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백 <月下獨酎 월하독주>
<將進酒 장진주>
<夢遊天姥吟留別 몽유천노음도별>
1. 당대의 사회와 문화
2. 이백 (李白/701~762)
3. 이백 문학의 특성
1) 형식적 측면
2) 내용적 측면
4. 고체시
5. 작품 분석
1) <月下獨酎 월하독주>
2) <將進酒 장진주>
3) <夢遊天姥吟留別 몽유천노음도별 꿈에 천모산을 유람하고 나서 이별하며>
5. 이백의 문학적 개성
6. 이백의 문학적 의의
1) 낭만주의 문학의 대성가로서의 이백
2) 후대에 끼친 영향
<將進酒 장진주>
<夢遊天姥吟留別 몽유천노음도별>
1. 당대의 사회와 문화
2. 이백 (李白/701~762)
3. 이백 문학의 특성
1) 형식적 측면
2) 내용적 측면
4. 고체시
5. 작품 분석
1) <月下獨酎 월하독주>
2) <將進酒 장진주>
3) <夢遊天姥吟留別 몽유천노음도별 꿈에 천모산을 유람하고 나서 이별하며>
5. 이백의 문학적 개성
6. 이백의 문학적 의의
1) 낭만주의 문학의 대성가로서의 이백
2) 후대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개 옷을 입고 봉황새를 타고 날아다니는 신선들의 모습)
5) 현실적 공간과 지향적 공간의 대비
-공간대비는 지향적 공간이 가지는 밝고 평화로우며 아름답고 환상적인 측면과, 현실적 공간이 가지는 어둡고 불안하며 위험한 측면이 보다 강조됨으로써 강렬한 극적 효과를 거둠(현실적 공간-시적 자아가 경험하는 호수, 산, 숲, 동굴은 그가 처해있는 공간으로, 수많은 바위 사이 산길을 헤매는 것은 이정표가 없는 인생여정의 혼란스러움이며 온 산이 진동하는 곰의 포효, 용의 울음에 놀라는 것은 예기치 못했던 고난과 위기를 상징하며, 불안과 위기, 혼돈으로 가득 찬 산은 현실속의 인생, 특히 시인 자신의 삶을 대변함. 지향적 공간- 금은대는 신선들이 사는 삼신산에 있는 황금과 은으로 축조된 누대로, 끝이 보이지 않는 아득히 넓은 하늘에, 해와 달이 함께 비추고 있는 무한히 넓고, 밝은 공간으로 신선이 사는 곳을 상징함. 무지개 옷을 입고 봉황을 타고 날아다니는 신선들의 삶은, 고통과 죽음이 없는 영원한 이상으로서 바로 시인 자신이 일생토록 갈구하고 지향하는 삶)
5. 이백의 문학적 개성
그의 시를 읽노라면 독자는 무한한 자유를 함께 느낄 수 있고, 그의 시공을 초월한 시적경계를 음미할 수 있다. 그의 시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자유분방하여 세속을 벗어난 신선의 기세를 지니고 있어 시의 신선이라 불린다. 이백은 인간이 본질적으로 유한한 존재임을 거부하고 무한히 자유롭고자 했던 시인으로서 기이한 상상력과 호방한 격조를 담고 있다. 그의 시 속에는 질풍노도처럼 거칠 것 없는 호탕한 면모와 함께 맑고 참신하며 부드럽고 소박한 면모가 모두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가공하지 아니하고 거침없이 시를 지었던 그의 신선과 같은 면모가 드러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그의 문학적 개성은 기이한 상상력과 자유분방한 행동, 유교적 세계관에 대한 과감한 도전, 이단아적인 기질이 어우러져 그만의 독특한 풍격으로 형성된 것이다. 그의 사상은 온 중국 지역을 유랑하고 많은 경험을 체득한 위에 개성적인 성격과 천재적인 시적 재능을 가진 인물로서 단순하지 않다. 