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비젼(비전)의 필요성
Ⅲ. 비젼(비전)의 환경
1. 전자화폐 시대
2. 평판 디스플레이 세계
3. Multi-Media DB 시대
1) 멀티미디어 출판
2) 디지털 방송
3) 여행정보
4) 교육 및 훈련
5) 문화예술
4. 원격진료 정착
5. 무선 데이터 통신
6. 전자거래(Electronic Commerce) 시대 개박
7. 가정의 자동화(HOME AUTOMATION)
Ⅳ. 비젼(비전)의 요인
Ⅴ. 비젼(비전)의 구조
Ⅵ. 비젼(비전)의 범위
1. 이해관계자 분석
2. 비전의 범위를 정하기 위한 평가기준들
Ⅶ. 결론
참고문헌
Ⅱ. 비젼(비전)의 필요성
Ⅲ. 비젼(비전)의 환경
1. 전자화폐 시대
2. 평판 디스플레이 세계
3. Multi-Media DB 시대
1) 멀티미디어 출판
2) 디지털 방송
3) 여행정보
4) 교육 및 훈련
5) 문화예술
4. 원격진료 정착
5. 무선 데이터 통신
6. 전자거래(Electronic Commerce) 시대 개박
7. 가정의 자동화(HOME AUTOMATION)
Ⅳ. 비젼(비전)의 요인
Ⅴ. 비젼(비전)의 구조
Ⅵ. 비젼(비전)의 범위
1. 이해관계자 분석
2. 비전의 범위를 정하기 위한 평가기준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각되어지는 나”로서 자기의식을 만들어 가는 단계가 된다. “나의 경우”와 “너의 경우”로 즉 “남들도 나와 마찬가지라는 사실”로 혹은 “남들이 보는 나”라는 사실로 자의식을 조절하기 시작한다. 파울러는 이를 “개인상호간에 관한 관점을 가지는 사고기”라고 부른다. 즉 이 시기에는 “자기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이미지”와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기대하는 가치”가 어우러져 자의식(自意識)이 생겨나게 된다. 에릭슨은 이러한 청소년기의 역동성을 “주체성의 위기”라고 표현하였다. 제 3단계의 인간관계에 있어서 그들, 즉 중요한 타인들이 우리에 대해 기대를 걸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 자신이 가치 있는 일을 하도록 결단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타인들의 횡포”에 종속될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역동적 관계 속에서 하나님이 그에게 있어 중요한 타자일 경우에 하나님에 대한 결단과 그에 관련된 자아상은 청소년의 주체성과 가치체계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제 3단계의 사고 유형에 있어 비분석적인 영역이 있는데 바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기대하는 가치”의 가치체계가 암묵적(tacit)체계라는 것이다. 암묵적 지식이란 암암리에 자신 속에서 작용하는 지식을 말한다. 즉 제 3단계에 있어 나의 자의식(自意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타자의 가치가 암묵적으로 그가 속한 집단의 관습과 규범에 지배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점은 제 3단계와 비신화화가 일어나는 제 4단계의 신앙의 갈림길이 된다. 종교적인 면에서 제 3단계는 상징과 신성한 것 자체가 분리되어 있지 않아 상징 그 자체가 신성한 의미를 갖게 된다. 그러므로 상징을 비신화화 하려는 모든 노력들은 상징에 대한 위협이요 신성한 것 자체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된다. 현대는 이러한 상징적 표상들이 공허해짐에 따라 불안과 노이로제가 만연하게 되고 마술과 영적인 현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이 단계에서 부상하는 능력은 개인적 신화의 형성이다. 즉 정체성과 신앙에 있어서 자신이 생성되며, 성격의 특성들에 의하여 통일되는 궁극적 환경의 이미지를 통하여 자신의 과거와 예상된 미래를 통합하는 신화의 형성이다.
파울러가 보고 있는 청소년기의 특징을 종합해 보면 청소년기는 새로운 인지능력이 상호 관점취득을 가능케 해주고, 일관된 정체성에로 다양한 자아 이미지를 통합하도록 요구한다고 보고 있다. 또한 정체성을 지지해 주기 위해서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정서적 연대감 안에서 연합하도록 해주기 위해서 개인적이고 대부분 성찰되지 않는 신념 및 가치의 종합이 발전되는 단계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김형중(2012), 비전에 사로잡히는 꿈을 꾸어라, 퍼플
로버트 하일브로너, 윌리엄 밀버그 저, 박만섭 역(2007), 비전을 상실한 경제학, 필맥
박형건(2008),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한국학술정보
백기훈(2011), 성공의 조건 - 비전편, 현대미디어
조원식(2011), 미래비전파워, 북셀프
카렌 O. 도우드, 세리 공 다구치 저, 최종옥 역(2009), 커리어 비전, 시아출판사
그런데 제 3단계의 사고 유형에 있어 비분석적인 영역이 있는데 바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기대하는 가치”의 가치체계가 암묵적(tacit)체계라는 것이다. 암묵적 지식이란 암암리에 자신 속에서 작용하는 지식을 말한다. 즉 제 3단계에 있어 나의 자의식(自意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타자의 가치가 암묵적으로 그가 속한 집단의 관습과 규범에 지배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점은 제 3단계와 비신화화가 일어나는 제 4단계의 신앙의 갈림길이 된다. 종교적인 면에서 제 3단계는 상징과 신성한 것 자체가 분리되어 있지 않아 상징 그 자체가 신성한 의미를 갖게 된다. 그러므로 상징을 비신화화 하려는 모든 노력들은 상징에 대한 위협이요 신성한 것 자체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된다. 현대는 이러한 상징적 표상들이 공허해짐에 따라 불안과 노이로제가 만연하게 되고 마술과 영적인 현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이 단계에서 부상하는 능력은 개인적 신화의 형성이다. 즉 정체성과 신앙에 있어서 자신이 생성되며, 성격의 특성들에 의하여 통일되는 궁극적 환경의 이미지를 통하여 자신의 과거와 예상된 미래를 통합하는 신화의 형성이다.
파울러가 보고 있는 청소년기의 특징을 종합해 보면 청소년기는 새로운 인지능력이 상호 관점취득을 가능케 해주고, 일관된 정체성에로 다양한 자아 이미지를 통합하도록 요구한다고 보고 있다. 또한 정체성을 지지해 주기 위해서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정서적 연대감 안에서 연합하도록 해주기 위해서 개인적이고 대부분 성찰되지 않는 신념 및 가치의 종합이 발전되는 단계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김형중(2012), 비전에 사로잡히는 꿈을 꾸어라, 퍼플
로버트 하일브로너, 윌리엄 밀버그 저, 박만섭 역(2007), 비전을 상실한 경제학, 필맥
박형건(2008),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한국학술정보
백기훈(2011), 성공의 조건 - 비전편, 현대미디어
조원식(2011), 미래비전파워, 북셀프
카렌 O. 도우드, 세리 공 다구치 저, 최종옥 역(2009), 커리어 비전, 시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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