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론 3학년)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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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활동론 3학년)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2)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
(1) 자율활동
(2) 동아리 활동
(3) 봉사활동
(4) 진로활동

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디지털기술 중심의 대전환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20점).
1) Digital Youth Work의 개념
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디지털기술 중심의 대전환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변화에 부합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의 개발과 함께,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고 소화하는 데 필수적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방식의 활동 사업을 활성화 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청소년활동의 목적은 기존에 균형 있는 성장에서 청소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활동의 관점 및 지향점이 교육을 보완하는 수단으로서 보조적 활동이었다면 청소년의 주도성을 강화하고 역량을 개발하는 형태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청소년활동이 공급자 중심의 정형화된 프로그램 중심의 사업방식이었다면 미래 청소년활동은 청소년 중심의 비정형 프로젝트 중심으로 혁신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이 지시자 또는 시범역할이었다면 미래의 청소년지도자는 안내자, 촉진자, 협력자로서 변화가 필요하며 청소년과의 관계는 지시 과업수행의 관계에서 소통, 협력파트너로 개선이 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활동의 수단은 아날로그인 대면중심, 시설중심에서 디지털, 온택트(블랜디드), 지역중심으로 혁신해 나가야 한다.
일반산업 분야 및 사회 전 영역에 걸쳐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기업의 수익모델부터 사회시스템 전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디지털 전환은 교육계뿐만 아니라 청소년활동 분야에서도 새로운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한정된 분야에 적용되는 기술 혁신과 달리, 기업경영 전체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킨다는 특징이 있다. 디지털 전환이 정책·사회변화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삶, 활동현장에 변화를 가져옴에 따라 청소년 정책현장에서 중요한 정책적 영역이었던 청소년봉사활동의 디지털 전환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전환을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적용하는 방법으로는 학생부 기록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반강제적 봉사활동에서 탈피하고 체험, 참여, 학습의 경계를 넘나드는 청소년주도의 봉사활동으로서 수요자(청소년) 중심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해야 한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디지털 전환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화 또는 맞춤형 봉사활동 콘텐츠를 발굴·제공하고, 코로나 팬데믹 이후를 고려하여 수요자 중심의 비대면 및 실시간서비스를 제공하고,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진로연계 및 학교연계 봉사활동 프로그램 보급 등을 통해 정책 및 제도변화에 따라 침체되어가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 설명, 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디지털기술 중심의 대전환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해 보았다. 21세기는 지식과 정보가 가장 큰 생산요소로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경쟁력과 성장의 중심이 되는 지식기반사회이다. 그 지식은 기존의 내용을 기억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세계 속 다양한 정보들을 융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성을 포함한 개념이다. 하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지식과 물질 중심의 사회는 다양한 역기능을 생산해내게 됨에 따라 인간의 존엄성을 회복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하기 위한 인성교육 강화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교육과학기술부(2010)에서 제시하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배경은, 먼저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학교교육과정을 통해 구현하고자 2009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었으며, 또한 지나친 교과지식위주의 학교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폭넓은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다양한 체험중심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기능을 골고루 갖추도록 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신설에 대한 필요성 때문이다.
참고문헌
여성가족부 (2020). 청소년백서, 여성가족부.
교육과학기술부 (2009).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서울: 저자.
고필재 외 (2020).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청소년 활동 방향과 과제 탐색. 한국청소년활동연구.
문호영 (202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청소년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조영남 (2015).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수·학습 방법의 변천. 교육학논총.
하강수, 장인실 (2018). 창의적 체험활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초등교사 인식 연구. 교육논총.
이미숙 (2015).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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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3.04.25
  • 저작시기202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4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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