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키치(Kitsch) - 키치의 의미·역사부터 특징, 해외작가와 현대문화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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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 키치(Kitsch) - 키치의 의미·역사부터 특징, 해외작가와 현대문화까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키치의 어원과 의미
1) 어원
2) 의미
3) 정의(가치)

2. 키치의 역사
1) 키치의 발생과 오늘날의 키치
2) 역사적으로 낭만주의의 결과물
3) 전통적인 '귀족'의 해체
4) 예술 장르로의 확대

3. 해외와 국내의 키치미술
1) 미국
(1) 제프 쿤스(Jeff Koons)
(2) 신디 셔먼(Cindy Sherman)
(3) 제니 홀저(Jenny holzer)
(4) 폴 매카시(Paul McCarthy)
(5) 케니 샤프(Kenny Scharf)
2) 유럽
(1) 로베르 꽁바스(Combas)
(2) 프랑스의 피에르와 질(Pierre & Gilles)
3) 국내
(1) 충격
(2) 소통과 실험
① 최정화
② 이동기
③ 노상균

4. 키치의 특징과 속성
1). 키치의 특징
2) 키치의 양면성
(1) 키치적 태도
(2) 키치의 산물
3) 키치인간
(1) 키치인간의 유형
(2) 키치인간의 행동특성
4) 아브라함 몰르에 의한 키치물의 5가지 원리
(1) 축적(누적)의 원리
(2) 부정합(기능장애)의 원리
(3) 공감각의 원리
(4) 중용의 원리
(5) 쾌락의 원리
5) 키치적 미의식
(1) 상투적 - 스테레오 타입적
(2) 감상적
(3) 기능주의적
(4) 자기기만적
(5) 현실도피적
(6) 쾌락주의적

5. 키치와 문화
1) 키치와 예술과의 관계
2) 팝 아트와 키치
(1) 앤디 워홀(Andy Warhol)
(2) 로이 리히텐스타인(Roy Lichtenstein)
3) 포스트모던과 키치
4) 대중문화와 키치
5) 정보사회와 키치
6) 키치실버

