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2학년)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제8장 플라톤, 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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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고전의이해 2학년)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제8장 플라톤, 국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플라톤 ‘국가’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
1) 국가 구성의 배경
2) 덕과 국가
3) 개인과 국가
4) 이데아(Idea)론

2. 플라톤 ‘국가’가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1) 이상국가
2) 사회봉사
3) 정의의 실현

3. 플라톤 ‘국가’의 현대적 의의와 의미
1) 이상국가
2) 인간의 덕
3) 국가의 조화와 질서
4) 정의에 대한 신념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부르지만 그는 정의를 개인들 사이의 관계로서가 아니라 계급사이의 관계에 근거한 전체국가의 한 성질로 간주한다. 지배자는 지배하고 노동자는 노동하고 방위자는 방위할 수만 있다면, 그리고 자기의 직분에 만족하고 타 계급의 일에 간섭하지 않는다면 국가는 정의로운 것이다. 즉, 계급특권을 정의라고 부르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정의는 플라톤이 절제의 덕에 의해 전체주의적 성격이 강화된다. 정의가 자신의 지위를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면, 절제는 자신의 지위를 아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자신의 지위로 만족하는 것이다. 엄격한 계급구분과 계급지배의 유지에 의해 모든 변화를 억제할 때 그것은 이상국에 이익이 된다. 이상국가에 이익이 되는 일이라면 부인과 자녀까지도 공유해야 한다는 그의 제안은 이상국가의 전체주의적 성격을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상국가에 있어서의 정의는 세 계급이 각각 그 자신의 일에 전념할 때 정의롭다는 것이다. 이 결론은 플라톤이 정의를 계급지배나 계급특권의 원칙과동일시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계급특권은 평등이라는 민주주의 원리에 입각해볼 때 명백히 비민주적인 것이다. 그러나 플라톤에 있어 계급특권은 국가의 안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 특권들이 정의의 본질을 이룬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주장은 정의란 국가의 힘과 건강과 안녕에 유용한 것이라는 논증에 근거를 두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인간공동체의 삶을 통해서만 인간성의 완성을 기대할 수 있으며, 따라서 개인보다는 시민 사회가 우선한다는 그들의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플라톤의 주장의 근거에는 구성원의 이익과 국가의 이익은 일치한다는 사상이 깔려 있다. 이러한 전체론적 발상은 현대의 전체주의와는 성격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플라톤은 국가구성원의 심리적, 정서적 일체감이 국가를 안정시키는 가장 중요한 선이라고 전제하고 그 방법의 하나로 지배계급의 처자와 재산의 공동소유를 주장했던 것이다. 이러한 전체론적 우주자연관을 현대 파시즘으로 대표되는 전체주의와 동일시하여 플라톤을 닫힌 사회(열린사회와 대립되는)로 보는 포퍼의 견해는 재고해 보아야 할 문제점이 남는다고 보여진다.
4. 나의 의견
플라톤의 국가론에 어떤 시대적, 국가적 제한이 있고, 그 표현에 있어서 어떤 지식의 결핍이 있다 해도, 그가 말한 중심내용에는 영원한 것이 있다. 그것은 가장 지혜로운 자가 이 세상에 왕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 최고선을 느끼고 호흡하는 인간이 지배자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 덕으로써 세상을 다스리며, 진정한 의미에서 의를 실현시킬 수 있는 자만이 국가의 통치자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그 누구도 부정치 못할 것이다. 이러한 국가관은 현대의 우리에게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 오늘날 도처에서 민족 이기주의로 인한 전쟁과 혁명, 경제적 혼란, 인간의기본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회의와 신념의 상실, 그리고 정치권에서의 비민주적인 현상들과 국가와 국민보다는 스스로의 권익만을 대변하는 정치인들의 행태는 윤리의 부재 현상과 집단 이기주의 및 지역감정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이러한 현대의 한국 사회 속에서 인간으로서 그리고 시민으로서의 도리와 지도계층의 책무가 어떠해야 하는가를 플라톤의 사상이 우리에게 암시하는 바가 크다 할 수 있겠다. 그의 저작들이 비록 2000여년 전에 씌어졌으며, 거기에 나타나는 사상이 시대적·사회적 배경이 오늘날 그것들과 사뭇 다르다 할지라도, 그 근본적인 성격은 변함없이 우리에게 심오한 진리와 사상적 근원을 제시해 주리라 믿는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 보았다. 플라톤의 『국가』는 아테네 민주정이 페리클레스 사후 펠로폰네소스전쟁을 거치면서 급격히 붕괴해가던 역사적 상황하에서 저술되었다. 어느 시대에 있어서든 사상은 그 시대적 상황속에서 탄생하고 그리하여 그 시대를 반영하는 것이며, 따라서 각 시대의 위기나 문제점들에 대한 대안 및 새로운 시대로의 선구로서 끊임없이 역사적 현실과 상호작용하는 것이라고 할 때,『국가』를 통해 표현된 플라톤의 사상은 결국 이와 같은 아테네 민주정의제 상황과의 연관속에서만 제대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현실국가의 문제점들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된 이상국가 는 국가와 정치 및 지배자(통치자) 의 개념을 재정립하는 것에서 출발하게 된다. 즉 기존의 폴리스개념 대신 자신의 천성에 적합한 하나씩의 기술을 가진 개인이 그 구성단위이며 그러한 각 개인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한 가지 일을 하고 다른 일에는 손대지 않는 것을 기본원리로 하는 새로운 국가개념을 제안하고, 정치를 하나의 기술 로 전제하여 (전문적인) 지배자의 일 로서의 정치개념을 확립하며, 나아가 지혜를 덕으로 소유하고 적절하게 교육된 자, 궁극적으로는 철인으로서의 지배자(통치자) 개념을 명시함으로써, 플라톤은 기존의 아테네 민주정이 지닌 폐해를 극복할 이상적인 국가의 기초를 마련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개념적 토대 위에 세워진 이상국가 는 선의 이데아를 인식한, 다시 말해 교육된 지배자에게만 정치가 허용되고 그로 인해 완벽한 통합과 바람직한 질서가 구현되는 국가로 제시되는데, 물론 그 기본전제는 각 개인은 저마다 서로 다른 천성과 소질을 지닌다. 는 플라톤의 인간본성론(인간관)이었다.
참고문헌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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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진, 플라톤의 이상국가론에 나타난 교육사상, 영남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4.
이상훈, 플라톤의 교육사상에 관한 고찰, 안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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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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