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문예 사조의 근원과 개념
(1) 문예 사조의 근원
(2) 문예 사조의 개념
2. 문예 사조의 전개와 그 특질
(1) 고전주의(古典主義, Classicism)
(2)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
(3)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
(4) 자연주의(自然主義, Naturalism)
(5) 상징주의(象徵主義, Symbolism)
(6) 유미주의(唯美主義, Aestheticism)
(7) 데카당스(Decadence)
(8) 다다이즘(Dadaism)
(9) 초현실주의(超現實主義, Surrealism)
(10) 주지주의(主知主義, Imagism, Modernism)
(11) 심리주의(心理主義)
(12) 실존주의(實存主義)
(13) 행동주의(行動主義)
(14) 반소설(反小說, nouveau-roman, anti-roman)
(15) 잃어버린 세대(Lost generation)
(16) 성난 젊은이(Angry young man)
(17) 비트 제너레이션(Beat generation)
(18) 하드 보일드 문학(Hard boiled literature)
(19) 해빙기(解氷期)의 문학(文學)
(1) 문예 사조의 근원
(2) 문예 사조의 개념
2. 문예 사조의 전개와 그 특질
(1) 고전주의(古典主義, Classicism)
(2)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
(3)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
(4) 자연주의(自然主義, Naturalism)
(5) 상징주의(象徵主義, Symbolism)
(6) 유미주의(唯美主義, Aestheticism)
(7) 데카당스(Decadence)
(8) 다다이즘(Dadaism)
(9) 초현실주의(超現實主義, Surrealism)
(10) 주지주의(主知主義, Imagism, Modernism)
(11) 심리주의(心理主義)
(12) 실존주의(實存主義)
(13) 행동주의(行動主義)
(14) 반소설(反小說, nouveau-roman, anti-roman)
(15) 잃어버린 세대(Lost generation)
(16) 성난 젊은이(Angry young man)
(17) 비트 제너레이션(Beat generation)
(18) 하드 보일드 문학(Hard boiled literature)
(19) 해빙기(解氷期)의 문학(文學)
본문내용
을 재발견하려고 노력한 미국의 전쟁세대를 가리키는 말이다. 대표적 작품은 헤밍웨이의 태양은 다시 솟는다이다.
(16) 성난 젊은이(Angry young man)
: 제2차 세계 대전 후 영국의 성난 젊은 세대들은 사회주의에 영향을 받은 하층 중류 노동 계급 출신으로서 기성 세대의 정치문화에 대한 반발과 혐오를 표출. 대표적 작품은 오스본(J. Osborne)의 희곡 성난 얼굴로 돌아 보라이다.
(17) 비트 제너레이션(Beat generation)
: 1950년대 미국의 젊은 세대로서, 현실 사회와 문명에 대한 외면에서 출발하여 기성 권위나 도덕을 거부하고 방랑타락하여 원시적 감정을 주로 하는 사상. 대표적 작품은 잭 케루악(Jack Kerouac)의 노상에서(On the road)이다.
(18) 하드 보일드 문학(Hard boiled literature)
: 비정냉혹의 뜻으로, 제1차 대전 후의 미국의 젊은 작가들, 특히 헤밍웨이의 문학 경향을 말한다. 감상에 빠지지 아니하고 냉정하고 객관적인 태도와 문체로서 주로 색다른 사건을 취급하는 문학의 한 형식이다. 대표적 작품은 헤밍웨이의 무기여 잘 있거라이다.
(19) 해빙기(解氷期)의 문학(文學)
: 소련의 에렌부르크를 중심으로, 목적적획일적 당문학(黨文學)에 반발하여 일어난 작가들의 문학 활동을 말한다. 그들은 공산 독재에 항거하여 자유주의적 개성 존중의 작품 활동을 함으로써 당과 정부의 탄압을 받았었다. 대표적 작품으로는 에렌부르크의 해빙기, 파스테르나크의 의사 지바고, 솔제니친의 암병동,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나리차의 미처 못 다 부른 노래등이 있다.
※ 보충 정리
1. 3대 문예 사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2. 현대 소설의 사조의 주류 : 사실주의
3. 현대시의 주류 : 상징주의
4. 낭만주의 운동의 선구 : 독일 클링거의 폭풍 노도 운동
5. 영국의 3개 낭만주의 시인 : 바이런, 셸리, 키츠
6. 자연주의 문학의 대표자 : 졸라(Zola)
7. 상징시와 산문시의 개척자 : 보들레르(Baudelaire)
8. 서양의 4대 시인 : 호머, 단테, 괴테, 세익스피어
9. 세익스피어의 4대 비극 : 햄릿, 오셀로, 리어왕, 맥베드
10. 20세기의 현대 문학 : 시에서는 상징주의 이후를, 소설에서는 자연주의 이후를 일컫는다.
11. 현대시의 기원(起源)이 되는 시인 : 포우
12. 20세기 문예 사조들의 방향 : 휴머니티(인간성) 추구
(16) 성난 젊은이(Angry young man)
: 제2차 세계 대전 후 영국의 성난 젊은 세대들은 사회주의에 영향을 받은 하층 중류 노동 계급 출신으로서 기성 세대의 정치문화에 대한 반발과 혐오를 표출. 대표적 작품은 오스본(J. Osborne)의 희곡 성난 얼굴로 돌아 보라이다.
(17) 비트 제너레이션(Beat generation)
: 1950년대 미국의 젊은 세대로서, 현실 사회와 문명에 대한 외면에서 출발하여 기성 권위나 도덕을 거부하고 방랑타락하여 원시적 감정을 주로 하는 사상. 대표적 작품은 잭 케루악(Jack Kerouac)의 노상에서(On the road)이다.
(18) 하드 보일드 문학(Hard boiled literature)
: 비정냉혹의 뜻으로, 제1차 대전 후의 미국의 젊은 작가들, 특히 헤밍웨이의 문학 경향을 말한다. 감상에 빠지지 아니하고 냉정하고 객관적인 태도와 문체로서 주로 색다른 사건을 취급하는 문학의 한 형식이다. 대표적 작품은 헤밍웨이의 무기여 잘 있거라이다.
(19) 해빙기(解氷期)의 문학(文學)
: 소련의 에렌부르크를 중심으로, 목적적획일적 당문학(黨文學)에 반발하여 일어난 작가들의 문학 활동을 말한다. 그들은 공산 독재에 항거하여 자유주의적 개성 존중의 작품 활동을 함으로써 당과 정부의 탄압을 받았었다. 대표적 작품으로는 에렌부르크의 해빙기, 파스테르나크의 의사 지바고, 솔제니친의 암병동,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나리차의 미처 못 다 부른 노래등이 있다.
※ 보충 정리
1. 3대 문예 사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2. 현대 소설의 사조의 주류 : 사실주의
3. 현대시의 주류 : 상징주의
4. 낭만주의 운동의 선구 : 독일 클링거의 폭풍 노도 운동
5. 영국의 3개 낭만주의 시인 : 바이런, 셸리, 키츠
6. 자연주의 문학의 대표자 : 졸라(Zola)
7. 상징시와 산문시의 개척자 : 보들레르(Baudelaire)
8. 서양의 4대 시인 : 호머, 단테, 괴테, 세익스피어
9. 세익스피어의 4대 비극 : 햄릿, 오셀로, 리어왕, 맥베드
10. 20세기의 현대 문학 : 시에서는 상징주의 이후를, 소설에서는 자연주의 이후를 일컫는다.
11. 현대시의 기원(起源)이 되는 시인 : 포우
12. 20세기 문예 사조들의 방향 : 휴머니티(인간성) 추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