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 교육공학의 필요성
2) 교육공학의 대상
3) 교육공학의 분류
4) 교육공학의 패러다임 전환
5)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2. 1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3. 2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4. 3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5. 4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 교육공학의 필요성
2) 교육공학의 대상
3) 교육공학의 분류
4) 교육공학의 패러다임 전환
5)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2. 1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3. 2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4. 3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5. 4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할까지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문제 중심의 학습, 실제적 과제를 활용한 학습,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학습 및 사회적 협동학습 등을 강조한 구성주의 학습원리는 교육공학 분야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강조하며 둘째, 학습에 있어서 실제적 과제와 맥락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셋째, 문제를 중심으로 한 문제해결적 학습을 강조하며 넷째, 학습에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학습을 강조한다. 마지막 다섯째, 평가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평가방법과 맥락중심 평가방법이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객관주의 학습이론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학습자 중심의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객관주의 의한 교육공학 부분과 구성주의에 의한 교육공학 부분을 구분해 보는 것도 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육현장에서는 많은 요인과 주변 환경의 작용으로 인해 객관주의적인 학습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때로는 구성주의 학습방법이 효율적일 수 있다. 각 상황에 따라 효율적일 수 있는 학습방법을 구성하는 활동해 봄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5. 4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
구스타프슨,브랜치는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을 구분하는 한 가지 준거를 제시하였다.
① 교실 지향
교실 내에서 강사에 의하여 전달되는 수업설계를 대상으로 한다. 교수설계자와 교수자가 대체로 동일한 사람이며,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교수설계의 기술과 경험이 비교적 적은 학교 교사에 의하여 실행된다. 대표적 모형으로 겔라크와 엘리 모형, 모리슨, 로스, 켐프 모형, 하이니히, 몰렌다, 러셀, 스말디노 모형 등이 있다. 이중 하이니히, 몰렌다, 러셀, 스말디노 모형인 ASSURE는 학습자 분석하기, 학습목표 진술하기, 교수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하기, 매체 및 자료 활용하기, 학습자 참여 유도하기, 평가 및 수정하기의 단계로 구성된다.
② 산출물 지향
기술적으로 상당히 정교화 된 산출물, 예컨대 개별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기반 학습 패키지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전문적 교수설계 팀에 의해 요구분석과 과제분석 및 설계가 이루어지며, 별도의 개발 및 제작 팀이 합류하게 된다. 또한 교수 산출물이 필요하며, 기존의 것을 수정하기보다 새롭게 만들고 평가과정을 통해 수정, 보완을 할 필요가 있을 때, 별도의 교수자 없이 운영자들만으로 학습자의 학습이 이루어질 때 이 모형이 활용된다. e-러닝 프로그램 개발시 사용되었다. 대표적 모형으로 버그먼과 무어 모형, 베이츠 모형, 실즈와 글래스고 모형 등이 있다. 실즈와 글래스고 모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③ 체제 지향
대단위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상당한 수준의 전문적 교수설계 팀이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여기에는 스미스와 레이건 모형, 다이아몬드 모형, 딕과 케리 모형 등이 있다.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이 답답한 방법으로 인식 될 수 있으나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은 그리 고리타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딕과 케리의 모형을 보더라도 수정 보완을 통해 충분히 나은 방법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효율적으로 교수체제를 설계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즈와 글래스고 모형을 모더라도 산출물 지향적이라는 구분을 통해 전통적인 방식으로 정리되었지만 각각의 단계와 팀들 간의 충분한 상호작용을 통한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전통적이면서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시 되는 현재에도 충분히 적용가능하며 성공적으로 결과를 산출 할 수 있는 모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각각의 모형들을 토대로 교수체제를 설계해보면서 나만의 교수체제 설계모형을 개발해 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위와 같이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 구분,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중 도약기, 구성주의 학습이론,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즈와 리치는 교육공학의 영역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부분으로 구분하였고, 교육공학의 도약기에는 교육정보화사업에서부터 사이버대학, 각 대학의 교육공학과 신설에 이르기까지 현재의 교육공학이 발전할 수 있는 또 다른 발판이 마련되었다. 그리고 구성주의는 객관주의와 대비되는 학습자 중심의 이론이었으며, 구스타프슨과 브랜치는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을 교실지향, 산출물 지향, 체제지향을 준거로 하여 각각의 모형들을 구분하였다.
지금까지 살펴 본 내용을 보더라도 교육공학은 한 방향인 학문영역으로 분류하기에는 포괄적인 개념과 다양한 학문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과학기술 및 발전하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다른 학문의 이론이나 연구 성과를 적극 활용해 학문의 영역을 폭 넓게 확장하면서 학문적 정체성을 확인하는 간헐적이고, 다학문적 성격이 강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공학을 학습하고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우리들 역시 다양한 학문과 교육공학을 연결할 수 있게 다양한 학문에 대한 탐구와 연구도 동시에 이루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Ⅳ. 참고문헌
1.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공저,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2. 고재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8.
3. 영이인원, 양진희 외 1명, 유아의 효율적 교육방법을 위한 교육공학 및 교수매체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9.
4. 이민정, 김정희 외 3명, 영유아교수매체교육, 공동체, 2012.
