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다도의 정의
Ⅲ. 일본 다도의 역사
1. 선종과 함께 중국으로부터
2. 생활예술을 추구하는 다도
3. 다도와 생활예술
4. 여자의 교양 필수 다도
Ⅳ. 차의 종류
1. 불발효차(녹차)
2. 반발효차
3. 발효차
Ⅴ. 다도의 예법문화
1. 먹고 쉬고 마시고 대화한다.
2. 세속적인 잡담은 금한다.
3. 여름에는 서늘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4. 기본이 되는 네 가지 규율
Ⅵ. 결론
- 참고 SITE -
Ⅱ. 다도의 정의
Ⅲ. 일본 다도의 역사
1. 선종과 함께 중국으로부터
2. 생활예술을 추구하는 다도
3. 다도와 생활예술
4. 여자의 교양 필수 다도
Ⅳ. 차의 종류
1. 불발효차(녹차)
2. 반발효차
3. 발효차
Ⅴ. 다도의 예법문화
1. 먹고 쉬고 마시고 대화한다.
2. 세속적인 잡담은 금한다.
3. 여름에는 서늘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4. 기본이 되는 네 가지 규율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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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규'의 밑바탕이 되는 귀중한 정신이기도 하다.
4. 기본이 되는 네 가지 규율
사규란 네 가지의 규율, 곧 지켜야 할 네 가지의 기본 규율을 말한다. 불교의 선종에서는 승려들의 생활양식이 '화', '경', '청', '적'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고 말한다. 센노 리큐는 바람직한 다실의 분위기, 곧 다도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지녀야 할 마음가짐에도 이 네 가지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화'란 서로 사이좋게 지내며, 나아가 불심에 의하여 서로가 하나로 잘 어우러지는 상태를 말한다. 다실에 모인 주인과 손님이 각기 개성을 발휘하는 독립, 독보적인 존재이면서도, 모두 함께 부처의 성정으로 돌아감으로써 서로 하나가 되는 상태가 바로 화이다. 곧 각자가 저마다 개성을 지닌 사람임과 동시에 모두가 공통적으로 불심을 지니고 있음으로써 하나가 되는 상태의 정신을 말한다.
'경'이란 종이 주인을 섬기듯이 일방적으로 윗사람을 섬기라는 말이 아니다. 주인이나 손님 모두가 존엄한 인격체임을 서로 인정할 때 저절로 우러나오는 상호 존중의 마음가짐을 말한다. 늘 서로 합장하는 자세로 서로 공경하는 마음을 갖고 다도에 임하라는 것이다.
'청'은 감각적으로나 물질적으로나 깨끗한 상태로 임하라는 것을 말한다. 늘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욕심을 떨쳐 버림으로써 참된 자유로움을 얻어, 청정무구한 가운데서 살아갈 수 있는 경지를 말한다. 이 청은 정신세계의 청정을 말할 뿐만 아니라 다실과 다도구를 청결하게 다루는 일과도 통하는 정신이다.
'적'은 조용한 상태, 곧 다실에서는 정적을 유지하라는 뜻이지만, 다도에서는 공간적인 정적을 뛰어넘어 주위 환경에 동요되지 않는 정신적 정적 상태의 심경을 말한다. 이는 나아가, 불교적인 의미의 '원적', 곧 '열반' 또는 '대조화'의 경지와도 통한다.
이와 같은 다도의 사규, 곧 '화', '경', '청', '적'은 주인과 손님이 다실에 모여 진행하는 다회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이상적인 경지이다. 다도는 다실과 다도구라는 예술품으로서의 물질세계와 더불어 구도의 잣대라 할 '화', '경', '청', '적'이라는 정신세계를 지닌다. 이 두 가지의 세계가 많은 일본 사람들을 다도에 빠져들게 하는 매력의 근원이다.
Ⅵ. 결론
이처럼 일본사회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는 다도문화에 대해서 여러 면으로 살펴보았다. 일본에게 있어서 차라는 것은 단순히 목마름을 축이고 그 맛을 음미하는 것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모여 차를 마시는 순서와 접대 방식, 다도구의 제작양식 등을 일정하고 그 단계들에 있어서 하나하나 의미를 부여하였다. 즉, 차를 마심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다도문화 속에서 물질세계와 정신세계의 깊은 뿌리를 내리도록 하였고, 그들만의 가치관과 깊은 뿌리의 사고관념 등이 다도 문화에 고스란히 베어있는 느낌을 받았다.
