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필요성
Ⅱ. 본 론 (이론적 배경)
1. e-Learning의 개념과 범위
(1) e-Learning의 개념과 범위
(2) e-Learning 교육의 장점
(3) e-Learning 사업의 분류
2.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 과정
3. e-Learning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 e-Learning 산업의 정의와 구분
(2) e-Learning 산업의 현황, 발전 방향
(3) e-Learning의 한계
4. e-Learning의 시장 규모
(1) 미국
(2) 국내
5. 해외 e-Learning 비즈니스 동향
6. e-Learning 기술의 발전 전망
7. e-Learning의 성공 포인트
Ⅲ. 관심분야(예절교육)와 원격 교육의 접목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필요성
Ⅱ. 본 론 (이론적 배경)
1. e-Learning의 개념과 범위
(1) e-Learning의 개념과 범위
(2) e-Learning 교육의 장점
(3) e-Learning 사업의 분류
2.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 과정
3. e-Learning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 e-Learning 산업의 정의와 구분
(2) e-Learning 산업의 현황, 발전 방향
(3) e-Learning의 한계
4. e-Learning의 시장 규모
(1) 미국
(2) 국내
5. 해외 e-Learning 비즈니스 동향
6. e-Learning 기술의 발전 전망
7. e-Learning의 성공 포인트
Ⅲ. 관심분야(예절교육)와 원격 교육의 접목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혼식 (상체를 45도 숙임)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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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식으로 콘텐츠를 구성하면서 프로그램을 설계할 것이다. 지루할 수 있으니 콘텐츠를 다양하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시장성에서도 포인트 지급과 효과적인 업데이트를 하고, 적절한 그림과 예를 사용하면 성공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느 누구에게나 쉽게 이해가는 예절을 교육할 수 있고, 정착되고 발전하면 예의바른 인간이 모여 반듯한 나라 이미지가 제고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Ⅳ. 결 론
지식 기반 사회에 있어 교육, 특히 e-Learning으로서의 기대에 대해 여러 연구 보고서가 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e-Learning이 국내에서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 어디세서 어떠한 상태에 있는지를 정확하게 밝히지 못하고 있다. 현재 e-Learning을 통해 얼마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을까하는 시장을 위주로 한 근시안적인 관심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각각의 e-Learning으로서의 기업, 사교육, 사이버대학에 대해 언급했지만 이들은 기본적으로 수익성 있는 e-Business라는 기대를 가진 사업체 위주로 운영되었다. 한 마디로 사업체 위주로 발달을 해서 교육 부문에 대해서는 변한 게 없다.
지식 기반 사회를 이끌어 갈 원동력으로서 기대되는 e-Learning은 자기 주도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 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지식을 창조해 내는 것이다. 전체적인 e-Learning을 상정하고 그에 따른 활용을 고려치 않는다면 e-Learning이 보급되는 것 보다는 실망감이 커져 오히려 역효과가 생길 것이다.
그러므로 e-Learning의 발전 방향을 보자면 다음과 같다.
기존 오프라인 교육 내용을 학습 주제 영역별로 범주화시키고 하위 주제 영역별로 컨셉과 평가 문항으로 구성되게 해서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세운다. 학습 내용을 별도의 교수활동 없이도 학습자 스스로 쉽게 습득 할 수 있도록 사전학습 또는 참고 학습 자료로 제시한다. 또한 교수 학습 활동을 요구하는 지식과 스킬은 유형별로 다른 계열화 전략으로 내용을 조직화 시켜야 한다. 또한 실전 사례에 근거한 시뮬레이션 중심적 접근을 채택하여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하고 학습 동기 유발이 학습 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이기 때문에 온라인상에서의 동기 유발을 다양한 전략으로 승화시킨다. 다양한 정보원의 linkilng을 통한 후속적인 학습 활동을 유도해서 지속적인 심화 학습을 유도하고 주어진 학습 내용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시킨다. 또한 e-Learning 문화 조성을 통해 새로운 학습 문화를 창출하고 교육이 모여서 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e-Learning을 통해 업무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기존 오프라인 교육을 받는 것과 동일한 지식흡수 전략임을 인식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전달 전력과 연계해서 자기 주도적 학습 촉진용 학습 자료, 기타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학습 등을 유기적으로 통합시켜야 한다.
