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언어로서 그 대상을 완전히 표현할 수 있는가?
우리가 알고 있다고 스스로 믿어온 것은 과연 단 하나의 변하지 않는 진리인가?
동일한 맥락에서, 「데미안」에서는 진리가 하나의 정해진 길 위에 놓여 있다는 통념에 의문을 제기한다. 싱클레어가 겪는 내적 갈등은 많은 부분이 이러한 원인에서 기인한다. 내가 걷고 있는 길은 과연 ‘옳은’ 길인가? 이는 그 길을 걷는 개인의 자기정체성에 대한 의문과 맞닿아 있다. 사실 인간의 모든 행위는 자아를 탐험하려는 노력에서 기인한 것이며, 자화상은 정체성에 대한 개인의 깊은 고민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이와 맥을 같이한다.
프리다 칼로, 1944, 부서진 기둥, 돌로레스 올메도 컬렉션2
“나는 나 자신을 그린다. 왜냐하면 나는 너무도 자주 외롭고
또 무엇보다 내가 가장 잘 아는 주제가 나이기 때문이다.”
프리다 칼로, 1946, 상처 입은 사슴, 개인 소장
폴 고갱, 1890-1891, 황색 그리스도가 있는 자화상, 오르세 미술관 소장
그림 그리는 나, 나를 보고 있는 나, 내 그림 속의 나
모든 예술가들은 그들을 메어 놓은 모든 틀을 부정함을 통해 새로운 영역으로 인간의 정신을 끌어올리게 된다. 그러나 그들은 동시에 안주할 수 있는 편안한 삶으로의 도피로부터 항상 유혹을 받게 된다. 사람들은 너무 자주 그들을 어떻게든 사회의 안정적인 부품으로 되돌리려 노력한다. 그 낙타의 삶을 사는 아벨의 무리 사이에서 예술가들은, 그리고 삶에 대해 스스로 사유하는 모든 사람들은 ‘낙인찍힌’ 카인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러한 ‘낙인찍힌’ 자들로 인해 항상 세계는 변화하고 나아가게 된다.
우리가 알고 있다고 스스로 믿어온 것은 과연 단 하나의 변하지 않는 진리인가?
동일한 맥락에서, 「데미안」에서는 진리가 하나의 정해진 길 위에 놓여 있다는 통념에 의문을 제기한다. 싱클레어가 겪는 내적 갈등은 많은 부분이 이러한 원인에서 기인한다. 내가 걷고 있는 길은 과연 ‘옳은’ 길인가? 이는 그 길을 걷는 개인의 자기정체성에 대한 의문과 맞닿아 있다. 사실 인간의 모든 행위는 자아를 탐험하려는 노력에서 기인한 것이며, 자화상은 정체성에 대한 개인의 깊은 고민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이와 맥을 같이한다.
프리다 칼로, 1944, 부서진 기둥, 돌로레스 올메도 컬렉션2
“나는 나 자신을 그린다. 왜냐하면 나는 너무도 자주 외롭고
또 무엇보다 내가 가장 잘 아는 주제가 나이기 때문이다.”
프리다 칼로, 1946, 상처 입은 사슴, 개인 소장
폴 고갱, 1890-1891, 황색 그리스도가 있는 자화상, 오르세 미술관 소장
그림 그리는 나, 나를 보고 있는 나, 내 그림 속의 나
모든 예술가들은 그들을 메어 놓은 모든 틀을 부정함을 통해 새로운 영역으로 인간의 정신을 끌어올리게 된다. 그러나 그들은 동시에 안주할 수 있는 편안한 삶으로의 도피로부터 항상 유혹을 받게 된다. 사람들은 너무 자주 그들을 어떻게든 사회의 안정적인 부품으로 되돌리려 노력한다. 그 낙타의 삶을 사는 아벨의 무리 사이에서 예술가들은, 그리고 삶에 대해 스스로 사유하는 모든 사람들은 ‘낙인찍힌’ 카인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러한 ‘낙인찍힌’ 자들로 인해 항상 세계는 변화하고 나아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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