젊어서부터 협기가 있어 불의를 보면 칼을 휘둘렀다 하고 돈과 재물 등 세속적 가치를 우습게 여겼다. 그의 사상과 행동은 이상주의적이고 극렬한 데가 있었다. 이렇듯 세속을 가벼이 여기고 조소하는 그의 특성은 자주 산속에 숨어 유선(游仙)의 생활을 하는 등 도가적인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정치적인 사상에서 요, 순의 덕치를 추구하고 정치적 포부를 가슴에 품고 지략가나 한신, 제갈량과 같은 인물들을 흠모한 것을 보면 유가적 사상 또한 그를 형성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정치적 포부를 가지고 있었으나 그것을 이루지 못하고 세속의 가치를 가벼이 여겨 그의 작품 속에는 어지러운 세상에 대한 격분과 낭만적인 열정과 함께 초속적인 경지를 읊고 있다. 또한 그는 천하를 유람하며 서민들의 고통을 직접 목격했기 때문에 서민들의 고난과 전쟁으로 인한 피폐함을 동정하고 현실의 모순을 비난하는 현실주의적인 작품들도 썼다. 그래서 그의 호방한 기세와 속세를 벗어난 듯한 자유분방한 시풍 속에 현실 사회나 국가에 관한 미련과 인생의 비극과 우수를 그려 낼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인식과 표현방식이 두보와는 크게 다르게 나타난다. 두보가 성실성을 추구하고 인간 속에 침잠하려 했다면, 이백은 오히려 인간을 초월하고 자유로서 비상하려 하였다.
그가 꿈속이나 상상 속에서 찾아낸 자유의 경지는 현실 사회가 줄 수 없었던 것으로서, 여기서 깨어난 후 그 기쁨과 자유만큼의 억압과 고통을 느낄 수밖에 없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처럼 이백은 인간과 시대, 자신에 대한 커다란 기개와 열정을 가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 기개는 차츰 부조리하고 암울한 현실에 대면하게 된다. 그런 그는 인생과 운명에 대결하면서 자유와 초탈로 나아가지만 동시에 적막함과 우수를 언제나 마음속에 품지 않을 수 없었고 이것은 그의 문학의 면면에 흐르고 있는 정신이 되고 있다.
그는 표현 기법에 있어서는 대담한 과장법, 의인법, 비유법 등을 이용하여 자연을 특색 있고 활기차게 묘사하며 신화와 전설을 접목하여 상상력을 확장시키고 있다.
6. 이백의 문학적 의의
1) 낭만주의 문학의 대성가로서의 이백
먼 옛날 사람들의 입에서 만들어진 신화 전설은 중국 문학 사상 낭만주의의 싹이 되었다. 전국 시대에 굴원이 이전 문학과 문화의 성과를 받아들여 현실 투쟁 중에 일련의 빛나는 시들을 창작했는데, 풍부한 내용과 기이하고 다채로운 형식으로 낭만주의 전통에 있어서 최고봉이 되었다. 이백의 호방한 작품 속에 신화나 전설이 빈번하게 등장하는 것도 바로 상상력이 호방한 풍격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백의 시는 이전 낭만주의 창작의 성과를 이어받아 반역 사상과 호방한 기풍을 그려낸다. 성당시기에 낙관적이고 진보적인 창조 정신을 투영하고 있고 한편 봉건 질서에 만족하지 못하는 그의 불만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낭만주의 표현 영역을 넓히고 기법을 풍부하게 하는 동시에 낭만주의와 현실주의의 결합을 상당 부분 실현시켰다. 이러한 성과로 인해 그의 시는 굴원 이후 낭만주의 시가의 새로운 절정이 되었다.