내 의견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e-Learning 모델 개발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그것을 시도하고자 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파악하는데 있다. 우선 현재와 미래의 학습 필요를 분석하여 e-Learning의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조직 내 조직원들이 새로운 변화에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그들의 기대와 목표는 어떤 것인지 등을 파악하는 조직 문화의 평가가 필요한 것 같다. 또한 e-Learning 발전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기술적 인프라의 구축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e-Learning시스템은 구축되어 있지만 기술적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 문제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이를 입증한다. 또한 교육에 대한 평가 방식의 변화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습자의 학습 효과에 대한 평가와 함께 기업단위/프로그램 단위/이벤트 단위에서 해당 비즈니스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오프라인 교육과 달리 e-Learning 시장은 밀접하게 변화된 지식 기반 사회에서 인터넷의 확산 및 기업의 경쟁력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따라서 e-Learning 시장에서 궁극적인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교육 환경 및 교육 니즈의 변화, 디지털 경제 하에서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교육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과 요구되는 교육 과정의 개발 능력, 안정된 기술력, 과학적이고 치밀한 마케팅 능력 등 고도의 활동이 필요한 것 같다. e-Learning 시장은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음은 분명한 것 같지만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살아남기 힘들 것이다.
Ⅴ. 참고 문헌
* 참고 사이트
http://www.thebostongroup.co.kr
http://www.masie.com
http://www.credu.com
http://www.astd.org/astd/resources/elearning_community/elearning_home
http://www.netch.co.kr
http://www.mediopia.co.kr/e_learning.html
http://www.reportworld.co.kr/search/?opt=1&start=130&count=10&query=e-learning
http://doc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docsearch=e-learning
* 참고 문헌
e-Learning- 디지털 시대의 지식 확산 전략/ 마크J. 로젠버그/물푸레
성공적인 e-Learning 비즈니스 전략/유인출/이비컴
e-Learning 기획 실무 스타일 가이드/김덕중,김연주/비비컴
죽은 기업교육 살아있는 디지털 학습/유영만
학습객체 개념에 비추어 본 지식 경영과 e-Learning의 통합 가능성과 한계/교육공학연구소/유영만
e-Learning과 디지털 리터러시 :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학습 능력/산업교육연구/유영만
국내 e-Learning 산업 육성 방안과 산업 현화 보고서/사이버교육 학회
e-Learning 시장 동향과 전망/이비즈그룹
학교의 보완체제로서의 사이버학교/백영균
사이버 교육의 개념과 실천적 전략/이인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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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식으로 콘텐츠를 구성하면서 프로그램을 설계할 것이다. 지루할 수 있으니 콘텐츠를 다양하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시장성에서도 포인트 지급과 효과적인 업데이트를 하고, 적절한 그림과 예를 사용하면 성공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느 누구에게나 쉽게 이해가는 예절을 교육할 수 있고, 정착되고 발전하면 예의바른 인간이 모여 반듯한 나라 이미지가 제고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Ⅳ. 결 론
지식 기반 사회에 있어 교육, 특히 e-Learning으로서의 기대에 대해 여러 연구 보고서가 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e-Learning이 국내에서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 어디세서 어떠한 상태에 있는지를 정확하게 밝히지 못하고 있다. 현재 e-Learning을 통해 얼마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을까하는 시장을 위주로 한 근시안적인 관심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각각의 e-Learning으로서의 기업, 사교육, 사이버대학에 대해 언급했지만 이들은 기본적으로 수익성 있는 e-Business라는 기대를 가진 사업체 위주로 운영되었다. 한 마디로 사업체 위주로 발달을 해서 교육 부문에 대해서는 변한 게 없다.