본문내용

대중문화와 키치
산업의 발전과 자본주의 체제의 발달, 그로 인한 소비사회의 출현으로 인해 인류의 미적 경험은 급속한 변화를 겪게 되었으며 고급 예술가들이 실질적으로 영향을 끼쳐왔던 기존의 사회적 맥락을 바꾸었다. 이러한 변화를 대표하는 것이 바로 대중문화의 탄생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리고 오늘날의 어떠한 문화적 사물이든 대중문화라는 문화적 상황을 벗어나기 어렵다. 대중문화의 계율이라고 생각되는 사항들로 대량 생산이 가능한 것, 매혹적인 것, 통속적인 것, 단 시간 안에 해결되는 일시적인 것, 젊음에 관 한 것, 재치 있는 것, 성적 매력을 동반한 것, 참신한 것, 대형 사업적인 것 등이 있다.
키치는 대중문화의 일반적 속성처럼 모든 형상을 담고 있는 혼재된 기호이다. 키치가 가진 모방, 복제, 대리만족, 장식성, 과시, 가벼움, 손쉬움 등의 속성들은 곧 대중문화의 속성이며 이는 대중문화와 키치문화는 같은 관계임을 나타낸다. 현대소비사회에서는 대중문화를 벗어나 살 수 없듯이 키치 또한 부르주아 문명이 만들어낸 가장 보편적이고 명확한 산물인 동시에 생활방식의 창조물이다. 비록 고급 예술은 아니라 해도 적어도 일상생활의 미적인 모습임에는 틀림없다. 키치는 고급예술이 가지는 초월성을 거부하며 가장 넓은 계층에 뿌리를 두고 확산된 대다수의 현대인이 비켜갈 수 없는 사회적 산물인 것이다.
5) 정보사회와 키치
현대의 회화는 의미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원하고 있으며 미술을 소통을 위한 정보 시스템으로 생각한다. 이제는 순수미술이 그 유일성을 주장하지도 않을뿐더러, 원본조차도 존재하지 않은 작품들이 많다. 그리고 사람의 손을 전해 빌리지 않고 기계의 힘으로만 하는 작업도 있으며, 값이 전혀 비싸지 않고 , 미술관에 전시되기 위해서도 아닌 작품들이 있다. 그런데도 이러한 작품들 중에서 순수미술이라고 부르고, 키치나 대중미술과 구분 지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 작품의 목적에 있다.
인터넷시대가 도래하고 대부분의 가정에 컴퓨터가 갖추어지고 인터넷을 통하여 전혀 시간과 돈을 들이지 않고 미술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온다. 원본이 존재하지 않은 인터넷의 작품들은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소유가 거의 불가능한 것들이다. 키치가 원래 물질의 소유나 물질의 과시, 물질소유에 대한 만족감, 물질을 통한 지위의 과시 등이었다면, 인터넷 미술에서는 이러한 것들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해진다. 여기에도 키치란 존재한다.
키치란 기존의 정보를 적당한 수준으로 요리하는 것, 즉 수용자의 관점에서 아무런 정보의 혼란이나 정보의 확대가 일어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즉 기존의 자신의 정체성을 지지해주는 일련의 정보체계이다.
근본적으로 미술작품들이 언제나 복제 적이었다 하더라도 기계적 복제의 출현은 전례 없는 일이었다. 복사물이 이토록 복사 제작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키치적인 예술이 늘어났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인터넷의 세계에 들어오자, 인터넷에 오른 원본들은 디지털 기술에 의하여 조금도 손상 없이 원본과 동일하게 눈 깜짝할 사이에 복사되고, 그 이미지들은 이메일을 통하여 거의 돈을 안들이고 순식간에 전 세계에 배포가 가능하게 되었다. 모든 이미지들은 처음부터 복사를 전제로 한 것이 되었고, 유일무이성은 처음부터 그 의미도 없게 되었다. 모든 이미지들은 키치의 영역으로 추락했다.
그래서 정보사회에 있어서 키치의 의미도 필연적으로 바뀔 것을 요구받게 된다. 이제까지의 키치의 의미가 사물과 인간의 관계를 의미하는 것이었다면, 그것은 사물이 아닌 단지 이미지일수도 있는 것이 되었다. 사실 인터넷 안에서 보이는 이미지는 인터넷 파일만 존재하고 물질적인 원작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다. 즉 순수미술에서 키치의 의미는 작품과 인간관의 관계 뿐 아니라, 이미지와 인간관계로 바뀌게 된다. 기존 키치의 기준이 소유욕과 관련되어 있었다면,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의 수용이냐, 정보의 확장과 반전이냐의 관계로 바뀐다.
어떤 작품은 그 특수한 감상성으로 인하여 키치의 대명사가 되기도 하지만, 과거 키치로 인식되었던 작품은 오늘날 훌륭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기도 한다. 반대로 상당한 예술적 평가를 받던 작품이 오늘날엔 키치로 평가되어 인간 역사 속에서 잊히기도 한다.
정보화사회는 이렇듯 예술과 키치가 빈번한 교류와 상호침투를 보여준다. 키치는 이미 스테레오 타입화 된 아방가르드의 외관과 형식의 '미적인 선전행위'라고 부를 수 있는 목표를 위해 모방하고 복제함으로서 정체성을 획득한다.
6) 키치실버
문화를 거리낌 없이 누리는 중장년층을 가리킨다. 키치 실버는 젊은 세대의 취향을 무난히 이해하고 소화한다. 요란한 복장을 입거나 특별한 재능 발휘의 형태가 아니며, 젊은 세대와 감성적인 공감대를 이루면서 교류한다. 70대 노인이 표현하는 신선한 개그의 유쾌함, 늦은 나이에 스마트폰 ‘전광판‘ 앱에 ‘사랑해’라는 글자를 적어 아내에게 사랑고백, 예매 앱을 통해 오락물 영화를 예약하는 등의 행동이 해당된다.
키치 문화는 비록 대중적이고 보편적이만 노년층과는 분명한 거리감이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SNS로 인맥이 재구성되고, 언제나 사용가능한 인터넷을 통해 많은 궁금증을 해결한다. 또한 스마트폰의 콘텐츠 자체가 젊은 층의 취향에 맞춰져 있어 기본적으로 키치적 성격을 가진다.
실버세대는 키치가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편안함과 반대로 불편함을 감수하고 반 강압적인 시대의 흐름에 굴복 당했다고 표현할 수밖에 없지만 오히려 그것이 다시 편리함이 되고 생활의 기쁨이 되었다. 이름 하여 스마트 세례인 것이다.
젊은 세대와의 완전한 공감은 무리일 수 있다. 삶에 대한 시간에 따라 동일한 정보에 대한 해석과 이해도 서로 다르다. 따라서 의견까지 다를 수 있다. 하지만 키치실버가 증가함에 따라 세대 간의 갈등의 벽이 과거의 세대갈등에 비해 상당수준 낮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참고문헌
디자인과 키치 - 오창섭(1997) / 토마토
키치란 무엇인가 - 아브라함 몰르 /시각과 언어.
예술의 궁지 또는 긍지-현대 예술과 키치 - 이선영(1998) / 미술세계
현대미술에 나타난 키치적 특성 - 박현곤(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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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1.09
  • 저작시기20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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