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유아에게 적합한 음악극
2) 음악극의 교육적 효과
3) 음악극 지도의 실제
(1) 이야기 선정
(2) 이야기 들려주기
(3) 등장인물 분석하기
(4) 극을 위한 대본화(막 구성)
(5) 역할 분담(배역선정)
(6) 노래 부르기 및 악기연주
(7) 동작으로 표현하기
(8) 소품 만들기
(9) 무대설치
(10) 공연하기
(11) 반복공연
(12) 정리
(13) 평가
2) 음악극의 교육적 효과
3) 음악극 지도의 실제
(1) 이야기 선정
(2) 이야기 들려주기
(3) 등장인물 분석하기
(4) 극을 위한 대본화(막 구성)
(5) 역할 분담(배역선정)
(6) 노래 부르기 및 악기연주
(7) 동작으로 표현하기
(8) 소품 만들기
(9) 무대설치
(10) 공연하기
(11) 반복공연
(12) 정리
(13) 평가
본문내용
수 있는지를 유아들과 함께 의논하며, 이야기가 진행되는 순서대로 유아들이 앉은 위치에서 정면으로 중앙에 소품들을 배치한다.
ⅲ. 교실 안의 모든 자료들 중에서 극에 필요한 소품을 찾는다. 적목을 이용하여 집을 지을 수도 있고, 의자, 책상 등을 그대로 활용할 수도 있다. 교사는 가면, 보자기 등 필요한 소품을 준비할 수 있으며, 미술활동시간에 유아들이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ⅳ. 친구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수줍어하는 유아가 원할 경우에는 무대배경의 하나로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 수줍은 유아에게는 활동에 참여했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이므로 나무, 바위, 해 등 배경의 한 부분으로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10) 공연하기
극을 시작하기 전에 등장인물에게 자기가 연기할 위치를 파악하게 하고 관객으로 남는 유아들은 자리를 정돈하도록 한다. 교사는 무대에서 연기하는 유아들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에 위치하여 극이 진행되는 동안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줄수 있다.
ⅰ 극의 시작을 알린다.
ⅱ 극의 진행을 이끌어 준다.
ⅲ 문제 상황이 생기는 경우 행동을 제한한다.
ⅳ 대사가 없이 이루어지는 동작을 격려한다.
ⅴ 장면의 변화, 시간의 변화 등을 알린다.
ⅵ 극의 마지막을 알린다.
ⅶ 극을 했던 유아들은 무대 중앙에 한 줄로 서서 관객이었던 유아들에게 인사를 하고 들어 간다.
극이 진행되는 동안, 유아가 대사를 교사가 이야기를 들려 준 것과 똑같이 하지 않을 수 도 있다. 교사는 오히려 이러한 것을 격려하여 유아의 창의적 표현을 도와야 하며, 목소리는 크게 하여 모든 유아들이 들을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좋다.
(11) 반복공연
역할을 하지못한 유아에게 고루 기회를 주기위하여 유아들이 원하고 상황이 허락하는 한 배역을 바꾸어 몇 번이고 공연을 할 수 있다. 원하는 유아가 많은 경우, 때로는 2~3명이 한 배역을 맡아 함께 공연을 할 수도 있다. 재공연은 다음날에도 가능하며 때로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원하는 유아들끼리 자유롭게 이루어 질 수 있다.
(12) 정리
공연이 끝난 후 무대장치에 사용되었던 물건들과 활동중에 사용한 소품들을 제자리에 갖다 놓는다. 이때 공연을 했던 유아들이 정리하게 하거나 소극적이거나 극에 참여하지 않았던 유아들에게 정리하도록 기회를 주기도 한다. 무대와 소품이 간단할 경우는 유아들이 원할 때 다시 해 볼 수 있도록 동극에 사용했던 것들을 교실의 한 영역에 비치해 놓을 수도 있다.
