 하며, 이러한 사업자에 대해서는 기존의 과금 결제 시스템과의 연동을 전제로 DRM 기술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과금 결제 시스템은 앞에서 설명된 사용규칙 제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회성 컨텐츠의 가격과 무한정 재생이 가능한 컨텐츠의 가격, 양도가 가능한 컨텐츠의 가격이 각각 따로 정해져서 과금되어야 하며, 결제방식에 있어서도 신용카드나 온라인 송금, 소액결제를 위한 무선통신 사업자와의 연계 등 다양한 방법이 제공될 수 있다. 결제된 수익에 대해서는 컨텐츠의 라이센스 계약에 의해서 저작권자와 서비스 주체사이의 적절한 수익분배가 이루어지며, 컨텐츠 사용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DRM 시스템 내에서 각 컨텐츠별 이용내역이 정기적으로 저작권자나 컨텐츠 제작자에게 보고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흥렬, 과학기술분야 문헌제공서비스의 트랜잭션 데이터 분석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2004
◇ 김승수, 정보기술과 정보사회의 통제역학에 대하여, 한국언론학회, 1988
◇ 백명수, 기술교육에서의 직업교육 중요성연구 : 전문계 고등학교 위주로, 경기대학교, 2011
◇ 서환주, 이영수, 정보기술, 금융화와 구조변화 : 미국경제를 중심으로, 국제경제연구, 2001
◇ 유홍림, 행정개혁을 위한 정보기술의 성공적인 도입전략, 한국행정연구원, 1999
◇ 이승원, 정보기술의 도서관 응용에 관한 고찰, 숭의여자대학, 1995
3. 분석을 통해 세워진 전략을 활용하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의 연계를 들 수 있다
마케팅 채널로는 영업(대리점, 영업점), 콜센터, 캠페인관리, 고객서비스 센터의 시스템을 통해 활용될 수 있다. 분류된 고객 개개인에 대한 특성을 바탕으로 해당 고객의 접점이 발생하는 곳에서 전략에 따라 다양한 형식으로 관련 부서 및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이용될 수 있다.CRM을 구현하는 정보기술은 전사적으로 연계되어야 하고 고객 지향적이어야 한다. 기업의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고객관계를 위해서 라면, 사내 어느 부서에 근무하는 그 누구라도 항상 고객을 위해, 고객에 대해 준비해야 한다. CRM은 이처럼 전사적으로 고객에 대한, 고객정보에 대한 마인드를 바꾸고, 개선하며, 집중적인 관리를 통해 완전한 정착단계에 이를 수 있다. CRM은 고객, 정보, 사내프로세스, 전략, 조직 등 경영 전반에 걸친 관리체계이며, 이를 정보기술이 밑받침 되어 구성되는 것이다.
Ⅷ. 정보기술(IT)과 DRM(디지털저작권관리)
DRM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유통에 있어서 저작권을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서비스에 대해서는 서비스 주체별로 다양한 정책이 존재하며, 따라서, DRM도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고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다. DRM이 서비스 주체의 정책에 따라서 다양성을 가지고 있으나 저작권 보호 및 유통관리라는 측면에서 핵심적인 요소기술이 존재한다. DRM의 핵심적 요소기술은 컨텐츠의 보호를 위한 암호복호화 기술과 사용규칙 제어기술, 과금 결제를 위한 기술의 3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암복호화 기술은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유통에 있어서 불법유통이나 불법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로서, 컨텐츠를 특정한 암호 키를 이용하여 암호화시킴으로써 적법한 사용자만이 복호화하여 컨텐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암복호화는 기존의 회원제 사이트에서 사용자 ID와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과정과는 다르다. 회원제 인터넷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인증절차를 통과하면 컨텐츠 이용이 가능하고 다운로드 받은 컨텐츠를 허가받지 않은 불법사용자도 사용이 가능하게 되는 반면에 암복호화 기술은 컨텐츠 자체가 암호화되어 있어 암호 키를 보유하지 않으면 허가받지 않은 사용자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차이점이라 하겠다. 일상적으로 접근이 가능한 도서관의 예를 든다면 사용자 인증이라는 과정은 도서관의 서가에 들어갈 수 있는 허락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서가에 들어간 이용자는 서가내의 자료를 자유로이 열람할 수 있으며, 외부 반출이 허가된 상태라면 서가에 들어올 수 없는 이용자에게도 자료를 배포하거나 복사해 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반면에 서가 내에 존재하는 모든 자료는 일반적인 문서로 기록되지 않고 특정한 기호에 의해서 기록이 되었고, 서가 내에서는 특정한 기호가 복호화되어 열람이 가능하지만 외부반출로 타인에게 넘겨졌을 때는 특정한 기호의 나열로 정보를 자유로이 열람할 수 없도록 하는 기술의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암복호화 시스템에서는 다양한 암복호화 알고리즘이 존재하며, 그 안정성도 널리 알려진 바가 있으므로 사용에 문제는 없으나 암호 키의 관리나 배포부분에 있어서의 기술적 차이가 있다.