5. 김성렬, 교원의 교육공학에 대한 인식 분석, 경상대 대학원, 2010.
6. 변영계,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7. 노혜란, 박선희 외 1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12.
문제 중심의 학습, 실제적 과제를 활용한 학습,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학습 및 사회적 협동학습 등을 강조한 구성주의 학습원리는 교육공학 분야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강조하며 둘째, 학습에 있어서 실제적 과제와 맥락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셋째, 문제를 중심으로 한 문제해결적 학습을 강조하며 넷째, 학습에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학습을 강조한다. 마지막 다섯째, 평가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평가방법과 맥락중심 평가방법이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객관주의 학습이론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학습자 중심의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객관주의 의한 교육공학 부분과 구성주의에 의한 교육공학 부분을 구분해 보는 것도 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육현장에서는 많은 요인과 주변 환경의 작용으로 인해 객관주의적인 학습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때로는 구성주의 학습방법이 효율적일 수 있다. 각 상황에 따라 효율적일 수 있는 학습방법을 구성하는 활동해 봄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5. 4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
구스타프슨,브랜치는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을 구분하는 한 가지 준거를 제시하였다.
① 교실 지향
교실 내에서 강사에 의하여 전달되는 수업설계를 대상으로 한다. 교수설계자와 교수자가 대체로 동일한 사람이며,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교수설계의 기술과 경험이 비교적 적은 학교 교사에 의하여 실행된다. 대표적 모형으로 겔라크와 엘리 모형, 모리슨, 로스, 켐프 모형, 하이니히, 몰렌다, 러셀, 스말디노 모형 등이 있다. 이중 하이니히, 몰렌다, 러셀, 스말디노 모형인 ASSURE는 학습자 분석하기, 학습목표 진술하기, 교수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하기, 매체 및 자료 활용하기, 학습자 참여 유도하기, 평가 및 수정하기의 단계로 구성된다.
② 산출물 지향
기술적으로 상당히 정교화 된 산출물, 예컨대 개별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기반 학습 패키지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전문적 교수설계 팀에 의해 요구분석과 과제분석 및 설계가 이루어지며, 별도의 개발 및 제작 팀이 합류하게 된다. 또한 교수 산출물이 필요하며, 기존의 것을 수정하기보다 새롭게 만들고 평가과정을 통해 수정, 보완을 할 필요가 있을 때, 별도의 교수자 없이 운영자들만으로 학습자의 학습이 이루어질 때 이 모형이 활용된다. e-러닝 프로그램 개발시 사용되었다. 대표적 모형으로 버그먼과 무어 모형, 베이츠 모형, 실즈와 글래스고 모형 등이 있다. 실즈와 글래스고 모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③ 체제 지향
대단위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상당한 수준의 전문적 교수설계 팀이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여기에는 스미스와 레이건 모형, 다이아몬드 모형, 딕과 케리 모형 등이 있다.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이 답답한 방법으로 인식 될 수 있으나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은 그리 고리타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딕과 케리의 모형을 보더라도 수정 보완을 통해 충분히 나은 방법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효율적으로 교수체제를 설계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즈와 글래스고 모형을 모더라도 산출물 지향적이라는 구분을 통해 전통적인 방식으로 정리되었지만 각각의 단계와 팀들 간의 충분한 상호작용을 통한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전통적이면서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시 되는 현재에도 충분히 적용가능하며 성공적으로 결과를 산출 할 수 있는 모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각각의 모형들을 토대로 교수체제를 설계해보면서 나만의 교수체제 설계모형을 개발해 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위와 같이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 구분,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중 도약기, 구성주의 학습이론,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즈와 리치는 교육공학의 영역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부분으로 구분하였고, 교육공학의 도약기에는 교육정보화사업에서부터 사이버대학, 각 대학의 교육공학과 신설에 이르기까지 현재의 교육공학이 발전할 수 있는 또 다른 발판이 마련되었다. 그리고 구성주의는 객관주의와 대비되는 학습자 중심의 이론이었으며, 구스타프슨과 브랜치는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을 교실지향, 산출물 지향, 체제지향을 준거로 하여 각각의 모형들을 구분하였다.
지금까지 살펴 본 내용을 보더라도 교육공학은 한 방향인 학문영역으로 분류하기에는 포괄적인 개념과 다양한 학문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과학기술 및 발전하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다른 학문의 이론이나 연구 성과를 적극 활용해 학문의 영역을 폭 넓게 확장하면서 학문적 정체성을 확인하는 간헐적이고, 다학문적 성격이 강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공학을 학습하고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우리들 역시 다양한 학문과 교육공학을 연결할 수 있게 다양한 학문에 대한 탐구와 연구도 동시에 이루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Ⅳ. 참고문헌
1.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공저,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2. 고재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8.
3. 영이인원, 양진희 외 1명, 유아의 효율적 교육방법을 위한 교육공학 및 교수매체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9.
4. 이민정, 김정희 외 3명, 영유아교수매체교육, 공동체, 2012.
5. 김성렬, 교원의 교육공학에 대한 인식 분석, 경상대 대학원, 2010.
6. 변영계,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7. 노혜란, 박선희 외 1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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