2) 후대에 끼친 영향
당대의 시단에 많은 유명한 시인들이 기라성처럼 등장했으나 그 중 두보와 함께 이백은 최고의 시인으로서 후대까지 이백과 두보를 더 이상 능가하는 사람을 찾을 수 없을 만큼 그와 그의 시가 훗날에 끼친 영향은 매우 대단한 것이다. 그의 시는 당시에도 이미 널리 알려졌지만 중당 시기의 한유, 맹교는 그의 시가를 찬양했고, 그의 경험을 받아들여 자신들의 대범하고 뛰어난 시풍을 만들었다. 이하의 낭만주의 시풍이 더욱 분명해진 것은 그에게 많은 계시를 받았기 때문이다. 송대 시인 소순연, 왕령과 육유, 명청 시기의 시인 교계, 황경인 등도 모두 이백을 숭배했으며 그의 시에서 길러졌다. 이 외에 송나라 호방파들의 사도 이백의 영향을 받게 된다. 훗날 희곡과 소설에도 이백은 술 잘 마시고 시 잘 짓는 신선으로 그려졌고, 또 민간에서는 자유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그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표현하기도 했다.
5) 현실적 공간과 지향적 공간의 대비
-공간대비는 지향적 공간이 가지는 밝고 평화로우며 아름답고 환상적인 측면과, 현실적 공간이 가지는 어둡고 불안하며 위험한 측면이 보다 강조됨으로써 강렬한 극적 효과를 거둠(현실적 공간-시적 자아가 경험하는 호수, 산, 숲, 동굴은 그가 처해있는 공간으로, 수많은 바위 사이 산길을 헤매는 것은 이정표가 없는 인생여정의 혼란스러움이며 온 산이 진동하는 곰의 포효, 용의 울음에 놀라는 것은 예기치 못했던 고난과 위기를 상징하며, 불안과 위기, 혼돈으로 가득 찬 산은 현실속의 인생, 특히 시인 자신의 삶을 대변함. 지향적 공간- 금은대는 신선들이 사는 삼신산에 있는 황금과 은으로 축조된 누대로, 끝이 보이지 않는 아득히 넓은 하늘에, 해와 달이 함께 비추고 있는 무한히 넓고, 밝은 공간으로 신선이 사는 곳을 상징함. 무지개 옷을 입고 봉황을 타고 날아다니는 신선들의 삶은, 고통과 죽음이 없는 영원한 이상으로서 바로 시인 자신이 일생토록 갈구하고 지향하는 삶)
5. 이백의 문학적 개성
그의 시를 읽노라면 독자는 무한한 자유를 함께 느낄 수 있고, 그의 시공을 초월한 시적경계를 음미할 수 있다. 그의 시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자유분방하여 세속을 벗어난 신선의 기세를 지니고 있어 시의 신선이라 불린다. 이백은 인간이 본질적으로 유한한 존재임을 거부하고 무한히 자유롭고자 했던 시인으로서 기이한 상상력과 호방한 격조를 담고 있다. 그의 시 속에는 질풍노도처럼 거칠 것 없는 호탕한 면모와 함께 맑고 참신하며 부드럽고 소박한 면모가 모두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가공하지 아니하고 거침없이 시를 지었던 그의 신선과 같은 면모가 드러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그의 문학적 개성은 기이한 상상력과 자유분방한 행동, 유교적 세계관에 대한 과감한 도전, 이단아적인 기질이 어우러져 그만의 독특한 풍격으로 형성된 것이다. 그의 사상은 온 중국 지역을 유랑하고 많은 경험을 체득한 위에 개성적인 성격과 천재적인 시적 재능을 가진 인물로서 단순하지 않다. 젊어서부터 협기가 있어 불의를 보면 칼을 휘둘렀다 하고 돈과 재물 등 세속적 가치를 우습게 여겼다. 그의 사상과 행동은 이상주의적이고 극렬한 데가 있었다. 이렇듯 세속을 가벼이 여기고 조소하는 그의 특성은 자주 산속에 숨어 유선(游仙)의 생활을 하는 등 도가적인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정치적인 사상에서 요, 순의 덕치를 추구하고 정치적 포부를 가슴에 품고 지략가나 한신, 제갈량과 같은 인물들을 흠모한 것을 보면 유가적 사상 또한 그를 형성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정치적 포부를 가지고 있었으나 그것을 이루지 못하고 세속의 가치를 가벼이 여겨 그의 작품 속에는 어지러운 세상에 대한 격분과 낭만적인 열정과 함께 초속적인 경지를 읊고 있다. 또한 그는 천하를 유람하며 서민들의 고통을 직접 목격했기 때문에 서민들의 고난과 전쟁으로 인한 피폐함을 동정하고 현실의 모순을 비난하는 현실주의적인 작품들도 썼다. 그래서 그의 호방한 기세와 속세를 벗어난 듯한 자유분방한 시풍 속에 현실 사회나 국가에 관한 미련과 인생의 비극과 우수를 그려 낼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인식과 표현방식이 두보와는 크게 다르게 나타난다. 두보가 성실성을 추구하고 인간 속에 침잠하려 했다면, 이백은 오히려 인간을 초월하고 자유로서 비상하려 하였다.
