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존의 학자들의 가족에 대한 정의
1) 가족의 제도상 개념
2) 가족에 대한 미국의 인류학자의 정의
3) 가족에 대한 우리나라 학자의 정의
2. 기존의 가족관련 제 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1) 구조기능주의 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2) 갈등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3) 교환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4)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5) 가족발달 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6) 생태학적 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3. 내가 생각하는 가족 기능에 대한 정의
1) 자녀 출산과 자녀 양육
2) 정서적지지
3) 사회화 교육
4) 성애의 기능과 생식기능
5) 경제적 기능
6) 사회 안정의 기능
7) 종교적 기능
4. 내가 생각하는 가족에 대한 정의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기존의 학자들의 가족에 대한 정의
1) 가족의 제도상 개념
2) 가족에 대한 미국의 인류학자의 정의
3) 가족에 대한 우리나라 학자의 정의
2. 기존의 가족관련 제 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1) 구조기능주의 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2) 갈등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3) 교환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4)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5) 가족발달 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6) 생태학적 이론에서의 가족에 대한 정의
3. 내가 생각하는 가족 기능에 대한 정의
1) 자녀 출산과 자녀 양육
2) 정서적지지
3) 사회화 교육
4) 성애의 기능과 생식기능
5) 경제적 기능
6) 사회 안정의 기능
7) 종교적 기능
4. 내가 생각하는 가족에 대한 정의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home’의 번역어로서 ‘가정’이라고 하는 단어가 정착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사회에서 최근 출현하고 있는 다양한 가족유형은 이제까지 주류로 여겨왔던 가족유형인 핵가족, 확대가족, 직계가족 등과는 그 성격을 달리하고 있고 과거의 사회적 조건과는 다른 양상에서 생성되고 있다. 과거의 다양한 가족유형은 해체과정에서 나타나는 주변적, 과도기적 산물이거나 객관적, 환경적 여건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취해야만 했던 것이었다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다양한 가족유형은 동거가족, 독신가족, 무자녀가족, 공동체가족 등과 같은 새로운 가족유형으로서 개인들의 능동적 선택에 의해 나타나고 있다고 하겠다. 더군다나 생활양식의 다양화로 인하여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가족으로는 맞벌이 가족, 주말부부가족, 기러기가족 등을 들 수 있는데, 이 또한 급속한 사회변동에 적응하기 위한 개별 가족구성원, 특히 부부의 자율적 선택에 의하여 발생되는 것이라 하겠다. 다양한 형태, 가족원의 재구조화, 다양한 생활양식 등에 의하여 출현한 최근의 다양한 가족들 중에는 전통가족 또는 핵가족이 배태한 성차별적, 가부장적, 상품소비적 가족생활의 모순을 지양하는 한편, 현대사회가 개인에게 강제하는 경쟁 및 소외에 대한 개인 차원의 합리적 대응으로서 새로운 공동체 형성을 시도한 ‘대안가족’도 존재하고 있음은 가족의 개념적 변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5. 시사점
이상에서 살펴본 다양한 가족의 개념이 우리 사회에서 정착되어 있지는 않으며, 가족으로 판단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인 경우도 없지 않다. 특히 많은 가족 이론은 다양한 가족의 출현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렇지만 한국 사회에서 어떠한 이론이 다양한 가족을 설명하는데 보다 유용한지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양한 가족형태와 관련된 이상의 논의들은 결국 ‘가족’이라는 것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대한 문제로 압축된다. 가족이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이 저마다 다른 것은 일반인들의 경우에 뿐만 아니라주 실제 가족을 연구하는 학자들간의 많은 논쟁이 이러한 가족개념을 둘러싸고 진행되었다. 법적 혼인관계 및 혈연, 공동의 생활과 주거, 또는 지속적인 유대와 정서적 애착 등 많은 것들이 가족을 규정하는 기준으로 고려되며 또 일반적으로 그런 측면에서 가족은 여타의 인간집단 또는 사회체계와 구분되고 있다. 그렇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가족이라는 것이 특정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불변의 본질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 아니며, 그러한 가족에 대한 정의는 그것이 어떤 기준이나 관점에 기반하거나 특정 시대와 특정 사회에서 나름대로의 독특한 사회적정치적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이를 테면, 핵가족이 근대사회의 정상적표준적 가족으로 제시됨으로써, 핵가족이 그와 다른 가족형태들에 대한 분석도구 또는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서 역할하고 있음을 들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가족위기를 둘러싼 많은 정치적 또는 학문적 논쟁의 격렬함은 실제 가족에 대한 개념규정이 내포하는 것으로 이러한 정치적이념적 함의에 의해 촉발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측면에서 현대사회에서 가족구조의 다양화와 가족기능의 약화 등을 고려할 때 가족복지를 위한 다양한 사회정책은 가족생태학적 시각에서 가족구성원 간의 배려와 상호의존 및 친밀성을 증대하고 동시에 개별 가족원의 자율성과 발달을 강화하는 정책을 구사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기존의 학자들의 가족에 대한 정의를 조사하고 본인만의 가족에 대한 정의를 서술해 보았다. 가족은 사회의 여러 제도들 가운데 가장 중요하고 기초적인 사회제도이다. 대부분의 개인들은 가족 내에 존재하며, 가족은 그들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닌 가족은 사회변화에 적응하기도 하고 또한 사회변화를 이끌어가기도 하는 등 항상 변화하는 ‘가변적 제도’이다. 즉, 가족은 사회와 역동적인 상호작용 관계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외적 및 내적 요인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구자순, 한국 가족의 변화와 전망, 여성연구, 1994.