이들에게 있어서 다도문화는 차 하나에 그들의 정신세계를 담아내고 다실과 다도구에 그들의 물질세계의 관념을 담아내며, 다회의 과정 속에 일본인들이 생활양식과 가치관 등을 담아낸 커다란 전통문화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의 오랜 역사 속에서 다도의 도입과 쇠퇴의 과정, 발전의 시기들을 거쳐 올 수 있었던 것이고 일본인들의 사상 속에 깊게 뿌리내릴 수 있었던 것이다. 즉, 일본의 다도문화는 그들에게 있어 빠질 수 없는 그들만의 전통문화인 것이며, 그들의 사고관과 생활문화가 고스란히 베어있는 문화로서 오늘날까지 이어져 올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다도문화가 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참고 SITE -
dadokorea.pwc.ac.kr
www.japan815.com
home.paran.com/japculture
4. 기본이 되는 네 가지 규율
사규란 네 가지의 규율, 곧 지켜야 할 네 가지의 기본 규율을 말한다. 불교의 선종에서는 승려들의 생활양식이 '화', '경', '청', '적'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고 말한다. 센노 리큐는 바람직한 다실의 분위기, 곧 다도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지녀야 할 마음가짐에도 이 네 가지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화'란 서로 사이좋게 지내며, 나아가 불심에 의하여 서로가 하나로 잘 어우러지는 상태를 말한다. 다실에 모인 주인과 손님이 각기 개성을 발휘하는 독립, 독보적인 존재이면서도, 모두 함께 부처의 성정으로 돌아감으로써 서로 하나가 되는 상태가 바로 화이다. 곧 각자가 저마다 개성을 지닌 사람임과 동시에 모두가 공통적으로 불심을 지니고 있음으로써 하나가 되는 상태의 정신을 말한다.
'경'이란 종이 주인을 섬기듯이 일방적으로 윗사람을 섬기라는 말이 아니다. 주인이나 손님 모두가 존엄한 인격체임을 서로 인정할 때 저절로 우러나오는 상호 존중의 마음가짐을 말한다. 늘 서로 합장하는 자세로 서로 공경하는 마음을 갖고 다도에 임하라는 것이다.
'청'은 감각적으로나 물질적으로나 깨끗한 상태로 임하라는 것을 말한다. 늘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욕심을 떨쳐 버림으로써 참된 자유로움을 얻어, 청정무구한 가운데서 살아갈 수 있는 경지를 말한다. 이 청은 정신세계의 청정을 말할 뿐만 아니라 다실과 다도구를 청결하게 다루는 일과도 통하는 정신이다.
'적'은 조용한 상태, 곧 다실에서는 정적을 유지하라는 뜻이지만, 다도에서는 공간적인 정적을 뛰어넘어 주위 환경에 동요되지 않는 정신적 정적 상태의 심경을 말한다. 이는 나아가, 불교적인 의미의 '원적', 곧 '열반' 또는 '대조화'의 경지와도 통한다.
이와 같은 다도의 사규, 곧 '화', '경', '청', '적'은 주인과 손님이 다실에 모여 진행하는 다회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이상적인 경지이다. 다도는 다실과 다도구라는 예술품으로서의 물질세계와 더불어 구도의 잣대라 할 '화', '경', '청', '적'이라는 정신세계를 지닌다. 이 두 가지의 세계가 많은 일본 사람들을 다도에 빠져들게 하는 매력의 근원이다.
Ⅵ. 결론
이처럼 일본사회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는 다도문화에 대해서 여러 면으로 살펴보았다. 일본에게 있어서 차라는 것은 단순히 목마름을 축이고 그 맛을 음미하는 것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모여 차를 마시는 순서와 접대 방식, 다도구의 제작양식 등을 일정하고 그 단계들에 있어서 하나하나 의미를 부여하였다. 즉, 차를 마심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다도문화 속에서 물질세계와 정신세계의 깊은 뿌리를 내리도록 하였고, 그들만의 가치관과 깊은 뿌리의 사고관념 등이 다도 문화에 고스란히 베어있는 느낌을 받았다.
이들에게 있어서 다도문화는 차 하나에 그들의 정신세계를 담아내고 다실과 다도구에 그들의 물질세계의 관념을 담아내며, 다회의 과정 속에 일본인들이 생활양식과 가치관 등을 담아낸 커다란 전통문화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의 오랜 역사 속에서 다도의 도입과 쇠퇴의 과정, 발전의 시기들을 거쳐 올 수 있었던 것이고 일본인들의 사상 속에 깊게 뿌리내릴 수 있었던 것이다. 즉, 일본의 다도문화는 그들에게 있어 빠질 수 없는 그들만의 전통문화인 것이며, 그들의 사고관과 생활문화가 고스란히 베어있는 문화로서 오늘날까지 이어져 올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다도문화가 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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