그가 꿈속이나 상상 속에서 찾아낸 자유의 경지는 현실 사회가 줄 수 없었던 것으로서, 여기서 깨어난 후 그 기쁨과 자유만큼의 억압과 고통을 느낄 수밖에 없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처럼 이백은 인간과 시대, 자신에 대한 커다란 기개와 열정을 가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 기개는 차츰 부조리하고 암울한 현실에 대면하게 된다. 그런 그는 인생과 운명에 대결하면서 자유와 초탈로 나아가지만 동시에 적막함과 우수를 언제나 마음속에 품지 않을 수 없었고 이것은 그의 문학의 면면에 흐르고 있는 정신이 되고 있다.
그는 표현 기법에 있어서는 대담한 과장법, 의인법, 비유법 등을 이용하여 자연을 특색 있고 활기차게 묘사하며 신화와 전설을 접목하여 상상력을 확장시키고 있다.
6. 이백의 문학적 의의
1) 낭만주의 문학의 대성가로서의 이백
먼 옛날 사람들의 입에서 만들어진 신화 전설은 중국 문학 사상 낭만주의의 싹이 되었다. 전국 시대에 굴원이 이전 문학과 문화의 성과를 받아들여 현실 투쟁 중에 일련의 빛나는 시들을 창작했는데, 풍부한 내용과 기이하고 다채로운 형식으로 낭만주의 전통에 있어서 최고봉이 되었다. 이백의 호방한 작품 속에 신화나 전설이 빈번하게 등장하는 것도 바로 상상력이 호방한 풍격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백의 시는 이전 낭만주의 창작의 성과를 이어받아 반역 사상과 호방한 기풍을 그려낸다. 성당시기에 낙관적이고 진보적인 창조 정신을 투영하고 있고 한편 봉건 질서에 만족하지 못하는 그의 불만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낭만주의 표현 영역을 넓히고 기법을 풍부하게 하는 동시에 낭만주의와 현실주의의 결합을 상당 부분 실현시켰다. 이러한 성과로 인해 그의 시는 굴원 이후 낭만주의 시가의 새로운 절정이 되었다.
2) 후대에 끼친 영향
당대의 시단에 많은 유명한 시인들이 기라성처럼 등장했으나 그 중 두보와 함께 이백은 최고의 시인으로서 후대까지 이백과 두보를 더 이상 능가하는 사람을 찾을 수 없을 만큼 그와 그의 시가 훗날에 끼친 영향은 매우 대단한 것이다. 그의 시는 당시에도 이미 널리 알려졌지만 중당 시기의 한유, 맹교는 그의 시가를 찬양했고, 그의 경험을 받아들여 자신들의 대범하고 뛰어난 시풍을 만들었다. 이하의 낭만주의 시풍이 더욱 분명해진 것은 그에게 많은 계시를 받았기 때문이다. 송대 시인 소순연, 왕령과 육유, 명청 시기의 시인 교계, 황경인 등도 모두 이백을 숭배했으며 그의 시에서 길러졌다. 이 외에 송나라 호방파들의 사도 이백의 영향을 받게 된다. 훗날 희곡과 소설에도 이백은 술 잘 마시고 시 잘 짓는 신선으로 그려졌고, 또 민간에서는 자유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그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표현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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