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제
2. 관계, 인터뷰 일자와 장소
1) 관계
2) 인터뷰 일자
3) 장소
3. 아이의 일상과 문화에 대해 대화하고 기록한 후, 그 내용과 느낌을 주제를 가진 이야기로 서술
1) 팬클럽 활동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2) 연예인 홀릭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3) 팬에 대한 사랑과 학교생활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4) 저도 배우가 되고 싶어요.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5) 지금 나의 꿈 ‘연극영화과’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4. 꿈에 대해 대화하고 기록한 후, 그 내용과 느낌을 주제를 가진 이야기로 서술
1) 적성과 진로결정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2) 나의 꿈 연예인, 부모님의 반대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3) 스튜어디스 모두의 꿈, 나만의 꿈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5. 고민에 대해 대화하고 기록한 후, 그 내용과 느낌을 주제를 가진 이야기로 서술
1) 부모님과의 갈등 진로선택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2) 시험 징크스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3) 학교 적응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4) 핸드폰 요금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5) 공부도 좀 잘했으면 하는데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주제
2. 관계, 인터뷰 일자와 장소
1) 관계
2) 인터뷰 일자
3) 장소
3. 아이의 일상과 문화에 대해 대화하고 기록한 후, 그 내용과 느낌을 주제를 가진 이야기로 서술
1) 팬클럽 활동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2) 연예인 홀릭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3) 팬에 대한 사랑과 학교생활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4) 저도 배우가 되고 싶어요.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5) 지금 나의 꿈 ‘연극영화과’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4. 꿈에 대해 대화하고 기록한 후, 그 내용과 느낌을 주제를 가진 이야기로 서술
1) 적성과 진로결정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2) 나의 꿈 연예인, 부모님의 반대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3) 스튜어디스 모두의 꿈, 나만의 꿈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5. 고민에 대해 대화하고 기록한 후, 그 내용과 느낌을 주제를 가진 이야기로 서술
1) 부모님과의 갈등 진로선택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2) 시험 징크스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3) 학교 적응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4) 핸드폰 요금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5) 공부도 좀 잘했으면 하는데
- 긍정적인 시각에서 대화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공부를 시작하도록 합니다.
물론 하루아침에 공부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 니다. 또한 이대로 따른다고 하루아침에 성적이 오르지는 않을 것이고요. 성적이 오르려면 과목별로 구체적인 전략을 짜야 할 것입니다. 우선 중간고사, 기말 고사 등 학교 정규 고사에서 성적으로 올리려면 소위 말하는 암기 과목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런데 암기 과목을 공부할 때 조금 걱정되는 것이 있습니다. 무조건 외우다 보니까 계속 똑같은 것만 외우기나 교과서 내용과는 틀린 내용을 외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생님이 줄쳐주신 몇 부분만 계속 외우는 친구들이 잇는데 이렇게 하면 힘만 들지 시험을 잘 볼 수는 없습니다. 한번에 다 외우려고 하지 말고 조금씩 여러 번 봐서 교과서 구석구석까지 심지어 그림 밑에 나온 설명 까지 한번씩 다 읽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교과서 내용과는 틀리게 다른 것만 외우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것은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설명을 잘못 이해했다던가 교과서를 처음 읽을 때부터 잘못 이해했거나 하는 경우인 것 같습니다. 아는 것을 무조건 쓰고 되뇌고 하는 것을 반복하지 말고 교과서를 재차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수업 시 간에 잘 듣고 필기도 잘해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요. 자! 참고가 되셨는지요? **님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군요.
6. 시사점
청소년이 접하는 사회적 관계는 먼저 청소년과 가족과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 그리고 이성과의 관계로 나눌 수가 있다. 이러한 청소년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특징은 특히 사회학적 관점 아래서 청소년들은 특별한 사회적 신분으로서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하게 되고 독립의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는 타율의 생활 상태에서 자율로 옮겨지는 과정이다. 즉 독립에의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로 보다 자기 스스로 모든 것을 결정하려는 윤리적 자주성의 경향을 보이게 된다. 또한 아동기의 절대적, 자기중심적인 도덕관에서 벗어나 상대적이며, 타인 중심적인 도덕관으로 변화되는 시기로써 도덕 판단 기준도 또래집단에서 구하게 된다.
첫째로 청소년과 가족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특징이다. 오늘날 청소년기의 가족 관계에서 중요한 주제는 자율과 애착이다. 지금까지 청소년 자녀와 부모와의 관계에서 주된 주제는 독립이었다. 그러나 많은 청소년들이 부모로부터 독립을 원하지만 그 관계가 단절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그들은 여전히 부모와 강한 유대관계를 맺기를 원한다. 하지만 그러한 유대 관계는 앞서 말한 청소년의 자율과 독립 등으로 갈등이 발생한다. 부모와 청소년간의 갈등은 주로 학교성적, 친구문제, 귀가시간, 용돈사용, 부모에 대한 불복종, 형제와의 갈등, 청결, 정리정돈, 자질구레한 집안일과 같은 일상적인 일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갈등은 자녀의 독립하고자 하는 욕구의 반영일 수도 있고,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자녀가 사회규범을 따르도록 가르치려는 부모의 노력의 반영일 수도 있다.
