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인간_컴퓨팅 사고의 학술적 정의와 이를 구성하는 주요 개념 및 역량 개발 방안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컴퓨터와인간_컴퓨팅 사고의 학술적 정의와 이를 구성하는 주요 개념 및 역량 개발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2) 용어정의

3) 컴퓨터 사고

4) 컴퓨터 사고 구성요소

5) 컴퓨터 사고 필요성
Ⅲ.
결론

본문내용

복잡하거나, 어려워서 현실적으로 실행을 할 수 없을 때 해결책을 선택하기 위해서 모의 실험을 한다.
병렬화
특정 목표 수행을 위해서 작업을 동시에 수행을 한다.
5) 컴퓨팅 사고의 필요성
기술적인 정보가 발달함에 따라서 함께 대두가 되는 것이 컴퓨팅 사고다. 국내의 컴퓨팅 사고 정의를 보면, 연구자의 관심 분야에 따라서 정의가 달라지지만 컴퓨터 과학에 기초를 한 문제해결의 방법, 문제해결의 논리적 구체적, 계산형태의 명확한 기호적인 표현방법, 문제해결의 효율적인 실행을 위한 사고의 과정, 추론의 과정, 인지적 도구의 사용, 한정된 집합이 아닌 기술과 학습의 역동적 성격을 반영하는 개방적이고, 성장하는 개념이라고 하였다. 국내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에 따른 정의를 따르고 있고,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추구를 하는 인재상은 건전한 정보 윤리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여 타 분야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하여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 융합 인재이다.
실생활에서 발생을 하는 복잡한 문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컴퓨터 기술 자원을 개발, 사용을 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하고 있는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를 활용하는 인간의 사고과정, 종합적인 능력을 이야기 하고 있다. 컴퓨팅 사고력은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터를 통해서 해결이 가능한 형태로 표현을 하는 추상화 과정, 추상화 단계에서 만들어진 해결책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게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을 하고, 이를 실행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자동화 과정으로 나눠서 제시를 하고 있다.
3. 결론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인 컴퓨팅 사고력을 가지고 있는 창의 융합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 단순한 코딩 교육, 로봇 활용 교육보다는 학생들이 실생활 문제를 컴퓨팅 사고를 통해서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융합인재교육의 준거 틀과 같이 구성을 하면 더욱 큰 효과를 줄 수 있다고 본다. 많은 사람들이 소프트 웨어 교육의 근간은 컴퓨팅 사고력이라고 인식을 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소프트 웨어 교육이 필수 교과로 자리를 잡기 시작을 하면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교육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사례는 많지 않다. 그렇기에 교육의 목적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많아지고 있다.
이미 수많음 미래 학자들은 21세기가 지식과 정보가 권력을 주도하는 정보화 시대가 될 것이라고 예측을 하였다, 제조업 중심이었던 사업이 정보 , 디지털 경제 체제로 바뀌어져 가고 있다. 하드웨어 위주의 제조품 또는 노동과 같은 유형 자산이 기업의 가치가 중시가 되었던 산업사회와는 다르게 정보화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지적인 활동을 통해서 창출이 되는 디자인, 기술들이 중심 산업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본다. 즉, 다가올 미래 사회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개인의 지식 능력 활용, 정보의 활용, 생산성의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4. 참고문헌
-고영남, 김종우(2011) Computational Thinking을 통해서 초등 교육 바라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8(1), 1534-1537.
-김수환, 한선관(2012), Computational Thinking 향상을 위한 디자인기반 학습.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6(3), 319-326.
-김수환, 한선관, 김현청(2010). Coputational Literacy 교육세어 프로그래밍 능력과 학습자 특성에 관한 연구 학습스타일과 다중지능을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3(2). 15-23.

키워드

레포트,   과제,   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3.05.15
  • 저작시기2023.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70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