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브라크의 <레스타크의 집들>을 보고, 비평가에게 ‘작은 큐브(입방체)’들로만 구성된 그림이라고 한데서 ‘큐비즘’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④막스 에른스트는 파리로 와서, <인간은 그것에 관해 아무것도 알 수 없으리라>란 작품을 그렸는데, 이 그림의 좌우 대칭은 땅과 하늘을 상징한다.
<프랑스의 미술관 탐방>
1. 루브르 박물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최초의 루브르는 바이킹족의 침입에 대비하여 1190년에 지어진 파리의 수호 성곽이었다.
②루브르 박물관에는 고대에서 프랑스 대혁명 전까지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③대혁명 이후 1793년 국민의회는 ‘중앙 미술관’으로 명명하고, 예술품을 일반에게 공개했다.
④나폴레옹 시절에는 전리품으로 가져온 미술품들이 루브르를 채우면서 세계적인 미술관이 되었다.
2. 루브르의 명화들에 대한 연결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나폴레옹 1세의 황제 대관식-다비드
②메뒤즈 호의 뗏목-제리코
③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렘브란트
④시테라 섬의 순례-앙투완 와토
3. ‘모나리자의 초상’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플로렌스의 명사 조콘도 부인의 초상화로 ‘라 조콘도’라는 또 다른 이름을 갖고 있다.
②앙리 4세 때,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프랑스에 도착하여 왕에게 선물한 것이다.
③전체적인 구도는 역삼각형 구도로 초상화의 구도로는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④모성애와 어머니에 대한 다빈치의 열망이 승화된 작품이다.
4. 다음 중 프랑스 화가와 대표작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토마 쿠튀르: <로마인의 타락>
②들라크루아: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③앙리 루소: <뱀을 유혹하는 사람>
④앙트완 와토: <샘>
5. 들라크루아의 작품으로 격렬하게 요동치는 듯한 화면이 감동을 자아내며, 혼자 죽는 것이 싫어서 자신의 모든 소유물들까지 죽음으로 내모는 인간의 이기적 속성을 드라마틱하게 그린 그림은?
①키오스 섬의 학살
②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③메뒤즈 호의 뗏목
④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6. 오르세 미술관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오르세 미술관은 자연 채광과 컴퓨터로 제어되는 인조광 덕분에 인상파 작품을 관람하기에 알맞다.
②오르세 미술관은 미테랑 정부에 의해 미술관 변경의 시작, 설계, 개조가 이루어졌다.
③오르세 미술관은 1848년에서 1914년까지, 즉 2월 혁명에서 제1차 세계대전까지의 작품을 전시한다.
④오르세 미술관은 인상파, 후기 인상파,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7. 다음 오르세 미술관에 전시된 작품 중 살롱전에서 입선한 작품은?
①<올랭피아>-마네
②<샘>-쿠르베
③<풀밭 위의 점심>-마네
④<샘>-앵그르
8. 다음 중 앙트완 와토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와토는 로코코 예술의 선구자였다.
②그의 별명은 ‘우아한 축제의 화가’였다.
③대리석 조각과 같은 이상적인 여인상을 주로 그렸다.
④와토는 사랑에 도취된 선남선녀를 주로 그렸다.
9. 다음 중 <나폴레옹의 황제 대관식>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1804년 12월 파리의 노트르담에서 거행된 나폴레옹 황제 대관식을 그린 것이다.
②화가는 좌우 근경을 검은색으로 눌러주고, 중앙에 빛이 떨어지게 했다.
③화가는 등장인물을 화면 중앙에 위치시키고 화면의 윗부분은 비움으로써 보기에 편하게 했다.
④나폴레옹 황제와 황후 조세핀은 둘 다 교황으로부터 황제관과 황후관을 받아쓴다.
10. 밀레의 <만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이 그림은 마치 조각의 입상을 연상시키며, 두 인물에서 경건함을 느낄 수 있다.
②화면의 윗부분을 검은 색으로 색칠하여 무거운 분위기를 강조했다.
③보편적 이미지를 위해 밀레는 지평선을 동원했다.
④가난한 두 부부는 땅은 정직하며, 노동은 존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프랑스의 영화, 만화, 샹송>
1. 다수의 관객이 모여 대형 스크린에 투사된 동영상을 관람하는 대중 예술 형태의 시초로 1895년 뤼미에르 형제가 만든 영화는?