김규원, 가족 개념의 인식과 가치관, 가족학 논집, 한국가족학회, 1995.
김승권 외, 한국가족의 변화와 대응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0.
강희경, 가족의 건강성과 학령기 아동의 자아탄력성,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05.
김보영, 가족기능과 아동 소외감의 관계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0.
한국사회에서 최근 출현하고 있는 다양한 가족유형은 이제까지 주류로 여겨왔던 가족유형인 핵가족, 확대가족, 직계가족 등과는 그 성격을 달리하고 있고 과거의 사회적 조건과는 다른 양상에서 생성되고 있다. 과거의 다양한 가족유형은 해체과정에서 나타나는 주변적, 과도기적 산물이거나 객관적, 환경적 여건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취해야만 했던 것이었다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다양한 가족유형은 동거가족, 독신가족, 무자녀가족, 공동체가족 등과 같은 새로운 가족유형으로서 개인들의 능동적 선택에 의해 나타나고 있다고 하겠다. 더군다나 생활양식의 다양화로 인하여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가족으로는 맞벌이 가족, 주말부부가족, 기러기가족 등을 들 수 있는데, 이 또한 급속한 사회변동에 적응하기 위한 개별 가족구성원, 특히 부부의 자율적 선택에 의하여 발생되는 것이라 하겠다. 다양한 형태, 가족원의 재구조화, 다양한 생활양식 등에 의하여 출현한 최근의 다양한 가족들 중에는 전통가족 또는 핵가족이 배태한 성차별적, 가부장적, 상품소비적 가족생활의 모순을 지양하는 한편, 현대사회가 개인에게 강제하는 경쟁 및 소외에 대한 개인 차원의 합리적 대응으로서 새로운 공동체 형성을 시도한 ‘대안가족’도 존재하고 있음은 가족의 개념적 변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5. 시사점
이상에서 살펴본 다양한 가족의 개념이 우리 사회에서 정착되어 있지는 않으며, 가족으로 판단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인 경우도 없지 않다. 특히 많은 가족 이론은 다양한 가족의 출현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렇지만 한국 사회에서 어떠한 이론이 다양한 가족을 설명하는데 보다 유용한지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양한 가족형태와 관련된 이상의 논의들은 결국 ‘가족’이라는 것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대한 문제로 압축된다. 가족이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이 저마다 다른 것은 일반인들의 경우에 뿐만 아니라주 실제 가족을 연구하는 학자들간의 많은 논쟁이 이러한 가족개념을 둘러싸고 진행되었다. 법적 혼인관계 및 혈연, 공동의 생활과 주거, 또는 지속적인 유대와 정서적 애착 등 많은 것들이 가족을 규정하는 기준으로 고려되며 또 일반적으로 그런 측면에서 가족은 여타의 인간집단 또는 사회체계와 구분되고 있다. 그렇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가족이라는 것이 특정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불변의 본질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 아니며, 그러한 가족에 대한 정의는 그것이 어떤 기준이나 관점에 기반하거나 특정 시대와 특정 사회에서 나름대로의 독특한 사회적정치적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이를 테면, 핵가족이 근대사회의 정상적표준적 가족으로 제시됨으로써, 핵가족이 그와 다른 가족형태들에 대한 분석도구 또는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서 역할하고 있음을 들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가족위기를 둘러싼 많은 정치적 또는 학문적 논쟁의 격렬함은 실제 가족에 대한 개념규정이 내포하는 것으로 이러한 정치적이념적 함의에 의해 촉발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측면에서 현대사회에서 가족구조의 다양화와 가족기능의 약화 등을 고려할 때 가족복지를 위한 다양한 사회정책은 가족생태학적 시각에서 가족구성원 간의 배려와 상호의존 및 친밀성을 증대하고 동시에 개별 가족원의 자율성과 발달을 강화하는 정책을 구사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기존의 학자들의 가족에 대한 정의를 조사하고 본인만의 가족에 대한 정의를 서술해 보았다. 가족은 사회의 여러 제도들 가운데 가장 중요하고 기초적인 사회제도이다. 대부분의 개인들은 가족 내에 존재하며, 가족은 그들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닌 가족은 사회변화에 적응하기도 하고 또한 사회변화를 이끌어가기도 하는 등 항상 변화하는 ‘가변적 제도’이다. 즉, 가족은 사회와 역동적인 상호작용 관계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외적 및 내적 요인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구자순, 한국 가족의 변화와 전망, 여성연구, 1994.
김규원, 가족 개념의 인식과 가치관, 가족학 논집, 한국가족학회, 1995.
김승권 외, 한국가족의 변화와 대응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0.
강희경, 가족의 건강성과 학령기 아동의 자아탄력성,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05.
김보영, 가족기능과 아동 소외감의 관계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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