(13) 평가
평가는 긍정적인 것을 먼저 이야기하도록 하고, 후에 부정적인 것으로 다음 공연을 위하여 고쳐야 할 점, 보완해야 할 점 등을 이야기 나눈다. 이때 관객이 관람한 소감으로 연기자에 대한 평가와 연기자 스스로의 평가, 잘된 점과 고쳐야할 점 그리고 관객의 관람태도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교사가 유의할 점은 마치 정답과 오답이 있는 것과 같은 식의 평가는 피해야 하며, 모든 유아들의 노력을 인정해 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유아가 공연한 비디오를 시청하면서 반성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ⅲ. 교실 안의 모든 자료들 중에서 극에 필요한 소품을 찾는다. 적목을 이용하여 집을 지을 수도 있고, 의자, 책상 등을 그대로 활용할 수도 있다. 교사는 가면, 보자기 등 필요한 소품을 준비할 수 있으며, 미술활동시간에 유아들이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ⅳ. 친구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수줍어하는 유아가 원할 경우에는 무대배경의 하나로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 수줍은 유아에게는 활동에 참여했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이므로 나무, 바위, 해 등 배경의 한 부분으로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10) 공연하기
극을 시작하기 전에 등장인물에게 자기가 연기할 위치를 파악하게 하고 관객으로 남는 유아들은 자리를 정돈하도록 한다. 교사는 무대에서 연기하는 유아들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에 위치하여 극이 진행되는 동안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줄수 있다.
ⅰ 극의 시작을 알린다.
ⅱ 극의 진행을 이끌어 준다.
ⅲ 문제 상황이 생기는 경우 행동을 제한한다.
ⅳ 대사가 없이 이루어지는 동작을 격려한다.
ⅴ 장면의 변화, 시간의 변화 등을 알린다.
ⅵ 극의 마지막을 알린다.
ⅶ 극을 했던 유아들은 무대 중앙에 한 줄로 서서 관객이었던 유아들에게 인사를 하고 들어 간다.
극이 진행되는 동안, 유아가 대사를 교사가 이야기를 들려 준 것과 똑같이 하지 않을 수 도 있다. 교사는 오히려 이러한 것을 격려하여 유아의 창의적 표현을 도와야 하며, 목소리는 크게 하여 모든 유아들이 들을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좋다.
(11) 반복공연
역할을 하지못한 유아에게 고루 기회를 주기위하여 유아들이 원하고 상황이 허락하는 한 배역을 바꾸어 몇 번이고 공연을 할 수 있다. 원하는 유아가 많은 경우, 때로는 2~3명이 한 배역을 맡아 함께 공연을 할 수도 있다. 재공연은 다음날에도 가능하며 때로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원하는 유아들끼리 자유롭게 이루어 질 수 있다.
(12) 정리
공연이 끝난 후 무대장치에 사용되었던 물건들과 활동중에 사용한 소품들을 제자리에 갖다 놓는다. 이때 공연을 했던 유아들이 정리하게 하거나 소극적이거나 극에 참여하지 않았던 유아들에게 정리하도록 기회를 주기도 한다. 무대와 소품이 간단할 경우는 유아들이 원할 때 다시 해 볼 수 있도록 동극에 사용했던 것들을 교실의 한 영역에 비치해 놓을 수도 있다.
(13) 평가
평가는 긍정적인 것을 먼저 이야기하도록 하고, 후에 부정적인 것으로 다음 공연을 위하여 고쳐야 할 점, 보완해야 할 점 등을 이야기 나눈다. 이때 관객이 관람한 소감으로 연기자에 대한 평가와 연기자 스스로의 평가, 잘된 점과 고쳐야할 점 그리고 관객의 관람태도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교사가 유의할 점은 마치 정답과 오답이 있는 것과 같은 식의 평가는 피해야 하며, 모든 유아들의 노력을 인정해 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유아가 공연한 비디오를 시청하면서 반성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추천자료
- 2008년 1학기 유아교육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교사역할)
- 2010년 1학기 유아교육개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유아교육의 필요성 및 방문기)
- 2010년 1학기 유아교육개론 중간시험과제물 D형(유아교육의 개념과 방문기)
- 2010년 1학기 유아교육개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 및 방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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