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目 次
1. 인지행동치료
2. 게임놀이치료
3. 인지 행동적 게임놀이치료와 정서지능.
4.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와 또래관계 기술
5. 인지 행동적 게임놀이치료와 정신건강
6. 참고문헌
1. 인지행동치료
2. 게임놀이치료
3. 인지 행동적 게임놀이치료와 정서지능.
4.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와 또래관계 기술
5. 인지 행동적 게임놀이치료와 정신건강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연, 역할 놀이 그리고 피드백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 유능한 행동은 사회적 단서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반응을 생성하고, 생성된 각 반응의 효과를 평가하고, 선택된 반응을 실행하고 실행을 감동하는 복잡한 일련의 과정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라는 견해는 표출된 행동 뿐 아니라 관련 인지과정까지 중재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이상을 종합하면 인지행동적 기법들을 사용한 게임놀이치료는 아동이 또래와 상호작용하고 적절한 또래관계기술을 익히고 실습하는 유용한 장이 될것으로 사료된다.
5. 인지 행동적 게임놀이치료와 정신건강
인지행동치료는 성인뿐 아니라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 불안, 분노, 공격성, 충동성 등에 치료 효과가 경험적으로 확증된 치료로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Beck은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역기능적인 핵심신념이 형성되고, 이를 바탕으로 역기능적인 가정들이 발달하며, 결정적인 사건에 의해 가정이 활성화되면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와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따라서 인지행동치료의 주목표는 자신의 증상과 관련 있는 역기능적인 사고를 찾아내고 이를 수정하는 것이 된다.
천성문 등은 아동의 분노를 고정된 비합리적인 사고과정과 인지구조 때문이라고 보고, 기존의 역기능적인 사고와 행동 패턴을 아동에게 합리적이고 적응적인 자기 진술 방식으로 바꿈으로 아동의 분노가 감소할 수 있다고 하였다. Bailey은 개인이 두려운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이나 사건이 발생했을 때의 심각성을 과대평가하고, 대처자원 및 도움이 될 요인들은 과소평가할 때 병리적인 불안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부적응적인 내적인지 처리 과정은 우울, 불안, 분노뿐만 아니라 다른 정신적 증상에서도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내적인 사고 과정에 초점을 두는 인지 행동적 개입은 게임이나 놀이를 통하여 아동에게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래에 대해 부정적인 면에 더 주의를 기울이며 자신의 왜곡된 사고의 인식이 어렵고 모호한 상황에서 과도하게 의미를 부여하여 적대적이거나 왜곡되게 생각하는 아동은 놀이 상황 속에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적응적인 전략을 배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은 성공적인 경험은 부적응적인 방법을 더 적응적으로 접근하게 만든다. 또한 또래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아동은 역할놀이를 통해 실제 상황을 재현하고 생각하여 자기점검을 한 다음 그 결과로 나타난 행동과 정서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생각의 차이를 인식하여 각자 다른 역할을 맡아 연기해봄으로써 가장 적절한 대안을 생각하게 한다. 이러한 활동은 타인에 대한 분노, 적대적 태도, 공격적인 행동의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 위의 결과들을 살펴보면 게임과 놀이를 활용하여 부적응적인 사고처리 과정에 접근하는 인지 행동적 게임놀이치료는 비합리적 사고와 행동패턴을 변화시킴으로써 아동의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임을 시사한다.
6. 참고문헌
- 인지 행동적 게임놀이치료가 아동의 정서지능, 또래관계기술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효과 (김보라 저,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심리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2)
이상을 종합하면 인지행동적 기법들을 사용한 게임놀이치료는 아동이 또래와 상호작용하고 적절한 또래관계기술을 익히고 실습하는 유용한 장이 될것으로 사료된다.
5. 인지 행동적 게임놀이치료와 정신건강
인지행동치료는 성인뿐 아니라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 불안, 분노, 공격성, 충동성 등에 치료 효과가 경험적으로 확증된 치료로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Beck은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역기능적인 핵심신념이 형성되고, 이를 바탕으로 역기능적인 가정들이 발달하며, 결정적인 사건에 의해 가정이 활성화되면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와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따라서 인지행동치료의 주목표는 자신의 증상과 관련 있는 역기능적인 사고를 찾아내고 이를 수정하는 것이 된다.
천성문 등은 아동의 분노를 고정된 비합리적인 사고과정과 인지구조 때문이라고 보고, 기존의 역기능적인 사고와 행동 패턴을 아동에게 합리적이고 적응적인 자기 진술 방식으로 바꿈으로 아동의 분노가 감소할 수 있다고 하였다. Bailey은 개인이 두려운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이나 사건이 발생했을 때의 심각성을 과대평가하고, 대처자원 및 도움이 될 요인들은 과소평가할 때 병리적인 불안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부적응적인 내적인지 처리 과정은 우울, 불안, 분노뿐만 아니라 다른 정신적 증상에서도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내적인 사고 과정에 초점을 두는 인지 행동적 개입은 게임이나 놀이를 통하여 아동에게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래에 대해 부정적인 면에 더 주의를 기울이며 자신의 왜곡된 사고의 인식이 어렵고 모호한 상황에서 과도하게 의미를 부여하여 적대적이거나 왜곡되게 생각하는 아동은 놀이 상황 속에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적응적인 전략을 배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은 성공적인 경험은 부적응적인 방법을 더 적응적으로 접근하게 만든다. 또한 또래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아동은 역할놀이를 통해 실제 상황을 재현하고 생각하여 자기점검을 한 다음 그 결과로 나타난 행동과 정서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생각의 차이를 인식하여 각자 다른 역할을 맡아 연기해봄으로써 가장 적절한 대안을 생각하게 한다. 이러한 활동은 타인에 대한 분노, 적대적 태도, 공격적인 행동의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 위의 결과들을 살펴보면 게임과 놀이를 활용하여 부적응적인 사고처리 과정에 접근하는 인지 행동적 게임놀이치료는 비합리적 사고와 행동패턴을 변화시킴으로써 아동의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임을 시사한다.
6. 참고문헌
- 인지 행동적 게임놀이치료가 아동의 정서지능, 또래관계기술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효과 (김보라 저,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심리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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