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선국사와 풍수사상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도선국사와 풍수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론으로 이인이 사도촌에서 도선을 만나서 가르쳐준 "모래를 모아서
산천의 순종하고 거역하는 세를 보여주었다"는 내용에서 이인이 중국풍수, 특히
형세법의 영향을 받았거나 이와 부합된 풍수이론가 이었음을 시사한다. 고려 태조
왕건은 훈요십조에서 "모든 사찰은 다 도선이 산수의 순역을 따져 보아서 개창하
였다"는 내용에서 풍수방법론과 이론적 특징을 엿볼 수 있다. 따라서 도선의 풍수
사상은 산천 순역(順逆)의 지리법을 설명하는 이론체계였던 것이다. 셋째, 사회성
을 가늠할 수 있는 내용으로 옥룡사 비문 중에 "이인이 모래를 모아 삼국도를 그
렸다"는 내용에서 이인이 도선에게 풍수이를 뿐만 아니라 실제의 사회적인 적용
까지 언급하였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이인풍수의 사상적 본질은 대승보살의
길이며, 이론적 특징은 '산천 순역의 세'로서 지리를 보는 방법이며, 사회적 실천
성이 곁다. 이러한 이인풍수는 도선풍수의 원류를 이루게 되었고, 여기에 자장을
사의 랄비보설이 도입되어 불교와 풍수를 결합한 사탑비보사상으로 창출되었다.
나아가 사탑비보사상에 일생을 통해 익힌 화엄 선 밀의 불교사상과 음양오행
도참사상을 통합하여 이 땅에서 풍수를 실천하였던 것이다.

추천자료

  • 가격1,8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4.04.11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27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