둘째, 청소년과 교육관계이다. 물론 어떤 연령에서도 친구는 모든 사람에게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변화가 한꺼번에 일어나는 청소년기에는 특히 더 중요하다. 급격한 신체변화를 겪고 있는 청년들은 비슷한 변화를 겪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데에서 위안을 얻는다. 신체적, 정서적 성숙을 향한 거센 파도로 인해 청년이 기성세대의 가치에 의구심을 가지게 될 때,서로 같은 처지에 있기 때문에 이해해주고 동감할 수 있는 친구들에게 자문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은 그들에게 큰 위안을 준다. 청소년 시기는 아동보다 좀 더 구조화되고 통합된 또래집단을 형성한다. 이 또래집단은 청소년에게 우정과 기쁨은 물론 정서적 지원과 이해를 제공해 준다. 이렇게 욕구와 감정을 고려하는 인지적 기술을 획득한 청소년은 우정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형성되는 또래 집단에서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사회적 기술은 성인기의 성숙한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셋째, 이성교제와 청소년의 성에 관한 특징이다. 청소년이 인생에서 겪게 되는 현저한 변화중의 하나는 동성친구와의 친밀한 우정에서 이성에 대한 우정과 낭만적인 애정으로의 이동이다. 관심이 동성 또래집단에서 이성 또래 집단으로 옮겨가는 것은 성인기로 가는 과정에서 정상적이고 건전한 진행이다. 청소년은 이성교제를 통해 정상적인 인격 형성을 도모 할 수 있고, 성인남녀의 역할을 배움으로써 사회적 기술과 예의를 배운다. 이 시기의 이성에 대한 태도는 대단히 소극적이다. 청소년들은 이성의 주의와 관심을 끌려고 노력하지만, 현실적으로 이성과 만나게 되면 수줍어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숨기기 위해 웃고 떠들기도 하며 무관심한 척 한다. 비록 청년초기의 이성교제는 영원한 동반자를 찾기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긴 하지만, 이성교제의 경험은 청소년의 성역할을 명백히 해주고 남성이나 여성으로서의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자신의 가족 혹은 주변에서 10대 중반(13세~18세)에 해당되는 청소년을 찾아 대화하고 기록한 후, 그 내용과 느낌을 주제를 가진 이야기로 서술해 보았다. 현재 인터넷은 청소년들의 새로운 문화로 급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문화는 유익한 부분도 있는가 하면 오히려 해가 되는 부분도 많다. 이러한 인터넷 문화에 대응할 만한 새로운 문화가 대두가 되고 형성이 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독서문화는 우리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접하면서도 쉽게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국가나 학교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가지고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한손에 마우스 보다는 책을 쥐어 주는 것도 범람한 인터넷 문화 속에서 새로운 희망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안미리, 가상공간에서의 청소년 문화와 그 교육적 의미, 2000.
김신일,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 청소년 문화론, 한국청소년연구원, 1992.
안현의,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 청소년 상담문제연구보고서, 한국청소년상담원, 2002.
김형심, 청소년의 문화 활동 경험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물론 하루아침에 공부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 니다. 또한 이대로 따른다고 하루아침에 성적이 오르지는 않을 것이고요. 성적이 오르려면 과목별로 구체적인 전략을 짜야 할 것입니다. 우선 중간고사, 기말 고사 등 학교 정규 고사에서 성적으로 올리려면 소위 말하는 암기 과목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런데 암기 과목을 공부할 때 조금 걱정되는 것이 있습니다. 무조건 외우다 보니까 계속 똑같은 것만 외우기나 교과서 내용과는 틀린 내용을 외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생님이 줄쳐주신 몇 부분만 계속 외우는 친구들이 잇는데 이렇게 하면 힘만 들지 시험을 잘 볼 수는 없습니다. 한번에 다 외우려고 하지 말고 조금씩 여러 번 봐서 교과서 구석구석까지 심지어 그림 밑에 나온 설명 까지 한번씩 다 읽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교과서 내용과는 틀리게 다른 것만 외우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것은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설명을 잘못 이해했다던가 교과서를 처음 읽을 때부터 잘못 이해했거나 하는 경우인 것 같습니다. 아는 것을 무조건 쓰고 되뇌고 하는 것을 반복하지 말고 교과서를 재차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수업 시 간에 잘 듣고 필기도 잘해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요. 자! 참고가 되셨는지요? **님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군요.