①뤼미에르 공장의 퇴근
②달세계 여행
③기즈공의 암살
④판토마
2. 영화잡자 <카이예 뒤 씨네마>의 멤버들을 중심으로,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 저예산, 삶에 가까운 주제로 1960년대 세계 영화에 큰 영향을 끼진 영화 경향은?
①누벨 바그
②시적 리얼리즘
③누벨 이마주
④초현실주의
3. 누벨 바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누벨 바그는 1960년대 청년문화를 예고했다고 볼 수 있다.
②누벨 바그는 젊은 감독들이 기존 감독들을 밀어내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될 여지도 있다.
③누벨 바그 감독들은 시나리오 작가에 전혀 의존하지 않았다.
④누벨 바그는 영화지원 제도의 도움을 받았다.
4. <셀부르의 우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뮤지컬 영화이다.
②카트린 드뇌브의 출세작이다.
③남자의 입대 때문에 깨진 사랑 이야기이다.
④우리나라에서는 개봉되지 않았다.
5. 뤽 베송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그랑 블루>, <니키타>, <제5원소> 등이 대표작이다.
②상업적으로 크게 성공하고 있다.
③프랑스 영화가 아니라 할리우드 영화를 만든다고 비난 받기도 한다.
④저예산 영화만을 고집하고 있다.
6. 르네 고시니와 알베르 위데르조가 만들어낸 전 세계적인 인기를 누린 만화로 선사시대 골족의 생활 모습을 잘 그려내고 있는 작품은?
①불과 빌
②가스통 라가프
③탱탱
④아스테릭스
7. 다음 중 프랑스를 대표하는 만화로 가장 오래된 것은?
①불과 빌
②가스통 라가프
③탱탱
④아스테릭스
8. 현실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여 ‘어수룩’하고 ‘실수투성이’인 주인공이지만, 현실에 시달린 우리 인간의 순수함을 일깨우는 존재로 설정된 만화는?
①불과 빌
②가스통 라가프
③탱탱
④아스테릭스
9. 다음 중 1950-1960년대에 많은 활동을 펼쳤으며, 사회비판적인 노래를 주로 불렀던 가수가 아닌 사람은?
①조르주 브라상스
②레오 페레
③앙토냉 아르토
④장 페라
10. 다음 샹송 가수와 노래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다미아-글루미 선데이
②장 페라-봄에 당신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③파트리시아 카스-난 후회하지 않아
④조르주 브라상스-오베르뉴 사람을 위한 노래
④막스 에른스트는 파리로 와서, <인간은 그것에 관해 아무것도 알 수 없으리라>란 작품을 그렸는데, 이 그림의 좌우 대칭은 땅과 하늘을 상징한다.
<프랑스의 미술관 탐방>
1. 루브르 박물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최초의 루브르는 바이킹족의 침입에 대비하여 1190년에 지어진 파리의 수호 성곽이었다.
②루브르 박물관에는 고대에서 프랑스 대혁명 전까지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③대혁명 이후 1793년 국민의회는 ‘중앙 미술관’으로 명명하고, 예술품을 일반에게 공개했다.
④나폴레옹 시절에는 전리품으로 가져온 미술품들이 루브르를 채우면서 세계적인 미술관이 되었다.
2. 루브르의 명화들에 대한 연결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나폴레옹 1세의 황제 대관식-다비드
②메뒤즈 호의 뗏목-제리코
③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렘브란트
④시테라 섬의 순례-앙투완 와토
3. ‘모나리자의 초상’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플로렌스의 명사 조콘도 부인의 초상화로 ‘라 조콘도’라는 또 다른 이름을 갖고 있다.
②앙리 4세 때,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프랑스에 도착하여 왕에게 선물한 것이다.
③전체적인 구도는 역삼각형 구도로 초상화의 구도로는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④모성애와 어머니에 대한 다빈치의 열망이 승화된 작품이다.
4. 다음 중 프랑스 화가와 대표작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토마 쿠튀르: <로마인의 타락>
②들라크루아: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③앙리 루소: <뱀을 유혹하는 사람>
④앙트완 와토: <샘>
5. 들라크루아의 작품으로 격렬하게 요동치는 듯한 화면이 감동을 자아내며, 혼자 죽는 것이 싫어서 자신의 모든 소유물들까지 죽음으로 내모는 인간의 이기적 속성을 드라마틱하게 그린 그림은?
①키오스 섬의 학살
②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③메뒤즈 호의 뗏목
④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6. 오르세 미술관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오르세 미술관은 자연 채광과 컴퓨터로 제어되는 인조광 덕분에 인상파 작품을 관람하기에 알맞다.
