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 - 스포츠와 대중매체, 방송의 특성과 기능,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과 스포츠 프로그램의 사회적 기능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스포츠사회학 - 스포츠와 대중매체, 방송의 특성과 기능,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과 스포츠 프로그램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포츠와 대중매체
2. 방송의 특성과 기능
 1) 물리적 측면
 2) 효과적 측면
3.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과 스포츠 프로그램의 사회적 기능
 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2) 스포츠 프로그램의 사회적 기능

Ⅲ. 결론

본문내용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Kraus와 David(1976)는 TV뉴스나 시사프로그램보다 청소년들이 더 많이 접하고 있는 오락물이나 스포츠와 같은 프로그램들은 정치사회화의 연구에서 별로 주목받지 못했다고 지적하면서 TV스포츠 프로그램의 정치 사회화 기능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스포츠 본래의 고유한 가치체계는 인간사회생활의 기본적인 가치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청소년들의 사회화 과정에서 스포츠는 중요한 사회적 가치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즉, 스포츠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에게 준법정신을 일깨워주는 한편 깨끗한 경기를 보고 찬사를 던지면서 ‘민주적인 스포츠맨십’ 의 관념을 갖도록 하며, 선수들이 열심히 싸우는 것을 봄으로써 ‘근면성’ 과 ‘성취를 위한 의욕’을 배우게 되고 또한 사회적 가치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보고 생각하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TV 스포츠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사회화 과정에서 항상 순기능만을 수행한다고는 볼 수 없으며, TV스포츠 프로그램에서 보여 지는 폭력이나 성차별주의, 권위주의 등의 반사회적 가치도 함께 지적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이진석, “TV 스포츠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스포츠 참여에 미치는 영향”, 2010, pp.17~20)
Ⅲ. 결론
통계적으로 보면 국민들이 참여하는 여가활동 중에 스포츠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여가 활동 중에서 이와 같이 스포츠가 가장 인기가 많은 이유는 스포츠가 즐거움과 함께 강한 흥미를 유발시키기고 일상생활에서 받는 개인의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며,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관계를 개선시켜 주는 등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현재 일반 국민들의 스포츠 활동 참여에 대한 욕구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김우재, “국내외 스포츠 산업 동향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pp.7~8.)
이와 같이 스포츠는 대중매체와 마찬가지로 일부 특정 집단의 전유물이 아니라 대중의 스포츠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보편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최근 양적질적 팽창을 거듭하고 있는 대중매체에서 취급하고 있는 스포츠 관련 정보는 시청자 또는 독자에게 스포츠 활동의 환경을 만들어주며 간접적인 스포츠 활동의 경험영역을 확대 시켜주게 된다.
즉, 스포츠와 대중매체는 서로의 존재를 위해서 서로를 필요로 하며 실질적인 공생관계를 맺으면서 상호의존적인 관계에서 상부상조하는 밀착된 역할과 기능을 가지고 각각의 발전을 위해 커다란 영향력을 구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스포츠와 대중매체는 서로 공생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현대인들은 일상생활로부터 생겨나는 심리적인 건강과 정서적 불안상태를 일시적으로 탈피하고 자기소외를 극복하기 위하여 수준이 높은 고급문화를 향유하기보다는 수용할 수 있는 메시지를 더욱 선호하게 되었으며, TV화면을 통하여 전달되는 경기장의 분위기와 스포츠경기만이 줄 수 있는 박진감, 생동감, 불확실한 승패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스포츠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스포츠팬들에게 논리적으로 제공하는 매체들은 스포츠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상호기능에도 불구하고 현재 스포츠참여 및 활동에 있어서 상업화와 오락화의 결과에 대한 대중매체의 역기능 현상으로 직접 참여에 의한 경험내용을 제공하기보다는 간접 참여의 경험을 제공하는데 더 큰 역할이 부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대중매체를 통한 간접 참여 등 간접 관람 스포츠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여가시간의 활용 및 선용의 측면에서 일반대중에게 보다 더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스포츠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틀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가격3,3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12.31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07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