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텔레비전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신체운동발달, 지능발달, 지각발달, 언어발달, 성격발달 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으로 나누어 서술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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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텔레비전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신체운동발달, 지능발달, 지각발달, 언어발달, 성격발달 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으로 나누어 서술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텔레비전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신체운동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긍정적 영향
2) 지능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긍정적 영향
3) 지각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긍정적 영향
4) 언어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긍정적 영향
5) 성격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긍정적 영향
2. 컴퓨터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3. 인터넷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4. 스마트폰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5. 텔레비전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년 집단에 비해 충동성, 공격성이 높다고 보고 하였고, 특히 자극추구성향과 공격성향이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높기 때문에 컴퓨터 중독 가능성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다고 하였다. 한편, 부모와의 관계를 연구한 송원임(2001)의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는 이유는 재미추구이며,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부모는 그렇지 못한 부모에 비해 인터넷에 대한 관심과 통제에서 높은 점수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언어생활면에서 인터넷 사용량이 많고, 집중도가 높고, 오래 사용할수록 욕설이나 저속한 언어를 많이 사용한다고 하였다. 또한 이계원(2001)의 연구에서는 자녀들이 부모가 자신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귀찮아하며 필요할 때 곁에 없고 자기보다 바깥일을 보다 중시한다고 생각하는 경우 청소년은 아무런 제지 없이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며 결국은 인터넷 중독에 빠지기 쉽다고 하였으며, 부모가 자녀에게 과도하게 기대하며 경쟁적인 성공을 강조하는 경우에도 자녀는 성취압력에 대한 스트레스 때문에 인터넷에 몰입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 하였다.
5. 텔레비전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
1) 긍정적 영향
TV의 단점이 일방적이라고 대부분 알고 있지만, 내용을 토대로 소통을 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TV에서 봤던 내용을 가지고 자녀와 대화로 나누면 자연스럽게 자녀의 언어발달과 사고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2) 부정적 영향
레비전이 아동비만의 위험을 증가 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스위스에 거주하는 872명의 비만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관성의 요인에 대하 살펴보았다. 연구가들은 아이들이 비디오 게임을 하거나 텔레비전을 보는 매시간 마다 아이가 비만일 경우가 두 배 증가한다는 것을 밝혔다. 비만을 증가시키는 다른 요인들로는 집밖에서 일하는 엄마 또는 담배 피는 아빠가 있을 때다. 연구가들은 감독자 없이 홀로 지낸 아이들은 방과 후 다량을 스낵을 먹는 것으로 추측하였다. 또한 그들은 부모의 흡연이 적은 가정의 환경 건강을 의식을 반영한다고 덧붙였다. 아이들에게서 비만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한 요소로는 체육활동과 아침식사 먹기가 있다. 게다가 본 연구에서는 스위스에서 살고 있는 다른 나라의 아이들은, 약 두 배 정도 스위스 아이들보다 비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가들은 스위스 사람이 아닌 아이들은 스위스 아이들보다 텔레비전 시청을 더욱 많이 하며, 적은 신체 활동을 한다고 전했다. 그리고 그들의 사회경제적 차이 또한 이 문제에 대해 관여 한다고 전했다.
6. 나의 의견
현대사회는 자본이 권력의 기반이었던 산업사회에서 고도의 지식이 권력기반이 되는 정보사회로 변하고 있다. 앨빈 토플러(Elvin T ofler, 1990)를 비롯한 많은 미래학자들이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미래사회를 예견하고 있고 앞으로는 시장경제에서 정보자본주의로 바뀔 것이며 21세기는 지식, 기술, 정보와 같은 지적 자본에 의해 좌우되는 사회가 될 것으로 예견하였다. 정보가 중시되는 미래를 살아가야 하는 유아들의 삶은 정보산업의 발달이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세계화와 정보시대를 살아야 될 유아에게 컴퓨터를 위시한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대한 지식과 이에 대한 활용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는 지도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시기를 놓칠 수 없는 과제가 되고 있다. 유아교육에 컴퓨터가 처음 소개된 1980년도 후반에는 유아들의 발달특성상 직접 경험, 신체활동 이 중시되고 있는데 반하여 컴퓨터는 상징체계를 이용한 간접경험을 제공한다는 점, 유아 교육에서 중요한 교사와 유아, 그리고 유아들간의 상호작용이 컴퓨터 환경에서는 무시되고 유아 개개인의 고립을 촉진할 수 있다는 우려를 들어 이에 대한 반대 논의가 무성했다. 그러나 1990년도 중반으로 넘어오면서 정보사회에 유아들을 준비시킬 필요성과 함께 컴퓨터 또한 다른 놀이감과 같이 유아들이 조작하고 생각하는 대상이라는 긍정적인 견해가 받아들여지면서 유아에게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게 되었으며 유아를 위한 컴퓨터 활동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하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다. 컴퓨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와는 달리 아직도 유아교육의 정보화 수준은 초·중등학교와 비교할 때 낮은 수준이며 이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컴퓨터 보유 현황과 제 7차 유아교육과정에서 컴퓨터와 관련 영역이 피상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점, 국가적인 차원에서 유치원 및 보육교사에 대한 정보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는 점 등에서도 알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텔레비전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신체운동발달, 지능발달, 지각발달, 언어발달, 성격발달 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으로 나누어 서술해 보았다.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은 교사, 부모를 포함한 인적 환경과 교실설비, 집단 크기, 자료의 배치 등을 포함하는 물리적인 환경으로 대별된다. 컴퓨터를 위시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교육에서 인적 환경에 해당되는 교사와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행해지고 있지만 이를 배치, 운용하는 물리적인 환경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Powers와 Vandell(1983)은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놀이환경을 연구한 결과, 환경이 잘 구비된 여건에서는 유아와 유아간의, 그리로 유아와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고무됨을 보고하고 있다. 유아들은 성인과 달리 유아기의 발달 특성상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은 특별하여 교사, 부모 다음으로 환경을 제3의 교사 로 간주한다. 유아교육에 있어 환경은 단지 활동적인 시간을 보내는데 유용하고 안전한 장소 이상으로 설계, 배려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박소연 (2001). 그림책비디오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아동과 컴퓨터 (2000). 통합일체형 멀티미디어
이경우 외 5인 (1998) 유아컴퓨터 교육. 다음세대
이영석, 이소희 (2001). 유아컴퓨터교육론. 동문사
구지은 (2002)아동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또래관계의 기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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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14
  • 저작시기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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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85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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