지식 기반 사회를 이끌어 갈 원동력으로서 기대되는 e-Learning은 자기 주도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 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지식을 창조해 내는 것이다. 전체적인 e-Learning을 상정하고 그에 따른 활용을 고려치 않는다면 e-Learning이 보급되는 것 보다는 실망감이 커져 오히려 역효과가 생길 것이다.
그러므로 e-Learning의 발전 방향을 보자면 다음과 같다.
기존 오프라인 교육 내용을 학습 주제 영역별로 범주화시키고 하위 주제 영역별로 컨셉과 평가 문항으로 구성되게 해서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세운다. 학습 내용을 별도의 교수활동 없이도 학습자 스스로 쉽게 습득 할 수 있도록 사전학습 또는 참고 학습 자료로 제시한다. 또한 교수 학습 활동을 요구하는 지식과 스킬은 유형별로 다른 계열화 전략으로 내용을 조직화 시켜야 한다. 또한 실전 사례에 근거한 시뮬레이션 중심적 접근을 채택하여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하고 학습 동기 유발이 학습 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이기 때문에 온라인상에서의 동기 유발을 다양한 전략으로 승화시킨다. 다양한 정보원의 linkilng을 통한 후속적인 학습 활동을 유도해서 지속적인 심화 학습을 유도하고 주어진 학습 내용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시킨다. 또한 e-Learning 문화 조성을 통해 새로운 학습 문화를 창출하고 교육이 모여서 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e-Learning을 통해 업무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기존 오프라인 교육을 받는 것과 동일한 지식흡수 전략임을 인식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전달 전력과 연계해서 자기 주도적 학습 촉진용 학습 자료, 기타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학습 등을 유기적으로 통합시켜야 한다.
내 의견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e-Learning 모델 개발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그것을 시도하고자 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파악하는데 있다. 우선 현재와 미래의 학습 필요를 분석하여 e-Learning의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조직 내 조직원들이 새로운 변화에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그들의 기대와 목표는 어떤 것인지 등을 파악하는 조직 문화의 평가가 필요한 것 같다. 또한 e-Learning 발전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기술적 인프라의 구축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e-Learning시스템은 구축되어 있지만 기술적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 문제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이를 입증한다. 또한 교육에 대한 평가 방식의 변화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습자의 학습 효과에 대한 평가와 함께 기업단위/프로그램 단위/이벤트 단위에서 해당 비즈니스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오프라인 교육과 달리 e-Learning 시장은 밀접하게 변화된 지식 기반 사회에서 인터넷의 확산 및 기업의 경쟁력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따라서 e-Learning 시장에서 궁극적인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교육 환경 및 교육 니즈의 변화, 디지털 경제 하에서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교육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과 요구되는 교육 과정의 개발 능력, 안정된 기술력, 과학적이고 치밀한 마케팅 능력 등 고도의 활동이 필요한 것 같다. e-Learning 시장은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음은 분명한 것 같지만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살아남기 힘들 것이다.
Ⅴ. 참고 문헌
* 참고 사이트
http://www.thebostongroup.co.kr
http://www.masie.com
http://www.credu.com
http://www.astd.org/astd/resources/elearning_community/elearning_home
http://www.netch.co.kr
http://www.mediopia.co.kr/e_learning.html
http://www.reportworld.co.kr/search/?opt=1&start=130&count=10&query=e-learning
http://doc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docsearch=e-learning
* 참고 문헌
e-Learning- 디지털 시대의 지식 확산 전략/ 마크J. 로젠버그/물푸레
성공적인 e-Learning 비즈니스 전략/유인출/이비컴
e-Learning 기획 실무 스타일 가이드/김덕중,김연주/비비컴
죽은 기업교육 살아있는 디지털 학습/유영만
학습객체 개념에 비추어 본 지식 경영과 e-Learning의 통합 가능성과 한계/교육공학연구소/유영만
e-Learning과 디지털 리터러시 :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학습 능력/산업교육연구/유영만
국내 e-Learning 산업 육성 방안과 산업 현화 보고서/사이버교육 학회
e-Learning 시장 동향과 전망/이비즈그룹
학교의 보완체제로서의 사이버학교/백영균
사이버 교육의 개념과 실천적 전략/이인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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