②오르세 미술관은 미테랑 정부에 의해 미술관 변경의 시작, 설계, 개조가 이루어졌다.
③오르세 미술관은 1848년에서 1914년까지, 즉 2월 혁명에서 제1차 세계대전까지의 작품을 전시한다.
④오르세 미술관은 인상파, 후기 인상파,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7. 다음 오르세 미술관에 전시된 작품 중 살롱전에서 입선한 작품은?
①<올랭피아>-마네
②<샘>-쿠르베
③<풀밭 위의 점심>-마네
④<샘>-앵그르
8. 다음 중 앙트완 와토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와토는 로코코 예술의 선구자였다.
②그의 별명은 ‘우아한 축제의 화가’였다.
③대리석 조각과 같은 이상적인 여인상을 주로 그렸다.
④와토는 사랑에 도취된 선남선녀를 주로 그렸다.
9. 다음 중 <나폴레옹의 황제 대관식>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1804년 12월 파리의 노트르담에서 거행된 나폴레옹 황제 대관식을 그린 것이다.
②화가는 좌우 근경을 검은색으로 눌러주고, 중앙에 빛이 떨어지게 했다.
③화가는 등장인물을 화면 중앙에 위치시키고 화면의 윗부분은 비움으로써 보기에 편하게 했다.
④나폴레옹 황제와 황후 조세핀은 둘 다 교황으로부터 황제관과 황후관을 받아쓴다.
10. 밀레의 <만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이 그림은 마치 조각의 입상을 연상시키며, 두 인물에서 경건함을 느낄 수 있다.
②화면의 윗부분을 검은 색으로 색칠하여 무거운 분위기를 강조했다.
③보편적 이미지를 위해 밀레는 지평선을 동원했다.
④가난한 두 부부는 땅은 정직하며, 노동은 존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프랑스의 영화, 만화, 샹송>
1. 다수의 관객이 모여 대형 스크린에 투사된 동영상을 관람하는 대중 예술 형태의 시초로 1895년 뤼미에르 형제가 만든 영화는?
①뤼미에르 공장의 퇴근
②달세계 여행
③기즈공의 암살
④판토마
2. 영화잡자 <카이예 뒤 씨네마>의 멤버들을 중심으로,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 저예산, 삶에 가까운 주제로 1960년대 세계 영화에 큰 영향을 끼진 영화 경향은?
①누벨 바그
②시적 리얼리즘
③누벨 이마주
④초현실주의
3. 누벨 바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누벨 바그는 1960년대 청년문화를 예고했다고 볼 수 있다.
②누벨 바그는 젊은 감독들이 기존 감독들을 밀어내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될 여지도 있다.
③누벨 바그 감독들은 시나리오 작가에 전혀 의존하지 않았다.
④누벨 바그는 영화지원 제도의 도움을 받았다.
4. <셀부르의 우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뮤지컬 영화이다.
②카트린 드뇌브의 출세작이다.
③남자의 입대 때문에 깨진 사랑 이야기이다.
④우리나라에서는 개봉되지 않았다.
5. 뤽 베송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그랑 블루>, <니키타>, <제5원소> 등이 대표작이다.
②상업적으로 크게 성공하고 있다.
③프랑스 영화가 아니라 할리우드 영화를 만든다고 비난 받기도 한다.
④저예산 영화만을 고집하고 있다.
6. 르네 고시니와 알베르 위데르조가 만들어낸 전 세계적인 인기를 누린 만화로 선사시대 골족의 생활 모습을 잘 그려내고 있는 작품은?
①불과 빌
②가스통 라가프
③탱탱
④아스테릭스
7. 다음 중 프랑스를 대표하는 만화로 가장 오래된 것은?
①불과 빌
②가스통 라가프
③탱탱
④아스테릭스
8. 현실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여 ‘어수룩’하고 ‘실수투성이’인 주인공이지만, 현실에 시달린 우리 인간의 순수함을 일깨우는 존재로 설정된 만화는?
①불과 빌
②가스통 라가프
③탱탱
④아스테릭스
9. 다음 중 1950-1960년대에 많은 활동을 펼쳤으며, 사회비판적인 노래를 주로 불렀던 가수가 아닌 사람은?
①조르주 브라상스
②레오 페레
③앙토냉 아르토
④장 페라
10. 다음 샹송 가수와 노래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다미아-글루미 선데이
②장 페라-봄에 당신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③파트리시아 카스-난 후회하지 않아
④조르주 브라상스-오베르뉴 사람을 위한 노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