6. 시사점
청소년이 접하는 사회적 관계는 먼저 청소년과 가족과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 그리고 이성과의 관계로 나눌 수가 있다. 이러한 청소년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특징은 특히 사회학적 관점 아래서 청소년들은 특별한 사회적 신분으로서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하게 되고 독립의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는 타율의 생활 상태에서 자율로 옮겨지는 과정이다. 즉 독립에의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로 보다 자기 스스로 모든 것을 결정하려는 윤리적 자주성의 경향을 보이게 된다. 또한 아동기의 절대적, 자기중심적인 도덕관에서 벗어나 상대적이며, 타인 중심적인 도덕관으로 변화되는 시기로써 도덕 판단 기준도 또래집단에서 구하게 된다.
첫째로 청소년과 가족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특징이다. 오늘날 청소년기의 가족 관계에서 중요한 주제는 자율과 애착이다. 지금까지 청소년 자녀와 부모와의 관계에서 주된 주제는 독립이었다. 그러나 많은 청소년들이 부모로부터 독립을 원하지만 그 관계가 단절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그들은 여전히 부모와 강한 유대관계를 맺기를 원한다. 하지만 그러한 유대 관계는 앞서 말한 청소년의 자율과 독립 등으로 갈등이 발생한다. 부모와 청소년간의 갈등은 주로 학교성적, 친구문제, 귀가시간, 용돈사용, 부모에 대한 불복종, 형제와의 갈등, 청결, 정리정돈, 자질구레한 집안일과 같은 일상적인 일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갈등은 자녀의 독립하고자 하는 욕구의 반영일 수도 있고,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자녀가 사회규범을 따르도록 가르치려는 부모의 노력의 반영일 수도 있다.
둘째, 청소년과 교육관계이다. 물론 어떤 연령에서도 친구는 모든 사람에게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변화가 한꺼번에 일어나는 청소년기에는 특히 더 중요하다. 급격한 신체변화를 겪고 있는 청년들은 비슷한 변화를 겪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데에서 위안을 얻는다. 신체적, 정서적 성숙을 향한 거센 파도로 인해 청년이 기성세대의 가치에 의구심을 가지게 될 때,서로 같은 처지에 있기 때문에 이해해주고 동감할 수 있는 친구들에게 자문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은 그들에게 큰 위안을 준다. 청소년 시기는 아동보다 좀 더 구조화되고 통합된 또래집단을 형성한다. 이 또래집단은 청소년에게 우정과 기쁨은 물론 정서적 지원과 이해를 제공해 준다. 이렇게 욕구와 감정을 고려하는 인지적 기술을 획득한 청소년은 우정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형성되는 또래 집단에서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사회적 기술은 성인기의 성숙한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셋째, 이성교제와 청소년의 성에 관한 특징이다. 청소년이 인생에서 겪게 되는 현저한 변화중의 하나는 동성친구와의 친밀한 우정에서 이성에 대한 우정과 낭만적인 애정으로의 이동이다. 관심이 동성 또래집단에서 이성 또래 집단으로 옮겨가는 것은 성인기로 가는 과정에서 정상적이고 건전한 진행이다. 청소년은 이성교제를 통해 정상적인 인격 형성을 도모 할 수 있고, 성인남녀의 역할을 배움으로써 사회적 기술과 예의를 배운다. 이 시기의 이성에 대한 태도는 대단히 소극적이다. 청소년들은 이성의 주의와 관심을 끌려고 노력하지만, 현실적으로 이성과 만나게 되면 수줍어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숨기기 위해 웃고 떠들기도 하며 무관심한 척 한다. 비록 청년초기의 이성교제는 영원한 동반자를 찾기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긴 하지만, 이성교제의 경험은 청소년의 성역할을 명백히 해주고 남성이나 여성으로서의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자신의 가족 혹은 주변에서 10대 중반(13세~18세)에 해당되는 청소년을 찾아 대화하고 기록한 후, 그 내용과 느낌을 주제를 가진 이야기로 서술해 보았다. 현재 인터넷은 청소년들의 새로운 문화로 급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문화는 유익한 부분도 있는가 하면 오히려 해가 되는 부분도 많다. 이러한 인터넷 문화에 대응할 만한 새로운 문화가 대두가 되고 형성이 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독서문화는 우리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접하면서도 쉽게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국가나 학교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가지고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한손에 마우스 보다는 책을 쥐어 주는 것도 범람한 인터넷 문화 속에서 새로운 희망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안미리, 가상공간에서의 청소년 문화와 그 교육적 의미, 2000.
김신일,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 청소년 문화론, 한국청소년연구원, 1992.
안현의,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 청소년 상담문제연구보고서, 한국청소년상담원, 2002.
김형심, 청소년의 문화 활동 경험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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