다음으로 사용 규칙 제어기술을 들 수 있는데, 사용 규칙에 대해서는 서비스 주체의 서비스 정책과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용규칙에는 사용자에게 유통된 컨텐츠의 사용 권한 관리가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컨텐츠의 사용에 있어서 그 컨텐츠를 재생하는 것에 대해서 무한정으로 허용할 것인가 아니면 정해진 횟수의 재생만을 허용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나 컨텐츠의 양도에 대해서도 허용여부를 결정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사용 규칙 제어기술의 대표적인 특징은 서비스 주체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 정책을 지원할 수 있는 유연성이라 하겠다.
서비스 주체에 따라서는 공익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수익성을 목표로 유료 컨텐츠를 제공하는 곳이 있다. 저작권이 있는 컨텐츠의 서비스에는 사용자에게 서비스 사용료를 부과하고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과 저작권의 라이센스에 따른 분배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다. 과금 결제를 관리하는 시스템이 바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한다. 아직 DRM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서비스 주체 중에는 과금 결제에 대한 부분은 이미 적용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VAN(Value Aided Network) 사업자들의 지원과 PG(payment gateway)를 설치한 사업자를 이용하여 과금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형 서비스 주체는 자체적으로 PG를 설치하기도 하며, 이러한 사업자에 대해서는 기존의 과금 결제 시스템과의 연동을 전제로 DRM 기술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과금 결제 시스템은 앞에서 설명된 사용규칙 제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회성 컨텐츠의 가격과 무한정 재생이 가능한 컨텐츠의 가격, 양도가 가능한 컨텐츠의 가격이 각각 따로 정해져서 과금되어야 하며, 결제방식에 있어서도 신용카드나 온라인 송금, 소액결제를 위한 무선통신 사업자와의 연계 등 다양한 방법이 제공될 수 있다. 결제된 수익에 대해서는 컨텐츠의 라이센스 계약에 의해서 저작권자와 서비스 주체사이의 적절한 수익분배가 이루어지며, 컨텐츠 사용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DRM 시스템 내에서 각 컨텐츠별 이용내역이 정기적으로 저작권자나 컨텐츠 제작자에게 보고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흥렬, 과학기술분야 문헌제공서비스의 트랜잭션 데이터 분석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2004
◇ 김승수, 정보기술과 정보사회의 통제역학에 대하여, 한국언론학회, 1988
◇ 백명수, 기술교육에서의 직업교육 중요성연구 : 전문계 고등학교 위주로, 경기대학교, 2011
◇ 서환주, 이영수, 정보기술, 금융화와 구조변화 : 미국경제를 중심으로, 국제경제연구, 2001
◇ 유홍림, 행정개혁을 위한 정보기술의 성공적인 도입전략, 한국행정연구원, 1999
◇ 이승원, 정보기술의 도서관 응용에 관한 고찰, 숭의여자대학,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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